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1)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5월 23일 (화) 15:50 판 (새 문서: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1)==     여름이라 날씨가 정말 더운데...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br><br>답변 :<br>여름은 태양빛만큼이나 정열적인 계절이지만 한편으로는 더위에 지쳐 체력이 고갈되기 쉽다. 그런데 이런 피로감의 원인은 대체로 섭취하는 영양소와 연관이 있다. 여름에 즐겨 먹는 냉면이나 아이스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1)[편집]

    여름이라 날씨가 정말 더운데...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답변 :
여름은 태양빛만큼이나 정열적인 계절이지만 한편으로는 더위에 지쳐 체력이 고갈되기 쉽다. 그런데 이런 피로감의 원인은 대체로 섭취하는 영양소와 연관이 있다. 여름에 즐겨 먹는 냉면이나 아이스크림, 수박 등 찬 음식은 기초대사의 주요 영양소인 단백질과는 거리가 먼 식품들이다. 가뜩이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한국인의 식단이 이렇게 여름철이면 단백질 섭취가 더욱 준다는 것이 문제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양인과 달리 매일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다. 많이 먹는다고 해도 고작 1주일에 2~3회 고기를 구워 먹는 수준이다. 그렇지만 단백질은 매일 섭취해야 하는 필수영양소다. 단백질은 하루 이틀 고기를 많이 먹었다고 해서 축적되는 것도 아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감기나 결핵을 비롯한 감염성 질환에 잘 걸릴 뿐 아니라 잠복해 있던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정신 집중 장애로 작업능률과 판단력이 떨어지며 망각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또 자주 짜증을 내는 등 정신활동과 행동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그밖에도 속쓰림이나 빈혈 등이 일어나는 원인이 된다.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대두, 효모, 배아 등 식물성 단백질과 알류, 어류를 포함한 육류 단백질을 7:3의 비율로 안배하는 것이 유익하다. 무조건 육류 섭취를 기피하는 것도 문제다. 특히 여름철일수록 우유와 달걀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양질의 고기를 2∼3일에 한번씩은 먹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아무래도 시원한 음식이 풍미가 좋은 만큼 뜨겁게 조리된 것 보다는 시원하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이롭다. 대표적인 식품으로 콩이 있다. 콩으로 만든 음식은 모두 몸에 좋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따라서 두유와 같은 콩즙류를 자주 마시거나 된장, 콩비지, 콩나물, 두부 등의 섭취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답변참고 >> -4.jsp#2


연관글[편집]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1)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음식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