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1월 27일 (화) 11:00 판 (새 문서: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   곤약으로 만들어진 요리에 대해 알고 싶어요. &n...)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편집]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   곤약으로 만들어진 요리에 대해 알고 싶어요.  

답변 :
이게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어 올려봅니다. 그럼 도움이 되시길...     ■ 곤약의 정체는?

토란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며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라고 한다. 수천년전에 중국대륙과 한국을 경유 일본에 전해졌다고 한다. 봄에 종자를 심어 늦가을에 수확하여 월동 저장해 두었다가 다음해 봄에 다시 심는다. 이렇게 해서 2-3년 거듭해서 곤약 원료로서 수확한다. 수확한 곤약을 얇게 썰어 건조한 후 이것을 가루로 분쇄하여 전분등의 물질을 제거하여 [글루코만난(Gluco Mannan)]을 주성분으로 한 정분(精粉)을 만든다.
글루코만난(Gluco Mannan)을 주성분으로 한 “정분“ 이 물을 흡수하여 팽윤(swelling) 콜로이드(Colloide)상태가 된다. 여기에 알칼리(Alkali)(수산화 칼슘, 탄산소- 다 등)를 혼합하면 응고된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곤약“ 이라고 한다.

■ 곤약을 이용한 요리?

곤약회, 찌개, 어묵(오뎅), 전골, 초무침, 튀김, 사라다, 탕수육 등

■ 칼슘 부족의 한국인에게 딱!

곤약은 영양가적으로 보면 거의가 수분으로, 영양가는 제로에 가깝다고 생각되기 쉽상이다. 그러나,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칼슘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곤약의 칼슘은 알칼리성으로 풀리기 쉽고, 그 때문에 위 안에서 용이하게 풀리고 흡수된다.

■ 곤약의 생리기능

곤약은 예로부터 [위 청소부], [장 청소부] 등으로 불리며 오래전부터 몸에 좋은 것으로 인식되어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다. 특히 최근의 연구에서 여러 가지 효용들이 입증되면서 [건강 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새롭게 재인식되고 있다.

곤약은 열량이 거의 없고(1KCal/g), 게다가 수분이 대부분(97.3%)인 것으로, 많이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고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뛰어나다. 이러한 것은 비만이 예방되고 나아가서는 당뇨병, 고혈압 등의 예방에 연관성이 있다.

곤약은 영양성분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산에 녹아 체내에서 아주 잘 흡수된다.

< 곤약 달걀 덮밥 >

재료 소개

주재료- 밥 2공기, 달걀 2/3개, 팽이버섯 1/4봉지, 곤약, 실파 50g 씩, 양파 1/2개, 소스- 물 100cc, 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맛술 약간

만들기

달걀을 잘 풀어 넣는다.
곤약, 양파는 가늘게 채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내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냄비에 소스를 끓이다가 곤약, 양파, 실파, 팽이버섯을 넣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달걀 푼 것을 젓지 않고 그대로 두다가 엉기면 살짝 섞는다.
5를 밥 위에 보기 좋게 담는다.

< 곤약 피망 잡채 >

재료 소개

150kcal(1인분)
곤약 100g, 표고버섯 2개, 붉은 피망 50g, 피망 50g, 양파 50g, 식물성 기름 약간,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재료 분량은 1인분 기준입니다.

만들기

곤약은 7cm 정도 길이로 가늘게 채 썰어 냄비에 담는다. 찬물을 부어 한소끔 끓인 다음 그대로 담가 역한 냄새를 우린다. 냄새가 빠지면 찬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표고버섯은 뒷기둥을 떼어 채 썰고 피망, 양파도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파, 표고버섯, 피망 순으로 각각 소금 간하여 접시에 펼쳐서 식힌다.

물기를 뺀 곤약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가볍게 무친 다음 볶은 버섯, 피망, 양파를 넣고 다시 한 번 버무린다.

