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7일 (월) 15:49 판 (새 문서: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 요즘 다육식물에 관심이 가고 있어요!!! 친구가 키우는데 희귀하고 이쁜것도 있던데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편집]

요즘 다육식물에 관심이 가고 있어요!!! 친구가 키우는데 희귀하고 이쁜것도 있던데요~~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조건이 있을꺼 같은데.. 어떤것들이 있나요??? 다육식물 키우는 여러가지 팁!! 알려주세요^ㅡ^* 히히~  

답변 :

다육식물의 분류 다육식물은 크게 다음 3가지 형태 즉, 잎이 다육인 식물, 줄기가 다육인 식물, 주로 줄기하부나 지하부가 비대한 식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형태별 대표과명과 이에 따른 주요 속명은 다음과 같다. ▒ 잎이 다육인 식물 : 석류풀과, 번행초과(石榴-科, 蕃杏草科 ; Aizoaceae)
                              백합과(百合科 ; Liliaceae)
                              용설란과(龍舌蘭科, Agavaceae)
                              돌나물과, 꿩의 비름과(石上菜科, 景天科, Crassulaceae)
                              쇠비름과(Portulacaceae) ▒ 줄기가 다육인 식물 : 박주가리과(蕪薏科, Asclepiadaceae)
                                 등대풀과, 대극과(大戟科, Euphorbiaceae) 
                                 선인장과(Cactaceae) ▒ 주로 줄기하부나 지하부가 비대한 식물 : 협죽도과(夾竹桃科, Apocynaceae)
                                                           수선화과(석산과; Amaryllidaceae)    가꾸기 포인트 물주기 다육식물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오랜 건조나 악조건에서도 견딜 수는 있지만 적당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선인장과 마찬가지로 분의 흙이 완전히 건조했을 때 물을 주도록 한다. 휴면기에는 건조하게 기르고 생장기에는 5~7일에 한번 정도로, 분밑에서 물이 흐를 만큼 흠뻑 준다. 하루중 아침 볕들기 전이나 해진 후가 적당하며, 필요 이상으로 물을 주면 줄기나 잎이 연약하게 웃자라므로 주의한다. 비료주기 생장이 급속도로 빠른 편은 아니므로 많은 양분 공급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비료를 주어 갑작스런 성장을 꾀하기보다는 흙을 갈아주거나 옮겨심기를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비료분이 없는 용토에 기르고자 할 때는 복합비료를 밑거름으로 넣어주고 웃거름으로는 다른 화초의 경우보다 2~3배 정도 더 묽게 한 액비를 준다. 성장이 빠른 다육식물의 종류는 4개월 정도면 비료분이 다 소모되기도 하므로 가볍게 이탄, 닭똥, 깻묵 등을 웃거름으로 준다. 온도 일반적으로 선인장보다 낮은 온도에서 기른다. 겨울에는 얼어 죽지 않도록 10℃ 이상의 실내에 둔다. 토양 비교적 습기에 잘 견디지만 그래도 습한 토양은 그리 좋은 조건은 못된다. 물빠짐이 좋고 해충이나 병균이 없는 깨끗한 용토를 사용한다. 강모래는 바다모래보다 거칠고 모가 많아 물빠짐이나 통기성에서 우수하다. 이런 것을 용토에 섞어 잘 굳지 않도록 해준다. 햇빛 대부분 빛을 좋아하므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둔다. 여름의 강한 빛은 한랭사 등을 이용해서 약간 가려주는데, 4~6월에는 빛의 양의 1/4 정도, 7~9월에는 1/2 정도를 가린다. 통풍 무더운 여름에는 특히 통풍에 신경을 써야한다. 용토가 통기성이 좋아야 함은 물론이고 화분도 유약을 칠해 매끄럽게 한 것보다는 가능한 한 통기성이 좋은 토분을 사용하도록 한다.   가꾸기 포인트 선인장과 마찬가지로 씨뿌리기, 꺾꽂이 등에 의해 번식을 하나, 접붙이기의 방법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씨뿌리기한 것은 싹이 튼 후에 액비를 주면서 길러 봄이나 가을에 옮겨 심기를 해주는데, 싹이 트는 기간은 5일~3개월까지 매우 다양하다. 줄기나 잎을 잘라 2~3일 건조시킨 후 용토에 꽂아 기르는 꺾꽂이는 가장 많이 쓰이는 번식 방법으로, 흙위에 놓기만 해도 뿌리를 내릴 정도이다. 꺾꽂이의 시기는 다육식물의 휴면에서 깨어날 무렵인 초봄이나 늦가을이 좋다.   꺾꽂이하기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다육식물 /



연관글[편집]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1)

다육식물 키우는 기본 조건은 뭐가 있나요?(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