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2)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월 25일 (월) 15:49 판 (새 문서: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2)==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저희 집이 이사를 했는데 누가 큰 행운목 화분을 선물해주셨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2)[편집]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저희 집이 이사를 했는데 누가 큰 행운목 화분을 선물해주셨습니다. 관리가 잘 안되었던지 잎사귀 끝부분이 마르기 시작하네요.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 :
◆ 공기정화식물 행운목 키우기와 관리요령   공기정화식물로 일본 및 선진국가에서 인기 있는 관엽식물은 벤자민, 고무나무, 행운목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식물들은 대부분 잎의 모양이나 색이 아름다우며 공기정화 능력이 있어 주변에 두면 이로운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행운목은 열대 아프리카가 원산지 이며 50여종 이상의 원종과 교배종이 있으며 실제 재배되고 있는 것은 15종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행운목은 새집증후군의 원인중 하나이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크고, 접착제, 타일, 벽지, 페인트 등에서 발생되는 크실렌, 톨루엔 등의 제거율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효과뿐 아니라 실내 공기 정화의 기능이 탁월한 식물입니다.  


    ◆행운목 알아보기◆ 행운목은 열대 동남아프리카 원산종의 원예 변종으로 대형종에 속합니다. 잎은 길이가 50~90cm, 폭은 5cm 내외이며, 폭이 넓고 끝이 뾰족하며 늘어지는데 옥수수 잎과 비슷하다. 이 품종의 원종은 노란 무늬가 들어있고 잎이 길며 화분의 크기는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하다.   ◆햇빛 및 온도관리◆ 행운목은 반음지식물로 여름의 강한 직사광선에서는 잎이 타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름에는 반드시 반그늘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겨울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어야 오히려 색깔이 잘 나타난다. 햇빛이 부족하면 잎이 적게 생기고 색깔도 나빠진다. 생육에 적당한 온도는 20~25도이며, 무늬가 있는 종류는 추위에 약하므로 15도이상, 일반종은 12도 정도를 유지해 준다. 추위에 강한 품종들은 8도에서도 충분히 겨울을 난다.   ◆토양◆ 모래나 마사토가 많이 섞인 토양이나 원예용 배양토에 심는 것이 좋다. 또한 수경으로 재배도 가능하다.   ◆비료주기◆ 비료는 물을 줄때 알가톤을 1,000배로 희석하여 엽면 시비해 주는 것이 좋다. 8도 이하에서는 냉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공중 습도가 낮으면 잎 가장자리를 따라 조직이 심한 괴사현상을 보인다.   ◆물주기◆ 고온 다습한 곳을 좋아하므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물이 부족하면 무늬에 기미가 끼어 보기에 흉하므로 여름에는 하루에 두 번 정도, 겨울에는 하루에 한 번 잎에 물을 뿌려준다. 건조하면 응애의 발생이 심하므로 다이충을 월 2회 정도 엽면 시비해 준다. 그러나 흙이 항상 과습하면 뿌리가 부패하여 죽는 경우가 있으므로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는 정도로 한다.   ◆번식하기◆ 행운목은 꺽꽂이나 휘묻이로 번식한다. 꺽꽂이는 단단한 줄기를 5~6cm절단하여 모래에 꽂거나 줄기를 15cm 정도로 길게 잘라서 모래에 반만 묻어 두었다가 새싹이 트고 뿌리가 나면 잘라서 옮겨 심는다. 뿌리가 내릴 때까지는 2개월 정도 걸린다. 꺽꽂이 시기는 5월이 가장 좋으나 온도만 맞으면 언제나 가능하다. 꺽꽂이 후 약 20일이 지나면 뿌리가 나오기 시잘사고 옮겨 심기의 적기는 새 뿌리가 약 4~5cm 정도 자랐을 때이다. 옮겨 심을 때는 새 뿌리가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또한 옮겨심기 적기를 놓쳐 뿌리가 노화되지 않도록 한다.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2) 관련있는 단어[편집]

행운목키우기 / 행운목관리 / 행운목 / 드라세나 / 맛상게아나 /



연관글[편집]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1)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2)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3)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