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5)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12일 (수) 13:37 판 (새 문서: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5)== 저희 집에 고구마가 엄~~청 많이 생겨서 찐고구마는 지겹고..새로운 고구마 조리<BR><BR>법을 찾고 있어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5)[편집]

저희 집에 고구마가 엄~~청 많이 생겨서 찐고구마는 지겹고..새로운 고구마 조리

법을 찾고 있어요..

제가 학생이라서 돈이 넉넉치 않아요..또 손재주가 있는 편도 아니고요..

고구마와 싼 재료로 만들 수있는 요리법 없나요??

보기에 예쁘면 좋고 맛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답변 :
고구마를 위한 색다른 레서피

그냥 먹어도 맛있는 최고의 간식거리



싸고 영양 많고 맛도 좋은 가을철 최고 간식거리는 뭐니뭐니 해도 고구마. 쪄 먹고 구워 먹는 등 그냥 먹어도 맛있는 고구마를 더욱 맛있게 먹는 아이디어와 색다른 요리법을 소개한다.

속이 노오란 고구마~ 포슬하게 쪄서 후후 불며 먹는 게 최고!

고구마는 뭐니뭐니 해도 껍질째 쪄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고구마는 익히는 방법에 따라 맛에도 조금 차이가 있는데, 부드럽고 단맛을 원하면 찜기에 찌는 것이 좋고, 포슬포슬한 질감을 즐기고 싶다면 물을 자작하게 부어 삶은 다음 센 불에서 흔들어 익힌다. 고소한 맛이 좋다면 수분이 날아가면서 노릇하게 구워지는 오븐구이를 추천한다. 고구마는 섬유질, 칼슘이 풍부해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다. 생고구마를 매일 꾸준히 먹으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고구마의 색다른 변신~ 영양 만점에 맛도 좋은 새 조리법에 도전!

제철 고구마는 살이 부드럽고 달콤해 자꾸 먹어도 질리지 않으므로 다양하게 먹는 방법을 익혀두면 매일 간식으로도 좋다. 찐 고구마에 다양한 소스를 뿌려 먹거나 슬라이스해 칩을 만들어 과자처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 쪄서 으깬 다음 라이스페이퍼나 춘권피에 싸면 먹기 편한 핑거 푸드로 변신한다. 찐 고구마를 숭덩숭덩 썰어 말린 과일, 생크림, 시판 드레싱 등을 곁들여도 맛있고, 차게 두었다가 각종 토핑이나 소스를 곁들여 먹으면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디저트 숍에서 먹는 인기 메뉴 못지않다.


한창 크는 우리 아이를 위한 영양 만점 고구마 간식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고구마는 당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그만이다. 인스턴트 음식과 과자 대신 고구마를 이용한 맛 좋은 특별 간식을 만들어보자.


고구마땅콩춘권튀김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춘권피 10개, 땅콩 5큰술, 마요네즈 2큰술, 튀김기름 2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물을 약간 붓고 약간의 소금을 넣어서 삶는다. 
2. ①의 냄비에 물이 거의 없어지면서 타는 듯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고구마의 수분이 날아가도록 흔들면서 물기를 완전하게 없앤다.
3. ②의 고구마가 뜨거울 때 볼에 담고 수저로 대충 으깬다.
4.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굵게 다져서 ③에 섞고 마요네즈를 넣어서 버무린다. 
5. 춘권피에 ④의 고구마 버무린 것을 한 큰술씩 올려서 사각형으로 접어 170℃로 달군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Cooking Tip
찐 고구마의 수분을 완전하게 날려주어야 튀김을 했을 때 튀지 않고, 춘권피가 들뜨지 않고 잘 감싸진다.  


아이스고구마타르트



준비할 재료
시판 타르트피 6개, 고구마 2개, 생크림 2큰술, 초콜릿 30g, 말린 과일(건포도, 건파파야, 건자두 등)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소금물에 씻어서 찜기에 넣어 30분 정도 푹 찐다. 
2. 뜨거운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으깨 체에 밭쳐 곱게 내린 후에 생크림을 넣어서 고루 섞어 짤주머니에 넣는다. 
3. 시판하는 타르트피에 ②의 고구마크림을 소복하게 모양을 내어 올린다.
4. 말린 과일을 굵게 다져서 ③에 뿌리고 냉동실에 30분 정도 넣어 모양대로 살짝 굳혀 아이스고구마를 만들어 먹는다.

Cooking Tip
짤주머니에 고구마를 찐 상태로 그냥 넣으면 고구마의 실 같은 심지가 있어서 모양대로 나오지 않는다. 꼭 으깨어 체에 내려 생크림과 섞는 것이 좋다.


고구마로 간단하게 아이 간식 만드는 법



비법_1 과자 대신 평소 영양 간식으로 좋은 고소한 고구마칩은 오븐에서 구워내면 가장 간편하지만 오븐이 없을 경우에는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내도 된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경우에는 고구마칩에 랩을 씌우지 말고 그대로 가열해야 수분이 날아가 더욱 바삭한 맛이 난다.

비법_2 겨울이 아니어도 쉽게 군고구마를 즐기는 법. 고구마를 씻지 말고 흙이 있는 상태 그대로 오븐에 구워내면 된다. 이때 은박지에 싸서 넣으면 군고구마처럼 노릇노릇 맛있는 고구마가 완성된다.   바쁜 아침, 남편을 위한 속 든든한 고구마 아침식사

매일매일 남편의 아침식사는 주부에겐 어려운 숙제다. 밥은 부담스럽고 시리얼과 빵은 퍽퍽해서 먹기 싫다는 남편. 그들에겐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고구마가 있다. 


