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재무제표

부노트 bunote.com
부노트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2월 15일 (월) 15:42 판 (새 문서: ==연결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 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지배와 종속 관계에 있는 개별 회사들의 재무제표를 연결해 하나로 만든 재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연결재무제표[편집]

연결재무제표

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지배와 종속 관계에 있는 개별 회사들의 재무제표를 연결해 하나로 만든 재무제표를 말한다.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는 기업 가운데 계열사와 지배,종속 관계에 있는 기업은 연결재무제표를 만들어야 한다.
지배회사가 지분을 50% 이상 소유하면서 경영권을 행사하거나, 30%를 초과해 소유하면서 최대주주인 계열사는 연결재무제표 작성 대상이며, 모회사와 자회사 간 또는 자회사들간의 지분합계가 30%를 넘어설 경우도 작성대상이다.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려면 모회사와 자회사 간 상계하며 두 회사간의 채권과 채무, 매출과 매입, 내부 미실현 이익, 배당금 등도 역시 상계해야 한다.
연결재무제표에는 모회사와 자회사 간의 내부거래나 떠넘긴 부채, 손실 등이 그대로 드러나게 돼 단순 재무제표보다 그룹의 실상이 더욱 잘 반영된다.
연결재무제표는 출자로 연결된 회사집단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개별기업의 고유정보를 파악하기가 어렵고 출자관계가 없을 경우에는 내부거래를 한다 하더라도 실체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지배회사가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지만 이 회계작성 기준에는 포함되지 않는 회사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그룹들과 같이 총수가 지배하는 기업집단의 경우는 연결재무제표보다는 결합재무제표를 작성해야 전체적인 파악이 가능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는 연결재무제표가 주된 재무제표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