< 떠 먹는 음식!! 곤약 콩국 >

더운 여름에 시원한 먹거리를 찾는 것이 당연하다. 그래서 되도록 이면 열을 가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는데,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아직도 많이 연구해야 한다.

짧은치마, 민소매 옷을 입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때이기에, 먹는 것이 부족하면 다이어트를 실패하기 쉽다. 그래서 열량이 적은 음식을 먹으면서 영양보충을 해야 한다. 그러면에서 곤약은 여러모로 좋은 음식이다.

열량은 거의 없는 상태이나 섬유식품이기 때문에 포만감이 있어 배고픔을 달래는 데는 그만이다. 그러나 곤약에는 수분과 섬유질 이외에는 영양소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재료들과 섞어 조리해야 한다.

여름에 가장 많이 먹는 콩국수의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곤약을 이용하여 만들자. 우선 곤약을 수저로 한입크기로 떠 준비해 놓는다. 콩물은 만들어서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어 두고 오이는 채를 썰어 준비한다. 그릇에 한입크기로 떠놓은 곤약들을 넣고 콩물을 부은 후에 오이를 고명으로 올린다. 간은 소금으로 맞추어 먹으면 된다.

대게 콩국물은 콩은 흰콩을 많이 쓰는데, 검은콩(서리태)을 이용하여 콩국물을 만들면 약간 푸르스름한 빛깔이 오히려 곤약의 밋밋함을 감추어 줄 수 있을 것이다. 곤약에는 국수처럼 실곤약이 있기는 하나 조금 독특하게 떠먹는 곤약 콩국을 만들어 맘놓고 먹자.

< 곤약 밥 지어먹기 >
* 2인분 조리시

1. 건조곤약 (50g)에 뜨거운 물을 넉넉히 붓는다.
2. 쌀 1 컵 분량의 밥을 짓는다. 단, 건조곤약과 함께 취사하지 마십시오.
3. 밥이 다되었으면 건조곤약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다 .
4. 밥과 함께 섞어 먹는다.

# 밥과 함께 냉동보관을 한 후, 전자 렌지 에 가열하여 드셔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건조곤약 조리법 >

건조 곤약으로 할 수 있는 조리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드시기 전에 뜨거운 물에 잘 불린 후 이용하는 것은 필수 !
또한 매번 불리는 것이 번거로우면 1봉(200g)을 한꺼번에 불려서 다시
한번 더 헹군뒤, 체에 받쳐 물기를 완전히 뺀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하여 필요할 때마다 덜어내어 이용해도 편리 합니다.

1. 밥과 함께 먹기

밥과 함께 1;1의 비율로 섭취할 수도 있으며, 각자의 기호에 따라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식사를 거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긴 안 목으로 봐서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우유에 넣어 먹기

뜨거운 물에 불린 곤약을 우유에 넣어 마신다.
이때 물론 흰우유도 좋으며, 기호에따라 향과 맛이 가미된 우유에 넣어
먹는다면 다이어트 중의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굵은 빨대로 드시면 좋겠죠.
적당한 포만감과 소식으로 인한 변비예방에도 권장합니다.

3. 쥬스에 넣어 먹기

생과일 쥬스 또는 가공쥬스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곤약은 맛이 중성이므로 어떤 음식물에 넣어도 맛이 잘 뱁니다.
씹히는 맛이 있어서 먹느 즐거움이 있습니다. 굵은 빨대 잊지 마세요.

4. 떠먹는 요구르트와 먹기

떠먹는 요구르트에 역시 물에불린 곤약을 넣어 드세요.
별미의 제품이 됩니다

5. 햄버거용 패티를 만들 때

현대의 식단은 콜레스테롤과 고칼로리 모두를 경계 해야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햄버거 등을 만들 때 고기와 적당량의비율로 섞어 조리하면
건강한 식단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연관글[편집]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1)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2)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3)

곤약은 어떻게 요리할 수 있나요?(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