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쭉이 죽어가요(1)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1월 30일 (월) 14:49 판 (새 문서: ==철쭉이 죽어가요(1)==   아버님이 생전에 아주 소중히 여기던 철쭉화분이 있습니다.   한 2년간은 잘자라긴 했는데..꽃을 피우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철쭉이 죽어가요(1)[편집]

  아버님이 생전에 아주 소중히 여기던 철쭉화분이 있습니다.   한 2년간은 잘자라긴 했는데..꽃을 피우지 않더니   이번엔 조금씩 말라가고 이젠 거의 위에는 부서지듯이 가지가 말랐고   뿌리 근처하고 중간정도에만 잎이 조금 나네요...ㅜ.ㅜ   꼭 살리고 싶은데...방법이 없는지요..   제가 사는곳이 12층 아파트라 그런건 아닌지..크기도 너무 크고...   아파트 1층에 나무를 옮겨심어야 하는건 아닌지....어찌해야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분갈이를 해줘야하나...--;   제발부탁드려요...제게는 아빠와의 소중한 추억이 있는 나무입니다.    

답변 :
철쭉이라는 수종은 한자리에서 오래살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계속적으로 뿌리를 잘라주어 새뿌리가 돋도록 하여야 오래삽니다. 화분의 나무는 분갈이를 안해주시면 뿌리가 고사하여 물을 줄수록 뿌리가 썩어들어간답니다.   가. 분 관리요령 1. 배수가 잘되는 마사토를 준비한다. 2. 화분에서 나무를 캐내어 뿌리를 1/2정도 자른다. 3. 죽은가지나 시든 잎은 절삭한다.(꽃이피었다면 제거한다) 4. 화분에 마사토를 1/3가량넣는다. 5. 뿌리자른 나무를 화분에 앉히면서 뿌리를 골고루 편다. 6. 나무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면서 흙을 덮어준다. 7. 물을 듬뿍주면 화분아래로 흙탕물이 나오는데 맑은물이 나올때까지 물을 준다. 8. 음지에 둔다.(햇빛을 피한다.) 9. 회생의 기운이 보이면 이때 비료(퇴비가 좋음)를 준다. 10. 회생하였으면 양지에 두고 통풍이 잘되게 한다.   나. 급수요령 1. 해가 뜨기전에 물을 잎이 적시도록 듬뿍 준다. 2. 화분 밑바닥에서 맑은 물이 나올때까지 준다. 3. 햇빛이 비칠때 잎에 물을 주면 물방울이 볼록렌즈 작용하여 잎이 타들어 갈수 있다. 4. 5월부터 9월 까지는 하루(오전6시경)에 한번정도 준다. 5. 겨울에는 나무가 성장정지 하였더라도 물을 준다. 이때 아침이나 저녁에 주면 물이 얼 수 있으므로 한낮에 주도록한다. 6. 늦가을과 초봄에는 이삼일에 한번씩 준다.  

  1. 물을 너무자주 주면,  이듬해에 꽃이피지 않습니다.

기타 상세한것은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 주시면 아는데로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연관글[편집]

철쭉이 죽어가요

철쭉이 죽어가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