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홍" 재배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4월 25일 (월) 15:49 판 (새 문서: =="영산홍" 재배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영산홍 재배방법에 관해 아시거나.   혹은 관련 사이트를 알고 계시면   가르쳐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영산홍" 재배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편집]

영산홍 재배방법에 관해 아시거나.   혹은 관련 사이트를 알고 계시면   가르쳐 주세요.

답변 :


자생화 재배와 관리

   

  ○ 산야초를 재배하는 것은 자연을 가까이 접근한다는 면에서 정서적으로 좋다. 산야초는 1~2포기씩 캐어 가꾸는 것이 좋고, 씨가 맺히는 꽃은 씨를 받아 가꾸고, 희귀한 꽃은 전문가 또는 동호인으로부터 분양 받는 것이 좋다.

 

- 옮겨심기 : 꽃의 특성을 잘 살려 알맞은 토양조성이 필요하다. 화단에 심을 때는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좋은 사질양토에 유기물이 많은 땅이 좋다.
심기 전에 깊게 파서 완전히 썩은 퇴비 또는 부엽토를 넣어 흙과 고루 섞어 심는다. 화분에 심을 때는 산모래 : 8 + 부엽토 : 2, 또는 밭흙 : 5 + 부엽 : 3 + 모래 : 2의 비율로 섞어 심는다.
심은 후에는 충분히 물을 주고 직사광선을 막도록 발리나 한냉사를 쳐주도록 한다. 심은 후에는 바람이 강하지 않은 곳에서 1주일 정도 놔뒀다가 차츰 그늘을 제거해 주도록 한다.


○ 화초의 배식
공간이 충분한 옥상에서는 플라스틱 모판이나 평분 등을 이용하여 파종이나 육묘를 할 수도 있다. 또 플랜터를 많이 준비하여 거기서 모를 만들면서 개화하는 꽃부터 순차로 장식해 갈 수도 있다.
봄에 심는 구근류는 단기간에 꽃을 볼 수 있고 더구나 꽃철이 긴 것이 많으므로 빨리 그리고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가을에 심는 구근류는 봄에 개화하는데 일반적으로 개화기는 짧으나 꽃이 화려하다.
꽃나무 등은 꽃이 끝난 뒤에는 정원수와 같은 방법으로 장식하거나 즐기도록 한다. 동백이나 애기동백, 철쭉, 영산홍, 치자나무 등은 꽃이 진 다음에도 푸르름을 즐길 수 있다.

   

  ○ 꽃 심는 장소 만들기
건물의 강도가 흙의(1㎥ 당 1,700㎏ 정도) 무게에 견딜 수 있어야 하고 물을 자주 주어야 하므로 물이 새거나 배수구가 막히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 심는 초목의 종류
상록수인 피라밋형 나무나 늦동백, 꽝꽝나무, 털가시나무, 낙엽수인 철쭉이나 수국 등의 나무를 심고 화단 앞에는 회양목이나 영산홍, 꽃잔디, 애기사철나무 등과 드리워지는 화초를 심으면 좋다.

   

  ○ 옥상·장독대 원예에 알맞은 꽃
재배조건이 비슷한 것끼리 모아 기른다. 직사광선에 약한 것은 해가림을 해주어야 하고 비를 싫어하는 제라늄이나 강풍에 약한 살비어는 꽃 붙임이 나빠지고 키가 자라는 것은 자세가 흩어진다. 강풍만 막는다면 노지 화초나 꽃나무, 숙근초 등은 마당과 마찬가지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