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한 조기매운탕 끓이는 방법은 ?
얼큰한 조기매운탕 끓이는 방법은 ?[편집]
날씨가 춥다보니 얼큰한 매운탕이 생각나는데요~
조기매운탕 맛잇게 끓이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답변 :
얼큰한 조기매운탕
준비할 재료
조기 3마리, 무 1-5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½대, 애느타리버섯 100g, 양파 ¼개, 고춧가루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2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물내기용 멸치 15마리, 물 5컵
만드는 방법
① 조기는 비늘을 벗기고 3~4토막으로 자른 후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② 무는 얄팍하게 저민 후 네모지게 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분리한다.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③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팔팔 끓인 후 멸치는 건진다.
④ 멸치국물을 다시 불에 올려 끓이다가 조기와 무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어 맛낸 후 굵직하게 채썬 고추, 대파, 버섯, 양파를 넣고 더 끓인다.
⑤ 불에서 내리기 전 ④에 국간장과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한가지 팁으로 국물이 끓을 때 생선을 넣는 것이 포인트. 처음부터 넣고 끓이면 비린내가 나거나 생선살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소금으로 간한 생선으로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는 생선에서 나오는 짠맛을 감안하여 간을 맞추는 것이 좋고요 뚜껑을 너무 자주 열어도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양념을 넣을 때 불을 줄여 한소끔 더 끓여주면 좋습니다.
얼큰한 조기매운탕 끓이는 방법은 ? 관련있는 단어[편집]
조기 / 매운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