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국물 맛있게 만드는
우동국물 맛있게 만드는[편집]
보통 우동국물 만들려면 가쓰오부시를 사용하잖아요
다시마 국물에 가쓰오부시를 우려내어서 간장 설탕조금 혹은 국시장국도
살짝 넣거든요
며칠전 요리프로보니까 고등어인가 무슨 생선 말린 가루도 함께 넣더라구요..
그건 어떤건지.그리고 시중에 판매하는건지 궁금해서요..
아시는분 알려주셔요..
그리고 맛있는 우동국물 비법도 알려주셔요..
답변 :
우동국물 내기
n
n 일본식 요리의 밑국물로 쓰이는 다시마와 가다랭이. 다시마와 가다랭이를 우린 맛국물은 멸치 국물보다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일본식의 맑은 국에 잘 어울린다. 다시마는 빛깔이 검고 한 장씩 반듯하게 겹쳐서 말린 것으로 두꺼울수록 질이 좋은 것이다. 빛깔이 붉은 것이나 잔주름이 간 것은 좋지 않으며 흑색에 약간 녹갈색을 띤 것이 좋다. 또 표면에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다. 가다랭이는 연분홍빛의 갈색을 띤 것이 좋으며 주로 비닐 팩에 포장되어 있는데 포장 상태가 깔끔하고 오래되지 않은 것이 좋다. 만졌을 때 부슬부슬하여 서로 엉겨붙지 않아야 한다. 다시마를 이용해 국물을 낼 때는 다시마만 사용할 경우와 가다랭이를 함께 끓이는 경우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는데 다시마만 사용할 경우에는 다시마를 젖은 행주로 닦고 찬물에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꺼내고 가다랭이를 넣어 2~3초 정도 끓이고 불을 끈다. 맛이 우러나도록 5분 정도 두었다가 면보에 걸러 맑은 국물을 사용한다.
n
n
n① 다시마를 젖은 행주로 닦고 찬물에 끓인다.
n
n②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꺼낸다.
n
n③가다랭이 넣고 2~3초 정도 끓이다 불을 끈 다음 맛이 우러나도록 5분 정도 두었다가 면보에 걸러 사용한다.
n
n 환상적인 우동국물 만들기
n
n재료
n
n물 5리터, 가츠오부시 50g, 무 100g, 양파 1/2개, 간장 100cc, 소금 5g, 설탕 25g, 조미료, 다시마 10g씩, 맛술 1/3컵, 굵은 파 1쪽
n
n만드는 법
n
n1. 둥근 무는 3㎝ 두께로 썰고 양파는 2등분 한다.
n2. 다시마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n3. 끓는 물 5리터에 가다랭이를 넣고 2~3초 정도 더 끓인 뒤 불을 끈다.
n4. 고운 체에 면보를 깔고 3을 걸러낸다.
n5. 냄비에 4를 담은 뒤 물과 가츠오부시를 제외한 나머지 국물 재료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다.
n6. 5에 넣었던 무, 양파, 다시마, 굵은 파는 국물이 끓은 5분 뒤에 모두 건져낸다.
n
n^^또한가지===========
n-- 우동국물 --
n
n가츠오부시는 가다랑어를 말려 대패로 밀 듯 얇게 썬 것으로 가다랭이포라고도 하죠. 우동뿐만 아니라 일본의 국물요리에는 이 가츠오부시가 필수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맛있게 국물내는 법을 알아두면 우동뿐만 아니라 다른 일본요리를 만들 때도 아주 유용하게 쓰이겠죠?
n
n그럼, 가츠오부시로 맛있는 우동국물을 한번 만들어볼까요?
n
n
n
n만들기!
n
n다시마 20x20cm, 가츠오부시 20~30g, 진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n1. 면보자기로 깨끗하게 닦아낸 다시마를 찬물에 넣고 중불에 올린 뒤 물이 끓으려는 순간 다시마를 건져내고 가츠오부시를 넣은 다음 불을 끕니다.
n2. 거품을 걷어낸 뒤 10분쯤 기다렸다가 가츠오부시가 물속에 가라앉고 국물이 연한 푸른색을 띨 때 고운채에 면보를 깔고 걸러냅니다.
n3. 그럼 가츠오부시가 우러난 맑은 맛국물이 걸러지겠지요. 이제 거기에 진간장, 청주, 맛술을 넣고 끓이면 우동국물이 완성됩니다. 간이 약하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시고, 일본사람들처럼 단맛을 좋아하면 설탕을 약간 넣으시면 됩니다.
n
nTIP!
n
n맛국물을 만들때는 한꺼번에 만들어뒀다가 필요한 만큼씩 쓰고 보관하시면 편할 것 같구요.
n된장국이 뚝배기냐, 스테인리스 냄비냐에 따라 맛이 바뀌듯이 우동도 끓이는 그릇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오지(도기)냄비이고, 금속에 에나멜을 입힌 법랑냄비도 일반가정에서 쓰기에는 괜찮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n[출처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