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맛있게 담그는 비법 있나요?
김치 맛있게 담그는 비법 있나요?[편집]
주부3년차입니다매년 20kg정도의 김장을 담그고 있는데 적은량도 아니고......근데 매번 김장때는 맛있게 담근 적이 없는것 같네요벌써 3번짼데........김장을 담그고 익혀서 먹을때만 되면 김치가 무르고 아삭한 맛이 없어지더라고요주변사람들한테 물어보면 소금에 문제라는 사람도 있고배추에 문제가 있다는 사람도 있고고추가루에 문제가 있다는 사람도 있고당췌 뭐가 맞는건지김장때 말고 평소에 김치 담글때는 그랬던 적이 없거든요11월19일 김장을 앞두고 재료 고르고 있는데 김치맛있게 담그는 분들 비법좀 전수해주세요올해는 꼭 맛있는 김장김치 먹고 싶어요
답변 :
김장김치의 가장 큰 특징인 젓갈과 양념류의 선택에 따라 각 지방마다 다양한 김장김치가 있는데 여기서 소개하는 김치는 호화로운 양념류에 순한맛을 가진 서울식 배추김치입니다.
재 료 (4인 가족 기준)
배추 10포기, 무우 3Kg, 대파 200g, 쪽파 400g, 갓 400g, 마늘 600g, 생강 90g,
양파 300g, 고춧가루 800g, 새우젓 650g, 황석어젓(또는 멸치젓) 350g, 굴 300g, 소금, 설탕
준비와 손질
배추 : 배추 뿌리부터 반정도까지 칼집을 내어 손으로 쪼갠 후 10%정도의 소금물에 10시간 이상 절인다.
무우 : 다듬어 채를 썬다.
대파 : 비스듬하게 썰어 놓는다.
쪽파, 갓 : 다듬고 씻어 4cm의 길이로 썰어 놓는다.
마늘,생강 : 껍질을 벗겨 다져 놓는다.
양파 : 껍질을 벗겨 갈아 놓는다.
굴 : 씻어서 소쿠리에 준비한다.
새우젓, 황석어젓, 고춧가루, 소금, 설탕을 준비한다.
배추 절이기
반으로 쪼갠 배추를 소금물에 10시간 이상 절인후 냉수에 흔들면서 행군 다음 채반에 엎어서 놓아 탈수한다.
배추 속 만들기
무우채에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그 위에 준비한 각 채소와 마늘, 생강을 넣고 다시 버무린다.
젓갈 넣기
배추 속에 준비된 젓갈을 넣고 약간의 소금과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춘다.
굴은 으깨지지 않도록 나중에 살짝 넣는다.
소 넣기
절인 배추의 배추잎 사이로 소를 고르게 차례차례 넣은 다음 겉잎으로 싸서 덮는다.
저장하기
항아리에 배추속이 위에 오도록 한포기씩 담고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꼭꼭 누른다.
맨위에는 배추절일때 생긴 우거지로 완전히 덮고 소금을 하얗게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