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3월 9일 (수) 11:00 판 (새 문서: ==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 홈쇼핑 자주 보시나요??   전 무지하게 자주 봅니다. 특히 먹는거 나올때... -_-;;   그 중에서 가장...)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편집]

홈쇼핑 자주 보시나요??   전 무지하게 자주 봅니다. 특히 먹는거 나올때... -_-;;   그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먹거리는 단연코 생선코너!! 고등어랑 조기랑 기타등등...   홈쇼핑에서 굽는 생선, 특히 석쇠에 굽는 고등어는 기름기가 좌르륵 흐르는게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석쇠에 달라붙지도 않구요.   너무 맛있어 보여서 저도 몇번 따라해보았지만   언제나 결과는 부서진 생선살과 타버린 석쇠, 지저분해진 가스렌지... ㅜ_ㅜ   홈쇼핑처럼 석쇠에 달라붙지도 않으면서 기름기가 좌르륵 흐르게 고등어를 굽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
프라이팬에 구울 때는 수분이 충분히 증발되도록 뚜껑을 닫지 않는다. 물 나오지 않게 구우려면 겉면의 단백질을 빨리 응고시키는 게 중요. 팬과 석쇠는 미리 달구고, 처음엔 센 불로, 익었을 땐 중간 불로 조절해 굽는다.


일반 생선을 급속 냉동실에 5분 정도 살짝 얼려서 구우면 수분이 덜 나온다. 수분이 바로 기화되어 날아가 물이 덜 나오는 것.


흰살 생선의 경우 손질하여 소금 뿌려 물기를 쪽 뺀 다음, 망을 덮어서 가을바람에 꾸덕꾸덕 말려서 냉동 보관하면 구웠을 때 물도 안 나오고, 생선살이 쫀득쫀득한 것이 맛도 좋다.


바로 먹을 때, 생선에 소금을 미리 뿌려놓으면 삼투압 작용으로 생선에서 물이 나와 표면이 바삭하게 익지 않고 맛도 덜하다. 흰살 생선과 살이 단단한 생선은 굽기 직전에 소금을 뿌리고, 살이 연한 생선과 등푸른생선은 조리 1시간 전에 소금을 뿌린 뒤 수분을 없애 조리한다.


냉동 보관하는 생선은 깨끗하게 씻은 생선을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낸 다음, 소금을 살짝 뿌려 한 토막씩 쿠킹호일이나 랩을 싸서 냉동실에 넣는다. 염분을 취해서 수분이 빠지므로 재빨리 냉동하는 것이 관건. 냉동 보관한 생선을 구울 때는 10분 정도 녹여 얼었던 수분을 뺀 다음, 중간 불에서 구워야 타지 않고 속까지 익는다. 약한 불일 경우 물이 나온다.


생선에 밀가루를 묻혀 기름 살짝 둘러 구우면 물이 생기지 않을뿐더러 생선살도 흐트러지지 않고 기름 튀는 것도 막는다. 녹말가루를 사용하면 밀가루보다 생선의 형태가 훨씬 예쁘게 구워진다. 부침가루를 사용하면 훨씬 바삭하다.


식초는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생선에 식초를 발라 구우면 물이 나오지 않는다. 비린 맛까지 동시에 없애 일석이조.


생선 그릴에 구울 경우, 먼저 생선 껍질이 바닥으로 가게 해서 굽는다. 기름과 수분이 바닥으로 떨어져 바삭한 생선을 먹을 수 있다. 너무 오래 구우면 수분이 다 빠지므로 이것도 주의할 것. 이때 철판 바닥에 쿠킹호일을 깔고 구우면 그릴 청소가 쉬워진다. 쿠킹호일을 석쇠 바로 위에 깔면 수분이 고여 생선 맛이 없어진다.




불은 센 불로 시작해, 중간 불로 마무리(생선 표면의 단백질을 순간 응고시킨 다음, 본격적으로 익히는 것)
물은 석쇠, 그릴, 프라이팬순으로 많이 나온다.(기름과 수분이 바닥에 고이지 않도록 한다)


연관글[편집]

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

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1)

홉쇼핑에서처럼 생선굽는 방법(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