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에 대해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2월 13일 (토) 10:07 판 (새 문서: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에 대해== 꽃의 외형과 비슷한 부분으로 보이고 있는 분홍색 계열의 꽃 종류가 바로 "진달래"와 "철쭉"이 대표적...)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에 대해[편집]

꽃의 외형과 비슷한 부분으로 보이고 있는 분홍색 계열의 꽃 종류가 바로 "진달래"와 "철쭉"이 대표적이잖아요.   그런데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을 보면 철쭉은 독성이 강하고 식용으로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진달래 같은 경우는 식용으로도 가능한 품종 중의 하나로 널리 알려져 왔는데 사실인가요?
그렇다면 철쭉과 진달래는 어떤 면에서 다른 부분이 있나요?
확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변 :
철쭉과 진달래는 그 생김새가 아주 흡사합니다만 아래와 같이 다소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잎과 꽃 진달래와 철쭉을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꽃과 잎이 같이 피었느냐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진달래는 꽃이 먼저 피고 꽃이 지면서 잎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철쭉은 잎이 먼저 나오고 꽃이 피거나 꽃과 잎이 같이 핍니다.
 
2. 개화기
 진달래는 보통 4월, 철쭉은 5월에 개화합니다.
 
3. 서식 환경
진달래는 산의 볕이 잘 드는 양지가에서 자랍니다. 철쭉은 산사면의 음지에서 자랍니다.
 
4. 꽃 모양
진달래 꽃의 화관은 깔대기 모양으로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겉에 털이 있습니다다. 잎 표면에는 비늘이 있고 뒤편은 털이 없습니다.
철쭉은 연분홍색으로 꽃받침은 작은 꽃줄기와 함께 선모가 납니다. 철쭉은 꽃은 위쪽에 적갈색의 반점이 있으며 열매는 타원형입니다. 철쭉은 가지 끝에 작은 주걱모양으로 매끈하게 생긴 잎이 너댓장 돌려 나며 꽃빛깔이 아주 연한 분홍빛이어서 오히려 흰 빛깔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남부지방에서는 색이 연한 진달래란 뜻으로 '연달래' 라고도 합니다.
 
5.잎 모양
진달래잎은 피침형입니다.  철쭉은 잎이 진달래에 비해 둥급니다.
  
6. 나무 높이
진달래 높이는 2~3미터 정도이고 철쭉 높이는 3~5미터 정도입니다.
  
7. 독성 유무
선조들은 단맛이 나는 진달래는 참꽃이라 했고 먹지 못하는 철쭉을 개꽃이라 불렀습니다.
  요약>> 진달래는 4월에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철쭉은 잎이 먼저 나오고 꽃은 5월에 핀다.
꽃 안쪽의 반점 ㅡ 깨알같은 검은 점은 한국산 철쭉의 특징이고 진달래는 그런 점이 없습니다.
진달래꽃은 먹을수 있는데 철쭉꽃 독성이 먹을수 없습니다.

 



구   분

진달래

철   쭉


1.잎과 꽃

진달래와 철쭉을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꽃과 잎이 같이 피었느냐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진달래는 앙상한 가지에 꽃이 먼저 피고 꽃이 지면서 잎이 나온다.

철쭉은 잎이 먼저 나오고나서 꽃이 피거나 꽃과 잎이 같이 핀다.


2.개화기

진달래는 보통 4월

철쭉은 5월에 개화


3.서식 환경

진달래는 산의 볕이 잘 드는 양지가에서 자란다.

철쭉은 산사면의 음지에서 자란다.


4.꽃 모양

진달래 꽃의 화관은 깔대기 모양으로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겉에 털이 있다. 잎 표면에는 비늘이 있고 뒤편은 털이 없다.

철쭉은 연분홍색으로 꽃받침은 작은 꽃줄기와 함께 선모가 난다. 철쭉은 꽃은 위쪽에 적갈색의 반점이 있으며 열매는 타원형이다. 철쭉은 가지 끝에 작은 주걱모양으로 매끈하게 생긴 잎이 너댓장 돌려 나며 꽃빛깔이 아주 연한 분홍빛이어서 오히려 흰 빛깔에 가깝다. 그래서 남부지방에서는 색이 연한 진달래란 뜻으로 '연달래'라고도 한다.


5.잎 모양

진달래잎은 피침형이다.

철쭉은 잎이 진달래에 비해 둥굴다.


6.나무 높이

진달래 높이는 2-3미터 정도이고

철쭉 높이는 3-5미터 정도다.


7.독성 유무

선조들은 단맛이 나는 진달래는 참꽃이라 했고 독성이 없다.

독성이 있어 먹지 못하는 철쭉을 개꽃이라 블렀다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에 대해 관련있는 단어[편집]

철쭉 / 진달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