으깬고구마라이스햄버거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밥 1/2공기, 모닝빵 4개, 토마토 1개, 양상추 4장,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올리브유·빵가루 2큰술씩, 다진 당근 1큰술, 머스터드 2작은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찜기에 포슬거리도록 쪄서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긴 후에 곱게 으깬다. 
2. ①의 고구마에 밥과 다진 양파, 다진 당근을 넣고 고루 섞은 후 빵가루와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1cm 두께의 손바닥 크기로 햄버거 패티를 만든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②를 노릇하게 앞뒤로 굽는다. 
4. 양상추는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토마토는 1cm 두께의 가로로 슬라이스한다.
5. 모닝빵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를 바르고 양상추, 토마토, 고구마라이스 패티를 소복하게 올려 햄버거를 완성한다.

Cooking Tip
고구마와 밥, 야채를 넣어 버무릴 때 빵가루를 조금 넣어서 치대면 팬에서 고구마 패티가 부서지지 않고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다.


고구마팥죽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팥 1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만드는 법
1. 팥은 하룻밤 충분하게 물에 불린 다음 냄비에 물을 약간 붓고 데쳐낸다. 
2. 냄비에 다시 물을 넉넉하게 붓고 팥을 넣어서 중간 불에 푹 삶는다.
3. 팥 알갱이가 완전히 무르게 삶아지면 체에 팥과 팥물을 부어 수저로 으깨 내려 앙금을 만든다. 
4. ③의 앙금과 앙금물을 냄비에 붓고 약한 불에서 다시 끓인다.
5. 고구마의 껍질을 벗기고 사방 2cm 크기로 썰어서 ④의 팥물에 넣어 죽을 끓여서 걸쭉한 농도가 되면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는다.

Cooking Tip
고구마를 처음부터 팥죽에 넣으면 녹말기가 많아서 부드럽게 되지 않고 쉽게 굳는다.  앙금과 앙금물이 끓을 때 고구마를 넣어 부드럽게 끓이는 것이 좋다.


고구마 더욱 맛있게 삶아 먹는 법



비법_1 고구마를 더욱 맛있게 삶는 방법을 알아두자. 냄비에서 삶다가 고구마가 다 익으면 물을 따라내고 센 불에서 가열하여 고구마에 남아 있는 수분을 완전하게 증발시킨 후 으깨면 고구마에 물이 질펀하지 않아 고슬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비법_2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찌는 것보다 껍질째 쪄서 나중에 벗기는 것이 좋다.  물에 삶을 때 다시마를 약간 넣고 삶으면 짧은 시간에 고구마가 익기도 하고 다시마의 성분이 고구마에 배어 훨씬 감칠맛이 난다.   우리 집 저녁상에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맛있는 고구마 반찬

매일 먹는 반찬을 지겨워하는 가족들을 위한 색다른 가을 맛을 고구마로 만들어본다. 제철 채소와 해물을 곁들여 고구마의 달콤한 맛을 강조하는 궁합 요리를 소개한다.


고구마배추채무침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솎음배추 5잎, 실파 2뿌리, 소금 약간, 무침양념장(간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나무젓가락 굵기, 고구마의 길이대로 채 썰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2. 솎음배추는 씻어서 가로로 곱게 채 썬다.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무침양념장을 만든다. 
4. 볼에 ③을 담고 준비한 솎음배추와 고구마, 실파를 넣어서 젓가락으로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Cooking Tip
고구마를 익힌 상태로 무치는 것이라 손으로 버무리면 자칫 고구마가 으깨질 수 있으므로 꼭 젓가락으로 버무려 간이 쉽게 배도록 한다.


고구마칵테일새우두반장볶음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칵테일새우 12개, 양파 1/4개, 붉은 고추·풋고추 1/2개씩, 소금 약간, 두반장·다진 파·청주 1큰술씩, 고춧가루, 굴소스·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통깨 약간씩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반 갈라 0.5cm 두께로 편썰기 한다. 끓는 물에 애벌로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2.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털고 양파와 붉은 고추, 풋고추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양파와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볶다가 칵테일새우와 고구마를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칵테일새우와 고구마가 익으면 두반장, 굴소스, 청주를 넣고 버무리다가 고춧가루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매콤하게 볶아낸다.

Cooking Tip
두께가 있는 고구마는 속까지 완전하게 익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검게 색깔이 변한다. 끓는 물에 애벌로 데친 후에 볶으면 속까지 말끔하게 익는다.


고구마의 색다른 요리법



비법_1 고구마를 튀김으로 많이 이용하는데 튀길 때 쓰는 기름은 식용유보다 올리브유가 좋다. 올리브유는 점성이 높기 때문에 노릇하면서 바삭하게 구워지게 된다. 고구마에 살짝 소금을 뿌려 고구마의 단면을 조금 부드럽게 해서 간을 맞추면 튀김옷이 훨씬 잘 입혀진다.

비법_2 전자레인지에서 익혀낸 고구마는 윤기가 없어 자칫 맛이 없어 보일 수 있다. 이 때는 전자레인지에 익힌 고구마를 황설탕과 물을 섞은 시럽에 윤기나게 조려주면 더욱 맛있는 고구마 맛탕이 된다.   출처:검색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5) 관련있는 단어[편집]

고구마 /



연관글[편집]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1)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2)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3)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4)

싸고 맛있는 고구마 요리법?(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