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양념장 좀 알려주세요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19일 (목) 15:37 판 (새 문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양념장 좀 알려주세요== 맞벌이라 퇴근후에 저녁상 차리는게 진짜 일입니다. 시간도 오래걸리고, 매일 뭐 해먹...)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양념장 좀 알려주세요[편집]

맞벌이라 퇴근후에 저녁상 차리는게 진짜 일입니다. 시간도 오래걸리고, 매일 뭐 해먹을지도 고민이고..
한번 만들어놓으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고
국이나 찌개, 밑반찬에 활용할 수 있는 양념장같은거 없을까요?


답변 :
*한번 만들어 한달 내내 활용하는 만능 양념장*   짭조름한 다대기


강렬한 맛을 원할 때 이 양념장을 활용하면 입 안이 얼얼해질 정도로 맵다.
간장과 소금, 고춧가루가 적절하게 배합되어 짭조름하므로 간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냉장실에서 2주일 간 보관. 재료 고춧가루 5큰술, 간장·다진 마늘·청주 2큰술씩, 설탕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소금 1/2작은술, 고추기름 4큰술, 올리브유·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고추기름을 제외한 모든 양념을 볼에 담아 멍울 없이 섞는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①을 넣은 뒤 고추기름을 부어 약한 불에서 1시간 동안 볶는다. 타지 않도록 수시로 뒤적거린다.
Best Recipe 순두부찌개
재료 순두부 1팩, 물 1/2컵, 다대기 1½큰술, 대파 1/4뿌리, 조개
만들기
1. 뚝배기에 물을 붓고 다대기를 멍울 없이 푼다.
2. 조개는 소금물에 해감을 제거한 뒤 베보에 올려 물기를 뺀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①에 순두부와 손질한 조개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어슷 썬 대파를 올린다.
Another Use 조개나 생선 등 해물로 끓이는 매운탕에 양념 베이스로 사용하면 비린 맛이 없는 시원한 찌개가 된다.
콩나물을 삶아 물기를 없애고 다대기를 넣어 무치면 맛깔스러운 즉석 반찬이 된다.
이 밖에도 오징어볶음, 제육볶음, 매운 갈비찜 등에 활용 가능하다.
  매콤한 깡장


2~3종류의 된장을 섞고 양파와 청양고추를 풍성하게 넣어 짭조름하면서 매운맛이 강하게 느껴진다.
한꺼번에 만든 양념장은 1회 분량씩 나눠 얼려 사용한다. 냉동실에서 1~2개월 보관 가능. 재료 집된장·쌀뜨물 1/2컵씩, 일본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양파 1개, 대파 2뿌리, 청양고추 2개, 꿀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쌀뜨물에 집된장과 일본된장, 고추장을 넣고 뭉침 없이 푼다.
2. 양파는 한입 크기로 깍둑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2cm 길이로 토막 낸다.
3. ①과 ②를 섞어 끓이다가 꿀과 다진 마늘을 넣고 졸인다.  
Best Recipe 깡장우거지찌개
재료 우거지 200g, 두부 1/4모, 깡장 3큰술, 쌀뜨물 3컵 만들기
1.우거지는 소금물에 삶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뒤 2cm 길이로 송송 썬다. 두부도 2cm 크기로 자른다.
2. 뚝배기에 쌀뜨물을 붓고 깡장을 푼 뒤 우거지를 넣고 끓이다 두부를 넣어 3분간 끓인다.
Another Use 시금치나 아욱 등을 데쳐 깡장으로 무치면 매콤한 된장나물무침이 된다.
청양고추, 양파, 마늘 등의 매운맛이 강해 꽃게매운탕 양념으로 사용하면 해물의 비린 맛을 없애줘 칼칼한 찌개가 된다. 이밖에도 깻잎된장찜, 된장칼국수로도 활용 가능.   달콤한 꿀간장


어떤 요리든 이 간장만 넣으면 꿀맛이 난다 하여 붙여진 이름. 간장의 짠맛을 설탕과 꿀의 단맛으로 순화시켜 달착지근한 맛을 낸다. 실온에서 2~3개월 보관 가능.
재료 진간장 2½컵, 꿀 7큰술, 청주 1/2컵, 설탕 3큰술, 마늘 2쪽, 생강 1개, 대파 1/2뿌리, 마른 고추 2개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살살 저어가며 10분간 뭉근히 끓여준다.
2. 베보에 밭쳐 건더기는 건져내고 간장물만 받아 열기를 식힌 뒤 유리병에 담는다 Best Recipe 참치샐러드
재료 냉동 참치 200g, 오이 1/2개, 드레싱(꿀간장 3큰술, 참기름·고추냉이 소스 1작은술씩, 깨소금 약간), 쑥갓·깻잎 적당량씩
만들기
1. 냉동 참치는 소금물에 담가 해동시켜 한입 크기로 자른 뒤 종이 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2. 오이, 쑥갓, 깻잎은 손질해 채 친다.
3. 꿀간장에 고추냉이 소스, 참기름을 넣고 섞어 드레싱 소스를 완성한다.
4. ①의 냉동 참치와 야채를 샐러드 접시에 담고 드레싱을 곁들인다.
Another Use 꿀간장에 채 썬 파와 다진 마늘, 고춧가루, 식초를 추가해 오이상추겉절이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참기름과 꿀을 1큰술씩 추가해 불고기 양념장으로도 활용한다. 이 밖에 도토리묵무침, 깻잎절임, 튀김 소스로도 활용 가능하다.   담백한 약고추장


고추장에 기름기 없는 순살 쇠고기를 볶아 넣어 담백한 맛을 추가했다. 다른 양념을 추가하지 않고 조림·비빔 양념으로 그대로 사용해 조리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한 달까지 보관 가능.
재료 쇠고기(우둔살) 600g, 청주·생강즙 1큰술씩,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3큰술, 소금 1작은술, 고추장 3컵, 올리고당 1/2컵, 참기름·꿀 1/3컵씩, 배즙·꿀 1컵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기름을 제거한 뒤 곱게 다져 종이 타월 위에 올리고 청주 1큰술을 뿌려 주물럭거리며 눌러 핏물을 뺀다.
2. 달군 프라이팬에 고기와 모든 양념 재료를 넣고 눌어붙지 않도록 뒤적거리며 달달 볶는다.  Best Recipe 무채비빔밥
재료 무 1/2개, 고춧가루 3큰술, 액젓 1큰술, 올리고당 1/2큰술, 소금 약간, 약고추장·쌀밥·상추 적당량씩
만들기
1. 무는 채 썰어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고춧가루, 액젓, 올리고당을 넣고 무친다.
2. 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채 친다.
3. 그릇에 밥, 상추채, 무생채를 버무려 담고 약고추장을 올린다.
Another Use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두부를 올려 노릇하게 구운 뒤 표면에 약고추장을 넓게 펴 발라 조리거나 고추장 대신 떡볶이 양념으로 사용하면 담백하고 영양가도 높아진다. 이 밖에 감자볶음, 쌈밥 양념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양념장 좀 알려주세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만능양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