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국수 맛있게 만드는 요리법은?(1)
칼국수 맛있게 만드는 요리법은?(1)[편집]
칼국수 맛있게 만드는 요리법은?
답변 :
바지락 칼국수를 맛있게 만드는 법
날콩가루를 섞어 만든 반죽을 냉장고에 넣었다가 사용한다.
바지락 국물을 내어 칼국수를 끓이면 국물이 뽀얗고 맛이 시원하면서도 담백하다.
바지락은 끓이기 직전에 반드시 해감을 제거한 후 사용하고, 너무 오래 끓이면 살이 오그라들어 연한 맛이 없어지므로 입이 벌어질 정도만 끓인다.
칼국수는 밀가루에 날콩가를 섞어 달걀과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었다가 만들어야 고소하고 쫄깃하다.
기본재료
바지락 400g, 호박 200g, 양파 1개, 실파 4뿌리, 밀가루 3컵, 날콩가루 1/2컵, 달걀 1개, 멸치 30g, 다시마 1토막,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약간, 소금 약간
조리법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제거한 후 씻는다.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말끔히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둔다.
2. 멸치, 다시마, 바지락을 넣어 국물을 낸다.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어느 정도 국물이 우러나면 해감을 제거한 바지락을 넣어 끓여 조개는 따로 건져두고 국물은 걸러놓는다.
3. 호박, 양파, 실파는 길쭉하게 썬다. 호박은 납작하게 길이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실파는 다듬어 5∼6㎝ 길이로 썬다.
4. 밀가루 반죽을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밀가루에 날콩가루를 섞고 달걀, 물, 소금을 넣어 반죽한 후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5. 반죽한 것을 밀대로 밀어 가늘게 썬다. 냉장고에 넣어둔 반죽을 꺼내 밀가루를 뿌리며 밀대로 민 다음, 돌돌 말아 가늘게 썰어 손으로 살살 풀어둔다.
6. 국물에 칼국수를 넣어 끓이다가 조개, 야채를 넣는다. 국물에 칼국수를 넣어 끓이다가 준비해둔 조개와 야채를 넣어 끓인다.
7. 칼국수가 익으면 다진 마늘을 넣고 간을 한다. 칼국수가 어느 정도 익으면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Cooking point
1. 국물을 낼 때는 멸치와 다시마를 먼저 넣어 끓이다가 어느 정도 국물이 우러나면 바지락을 넣어 조금 더 끓인다.
2. 밀가루와 날콩가루를 섞고 달걀과 물,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었다가 사용해야 국수가 쫄깃하다.
3. 반죽한 것이 달라붙지 않도록 밀가루를 골고루 뿌리면서 밀대로 얇게 편다.
4. 얇게 편 반죽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리면서 돌돌 말아 가늘게 썬다.
5. 국수를 다 썬 다음 손가락으로 털어내듯이 살살 풀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