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0월 22일 (토) 16:49 판 (새 문서: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 집에서 키우는 화초들은 낮에는 산소를 뿜어내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는걸로 들었는데요 밤에 이산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편집]

집에서 키우는 화초들은 낮에는 산소를 뿜어내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는걸로 들었는데요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뿜는 화초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답변 :



집 안 곳곳에 산소정화 식물을 놓는다 
새집증후군을 예방하는 공기정화 식물 일반적으로 모든 식물은 광합성 작용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와 수분을 배출하는 증산작용을 한다. 그중에서도 공기정화 식물은 일반 식물보다 이러한 능력이 더 뛰어나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오염물질도 빨아들여 분해한다. 공기정화 식물은 잎의 뒷면에서 이산화탄소와 오염물질을 흡수해 식물의 뿌리로 내려 보내고, 뿌리는 잎에서부터 흡수된 물질들과 뿌리 스스로 흡수한 토양 주변의 공기 속에 들어 있는 오염물질을 분해한다. 그 과정을 거쳐 다시 잎을 통해 산소와 수분을 배출하는데, 이로 인해 주변의 공기가 정화되는 것이다.

공기정화 식물을 키워야만 하는 이유
식물이 실내에서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은 단순히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것만이 아니다. 식물은 증산작용에 의해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물 분자가 작게 쪼개지면서 음이온을 발생시킨다. 음이온은 실내의 화학물질이나 먼지, 분진, 악취 등의 원인물질을 제거하며, 우리 몸에 흡수되어 각종 스트레스, 질병 등에 시달리는 신체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피토케미컬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배출하는데 이는 산림욕의 효과를 내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저하시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쾌적감과 탈취, 항균, 방충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 실내가 건조하면 수분 배출량이 증가되고, 습하면 감소하는 자기 조절 능력이 있어 실내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가습기 역할을 하며, 소음을 줄이는 방음 효과가 있다. 특히 마당이 없는 아파트나 빌라 등에서 집 안에 식물을 키우는 것이 아이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거실 공기정화 기능이 뛰어난 아레카야자, 행운목
거실은 온 가족이 사용하는 주요 활동 공간이다. 때문에 그 어떤 공간보다 공기정화 기능이 뛰어나야 하며, 공간도 넓기 때문에 식물의 크기도 큰 것이 좋다. 작은 식물을 많이 배치하는 것은 관리도 힘들뿐더러, 자칫하면 실내가 정돈되지 않은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거실에 배치하면 좋은 공기정화 식물로는 아레카야자, 피닉스야자, 대나무야자, 인도고무나무, 보스턴고사리, 드라세나, 행운목, 산호수 등이 있다. 이 중 인도고무나무는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독가스를 흡수하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 잎이 넓기 때문에 공기정화 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그늘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거실의 한쪽 구석에 배치해 공간을 활용하기에도 좋다. 럭키 트리라 불리는 행운목은 사무기기나 실내 장식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물로, 수분이 많이 필요하므로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침실 밤에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산세베리아, 선인장
침실 침실은 하루의 피로를 풀고 수면을 취하는 매우 중요한 장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밤에 공기정화를 할 수 있는 식물을 배치해야 한다. 침실에 맞는 식물로는 호접란, 선인장, 다육식물 등이 있다. 특히 선인장은 일반 식물과는 달리 밤에 광합성 작용을 하여 산소를 배출하는 대표적인 식물로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여 인테리어용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다육식물인 산세베리아 역시 밤에 산소를 배출한다. 산세베리아는 새집의 건축 자재에서 발생하는 각종 발암 물질과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며, 다른 식물보다 30배 이상의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탁월한 공기정화 식물 중 하나이다.

공부방 음이온을 많이 발생시키는 파키라, 로즈마리
공부방은 아이들이 생활하고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공간으로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고 이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물질을 배출하는 식물을 둔다. 공부방에 좋은 식물로는 팔손이나무, 필로덴드론, 파키라, 로즈마리 등이 있다. 팔손이나무는 잎이 여덟 개로 나뉘어서 붙은 이름으로 음이온 발생 능력이 뛰어나고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공해에 강하다. 로즈마리는 허브의 일종으로 강한 향과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 좋은 식물로 아이들의 책상에 놓아주면 좋다.

주방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스킨답서스, 산호수
주방은 가족들의 먹을거리를 만드는 공간으로 가스레인지를 사용해 요리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의 발생량이 많다. 또한 거실보다 어둡기 때문에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을 놓는 것이 좋다. 주방에 좋은 식물로는 스킨답서스, 아펠란드라, 산호수 등이 있다. 이 중 스킨답서스는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서 잘 자라며, 덩굴식물이기 때문에 걸이용 화분에 심어 벽에 걸거나 냉장고 위에 놓고 아래로 늘어뜨리면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화장실 냄새 제거 기능이 뛰어난 관음죽, 테이블야자
화장실에는 각종 냄새와 암모니아 가스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물인 관음죽, 스파티필럼, 안스리움, 호말로메나, 맥문동, 테이블야자 등을 두는 것이 좋다.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으로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물로, 여름에는 물을 듬뿍 주고 겨울에는 거의 주지 않는 것이 좋다. 테이블야자는 화학적 유독가스를 빨아들이는 능력도 탁월해 화장실뿐만 아니라 새로 지은 집의 여기저기에 배치하면 매우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보일러실 유독가스를 없애는 스파디필룸
보일러실이 따로 있는 경우, 보일러에서 유독가스와 불완전 연소된 가스가 배출되므로 공기정화 식물을 놓는 것이 좋다. 보일러실에 놓으면 좋은 식물인 스파디필룸은 아세톤과 이산화질소 등을 없애며, 불완전 연소된 유해가스를 빨아들이는 능력이 탁월하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참고:자료검색


연관글[편집]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1)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2)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