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곰탕 끓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집에서 곰탕 끓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편집]
겨울철이고 또한 김장도 했으니
곰탕에 도전을 한번 해보려구요
매번 어머니께서 해주는 곰탕만
먹었지 아직 한번도 해본적없는
곰탕
어떻게 만드는건지 방법좀 알려주세요
답변 :
곰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사골곰탕과 곰탕, 설렁탕
곰탕은 육탕(肉湯)이라고도 하며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밥을 말면 곰탕이 되고, 사골·등뼈를 많이 넣어 끓이면 설렁탕이 된다.
곰탕은 양지머리·사태살 등 고기와 양(?:소의 위)·곱창·부아 등 내장을 될수록 많이 넣고 오래 끓여야 감칠맛이 난다.
곰탕과 사골곰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골곰탕은 뼈를 넣고 고지만, 곰탕에는 뼈를 넣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곰탕 국물 맛과 사골곰탕 국물 맛은 전혀 다르고, 곰탕 국물이 진하고 무거운 반면에 사골곰탕 국물은 담백하고 가볍다.
2. 옛날 사골곰탕 끓이는 법
1, 엉덩이, 사태부분을 12시간 이상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전부 빼야 한다.
1, 이때의 물은 지하암반에서 뽑아 올린 간극수 를 쓴다.
1, 가마솥을 충분히 달구어라.
그전에 참기름으로 고기를 볶아 가마솥의 쇠 냄새를 제거하라.
1, 땔감으로 고려청자를 굽느 1200도 이상의 절정 온도를 낼 수있는 참나무를 찾아라.
1, 참나무의 나무껍질속에 포함 된 [타닌] 이라는 소재는 나무 탈 때의 연기가 맛을 아우르는
아주 독특한 [훈제] 역할을 한다.
1, 국물이 쪼기 시작 하면은 이때 새물을 수시로 부어 열과 물의 조합을 찾아야 한다.
1, 뼈만 삻는 시간만 18시간, 뼈물이 우러날 때 소머리와 같이 곤다.그러나 곰탕의 핵이
[국물] 이라면 곰탕의 꽃은 [육질]이다.
1, 고기하면 [역욕정] 이른바 일소라는 한우다.
1, 소의 나이에 비례해서 생체무게 (도살직전의 무게)와 도체무게(박피하고 머리,발목 내장을
제거한 무게)를 정확히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
1, 나이에 비해 너무 비대해도 안되고... 너무 말라도 안 되기 때문이다.
1, 맛 고르기 하는 핵심 수단인 [소금]은 천일염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정제염]을 사용한다.
1. 소금이 각이지되 물기가 있고, 만지면 쉽게 부셔져야 한다.
1, 보통 국들은 평군 염분농도가 1.5g선에 비해 곰탕은 5g을 유지하고 있다.
1, 짠맛을 다스리지 못하면 어머니 같은 부드러운 국물은 상상도 하지마라
집에서 곰탕 끓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곰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