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초 꽃 피우는 법

부노트 bunote.com

난초 꽃 피우는 법[편집]

난초를 키우고있는데요 어떻게 키워야 꽃을 피울수있나요 힘든거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가꿔야 꽃을 피울수 있을지  알려주세요

답변 :
난초 꽃피우기란 쉽지않은일인데요..     1.춘란 꽃대올리기

여러가지 숙지해야할 내용이 많지만 여기서는 본격적인 난의 '꽃피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춘란은 7월말경~ 8월 중순경에 꽃눈이 생겨서 가을 겨울을 보내고 이른봄에 개화한다.

여름에 꽃이 피는 옥화란과 건란계통은 5월경에 꽃눈이 생겨서 7~9월사이에 꽃이 피며 가을에 피는 소심란의 소란계는 6월 초순경에 꽃눈이 생겨 8~10월 사이에 꽃이 피고 한란은 7월 하순경에 꽃눈이 생겨서 10월~12월 사이에 꽃이 피며 혜란 광엽계는 9월중에 꽃눈이 생겨서 음력 새해에 꽃들이 핀다.그리고 풍란과 석곡의 꽃눈이 생기는 시기는 10월이므로 가을 햇볕을 충분히 받게 한 후 물을 주어야 한다.



먼저 꽃을 피우자면 난의 포기가 건실해야 한다. 서 너 촉 정도의 포기로서는 꽃을 피우기가 그리 쉽지 않다. 난의 전체 세력에 무리가 가며 꽃을 피워도 상작(上作)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반드시 대여섯 촉 이상의 건강한

난에 꽃을 붙여야 한다.



지면이 많지 않아 먼저 일반적인 춘란의 꽃피우기를 기준으로 간략히 소개 드리고자 한다.

춘란은 꽃피우는 시기와 피어있는 시간 등을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가 있다.

춘란은 보통 3월 초순∼ 4월경에 피므로 꽃필 즈음에 햇볕이 많이 비치는 밝은 곳에 두었다가 꽃이 피고 나서 시원하고 조금 그늘진 곳으로 옮겨두면 오랫동안 피어있게 된다. 그러나 지나치게 오랫동안 꽃을 피워두게 되면 난 전체의 세력도 약해지고 내년 신아도 약해져서 좋지 않다. 약 1주일∼ 열흘 정도 감상한 후 꽃대를 잘라서 물병에 꽂아두고 감상하면 좋겠다.



춘란을 제외한 일반 난들은 꽃대를 달면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그대로 관리하면

어렵지 않게 꽃을 잘 피울 수 있다. 춘란은 영상 0도∼7도 정도의 일정한 온도로 겨울을 보내면서 충분한 휴면을 취해야 봄에 꽃대 올리기가 쉽다. 아파트 베란다에서 춘란을 키우는 분들은 겨울동안은 햇볕을 차광하여 일정한 휴면온도가 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겨울동안 충분히 휴면을 취한 난들은 이듬해 봄 2월말∼ 3월초에 자연스럽게 개화를 유도할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아직 춥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가온이 요구된다. 가온은 처음 10일 정도는 영상 10∼15도로 실내에 두었다가 차츰 온도를 올려주는데 20도 정도에서 약 열흘 정도 관리하게 되면 점차 꽃대가 솟아오른다.

이 시기에 유의할 점은 온도를 높이면서 습도도 함께 높여야 꽃대 올리기에 무리가 없다. 그러한 장소는 바로 욕실을 이용하면 간단하다.



[요약]

7월 말경∼ 8월 중순 화아분화기(화장토 또는 수태로 광선 차단)

9월 중순∼10월 중순 짧은 캡 처리(캡 아래 부분 수태로 둘러 광선 차단)

10월 중순∼ 2월 중순 긴 캡 처리 ( 상 동 )

적화, 자화, 무늬꽃의 경우는 1월부터 캡을 벗기고

오전 햇빛을 충분히 채광.(저온에서 채광)

2월 중순~ 3월 초순 꽃대 올리기(습도 좋은 곳에서 10일을 기준으로 영상

10도, 15도, 20도 점차 온도를 높여줌.)



개화 후 오전 햇빛을 충분히 쬐고 서늘한 곳에서 감상하며 관리함.

약 10일 정도 감상 후 다음 해 신아의 세력을 위하여 꽃대를 잘라 꽃병에 꽂아서 관상한다. 꽃대가 오를 때는 최소 2~3일에 한번 물을 주어야 하며 공중습도가 충분한 곳에서 관리해야 꽃대가 잘 오르며 꽃이 반전되지 않는다.



색화와 무늬꽃의 특성에 맞게 캡 처리와 햇빛 관리가 각기 달라지나 여기서는 일반적인 꽃피우기에 맞추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서술했다.





2.한란의 꽃을 아름답게 피우기 위해서

한란은 재배하는 장소,환경에 따라 화색이 현저하게 차이가 납니다. 이것은 비료의 과다, 채광의 강약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어 왔다. 최근에는 온도변화가 화색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일본의 각지에서 개최되는 한란전시회의 시기는 11월중순에서 하순경이 많고, 이 시기에 가장 좋은 꽃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야간의 기온은 10도전후까지 내려가지만, 이것이 한란꽃의 발색에 최적 온도라고 여겨진다.



아래표를 보면 온도가 높아지면 화경이 신장하지만 화색이 탁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대로 온도가 내려가면 화색은 선명해지지만 화경은 신장하지 않고 화간이 촘촘해진다. (표: 야간온도에 따른 개화시기의 화색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