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부노트 bunote.com
익명 (개인정보처리방침)님의 2023년 5월 30일 (화) 09:40 판 (새 문서: ==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허브를 키워보려고 하는데 관리법이나 구입요령 이런게 궁금합니다.   허브가 주위환경에 민감한 식물이라고 들어서요   알고 계시는 지침서나 경험담 요령  같이 공유해주세요~<br><br>답변 :<br>1. 물주기는 어떻게 하나요?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줘도 괜찮을까요? <BR>물주기의 정석은 겉흙이 말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편집]

허브를 키워보려고 하는데 관리법이나 구입요령 이런게 궁금합니다.   허브가 주위환경에 민감한 식물이라고 들어서요   알고 계시는 지침서나 경험담 요령  같이 공유해주세요~

답변 :
1. 물주기는 어떻게 하나요?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줘도 괜찮을까요?
물주기의 정석은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는것입니다.
이때에는 겉흙부터 물이 화분을 통과해 밑으로 줄줄 흐를때까지 주고 물받이에 고인 물은 바로바로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무기로 물을 줄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 식물에게 좋지 않습니다.
뿌리에서 흡수하여 잎으로 전달되는 것이 식물의 성장에 도움을 주지요.
간혹, 대야에 물을 받고 화분을 담가놓는것이냐는 질문또한 받게됩니다.
오랫동안 물을 주지 못해 말랐을 때 일시적으로 이렇게 해주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만, 정상적인 물주기 방법은 아닙니다.   2. 비료도 주고 잘 가꾸어주는데 왜 꽃이 피지 않지요?
허브의 종류에 따라 개화시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모든 식물은 영양이 너무 좋아도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꽃이 피는 것은 번식을 위함입니다. 위기상황일 때 오히려 꽃이 더 잘 필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꽃이 피는 것은 일조량과 온도에 밀접한 영향을 받습니다.   3. 해충이 생겼어요. 어떻게 하지요?
진딧물이나, 흰가루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가루이등 해충이 생겼을때는 농약을 이용해도 되지만, 유기농법에 쓰이는 ‘마늘엑기스’를 권장합니다.
200배 정도 희석해서 뿌려주기만 하면, 차(茶)로도 이용하는 허브에 생긴 해충을 구제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구제를 한 후에도 전과같이 관리한다면 해충은 다시 생길 수 있겠지요.
원인분석이 중요합니다. 흔히 까만 날벌레등의 벌레가 꼬이는 것은 유기물질이 풍부한 상태에서 과습이 주원인입니다.  표면이 마르기전에 물을 주고 있지는 않은지, 주변환경이 너무 습한 것은 아닌지 다시한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4. 추워서 들여놓았더니 갑자기 허브가 시들시들해요. 밖으로 내놓을 수도 없고 어떻게 하죠?
사람도 식물도 급격한 환경변화에는 적응하기 힘든 것이 당연합니다.
날씨가 추워져서 내한온도에 가까워진다면, 서서히 옮겨주세요.
하루씩, 이틀씩 조금 조금 안쪽으로 옮겨서 실내로 이동한다면 급격한 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날이 따뜻해져서 밖으로 나갈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대하듯, 그렇게 허브를 살펴주세요.   5. 분갈이 할 때 흙은 어떤걸 사용하면 될까요?
가장 좋은 흙은 낙엽썩은 흙입니다. 여의치 않아 화원에서 분갈이용토를 구입하신다면 그안에 비료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비료를 주실 필요가 없지요.
흙을 선택할때에는 폭신폭신 배수가 잘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진흙처럼 배수가 안되는 것은 뿌리가 썩게되므로 주의합니다.
6. 물을 많이 주는데도 허브가 자꾸 말라요.
과습을 좋아하는 허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아무리 과습을 좋아하는 허브라도 뿌리가 항상 젖어있다면 썩게되겠지요.
물을 자주준다 싶은데도 잎이 말라가는 것은 지나친 물주기로 인해 뿌리가 썩어 흡수를 못하게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비료를 많이 주어도 이와같을 수 있지요.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오히려 모자란것만 못하다는 말이 여기에도 적용됩니다.   7. 처음 허브를 키우는데요.
허브를 키우는데 주의하실 것은 세가지정도입니다.
햇빛(헬리오트로프, 캔들프랜트는 직사광선보다는 반그늘을 좋아합니다만, 그 외의 대다수 허브들의 경우
햇빛이 부족하면 비실비실 콩나물처럼 웃자라게 됩니다.) 통풍(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공기는 사람에게도 해롭지만, 허브역시 싫어합니다.
실내에서 허브키우기에 많이 실패하는 경우는 대개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수(물주기 요령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사람이 규칙적으로 목마른 것이 아니듯 얼마만에 한번 물주기
하느냐는 공식이 없습니다.
겉흙을 만져보아 말라갈 때 흠뻑주기. 물받이에 고인물 바로 치워주기. 분무기로 잎에만 분무하지
않기를 잘 지켜주고 있나요?) 허브가 병이 나는 것은 거의 이 세가지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살펴보시면 허브를 키우는 일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허브관리법 /



연관글[편집]

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허브를 키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