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2)

부노트 bunote.com

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2)[편집]

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

답변 :




건강정보] 콩나물해장국 이야기...



2004/12/24 01:41 | 건강정보







콩나물 해장국이란?

해장국이란 전날 술을 많이 마셔서 아침에 위가 좋지 않아 식욕이 없을 때 끓여 먹으면 몸과 마음이 상쾌해지는 국을 말한다. 해장국에는 대개 콩나물을 넣어 끓인다. 해장국에 콩나물을 넣어 끓이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 과음하면 뇌의 노화가 빨리 오며 기억장야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뇌에 아세틸콜린 성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이때 콩을 먹으면 콩 속의 레시틴 성분이 체내에서 아세틸콜린으로 바뀌어져서 뇌의 노화를 방지한다. 콩보다 콩나물이 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콩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 간을 보호해 주기 때문이다.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은 꼬리 부분에 많으므로 떼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콩나물 해장국 만드는법

콩나물 해장국 만드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콩나물 200g, 바지락조개 200g, 두부1/2모, 파 1뿌리, 붉은 풋고추 1개, 쇠고기 100g, 간장 1큰술, 마늘 1개,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을 준비한다. 쇠고기는 채로 썰어 다진 파 1큰술과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을 넣어 재여 놓는다. 냄비에 재여 둔 쇠고기를 넣고 가볍게 볶은 후 색이 변하면 물 5컵을 부어서 끓인다. 은근히 끓여서 쇠고기 육수가 맛좋게 우러나면 콩나물을 넣고 다시 끓인다. 콩나물이 먹기 좋게 익으면 해감을 뱉게 한 조개와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썰기한 두부, 어슷썰기한 고추를 넣는다. 잠시 끓여서 조개가 입을 벌리면 전체에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어슷썰기한 파를 넣는다.
  콩나물해장국

재료
--------------------------------------------------------------------------------

북어, 다시마 등으로 시원한 육수를 만들어 콩나물을 넣어 먹는 해장국으로 술 해독에 좋고 담백하여 육류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해장을 하는데 좋다.
콩나물, 김치, 장조림, 인공감미료, 다진 마늘, 파, 다시마, 북어, 무, 달걀, 육수물, 양파, 버섯, 밥 등

만드는 법
--------------------------------------------------------------------------------


1. 냄비에 물을 붓고 콩나물을 비린내가 나지않도록 푹 삶아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북어, 다시마, 무, 새로운 콩나물 약간을 넣어 두시간 정도 팔팔 끊인 다음 체에 밭쳐서 국물만 걸러 육수를 만든다.

3. 뚝배기에 밥을 담고 김치, 콩나물 삶은 것, 장조림 순서로 올린다. 이때 김치 와 콩나물을 푸짐하게 넣는다.

4. 여기에 양파, 버섯 등 천연재료로 만든 인공 감미료를 넣어 맛을 돋군다. 준비된 육수를 가득 붓고 센불에 재빨리 끊여 보글보글해 지도록 한다.

5. 여기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에서 상에 내온다
 


연관글[편집]

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

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1)

콩나물 해장국 시원하게 만드는 요리법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