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

부노트 bunote.com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편집]

명태의 다른 이름이 많잖아요   그럼 다른 이름과   조리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 :
명태의 다른 이름은 먼저 봄에 잡은 것은 춘태, 가을에 잡은 것은 추태,겨울에 잡은 것은 동태(冬太),그물로 잡아 올리면 망태,
낚시로 잡은 것은 조태,원양어선에서 잡은 것은 원양태,근해에서 잡은 것은 지방태,강원도에서 나는 것은 강태(江太),
새끼는 노가리 등 별칭이 무수합니다.

또 갓 잡았을 때는 생태,얼린 것은 동태(凍太), 그냥 건조 시키면 북어(또는 건태 乾太),꾸들꾸들하게 반쯤 말린 것은 코다리,
얼렸다 녹였다 반복해서 노랗게 말린 것은 황태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생명태'는 선태(鮮太)라고도 불리웠는데, '선태' 한 가지만 놓고도 다른 이름이 19가지나 있을 정도로
옛사람들의 명태사랑은 지극했다고 합니다.     명태요리 7가지  
 





● 재 료 : 북어 1마리분이 마른 포.
·간장양념 : 북어포 1/3마리분, 간장 1작은술, 설탕 1/2 작은술, 깨소금 1/2 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금양념 : 북어포 1/3마리분, 소금 1/3작은술, 설탕 1/2작은술, 깨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고춧가루양념 : 북어포 1/3마리분, 소금 1/2작은술, 설탕 1/2작은술, 깨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고춧가루 1/2작은술.  
만드는 법
1. 북어는 부드러운 황태를 살만 발라서 분말기에 간다. 너무 마르면 가루가 되니 좀 눅눅한 것으로 해야 솜처럼 일어난다.
2. 곱게 부풀린 북어를 삼등분해서 각각의 세 가지 양념으로 모두 똑같이 무치되 고춧가루 양념만 고운 체에 한 번 걸러서 무쳐 준다.
3. 간장으로 무친 것은 부피가 약간 줄어드니 북어의 양을 조금 넉넉히 한다.
4. 한 그릇에 담아도 되고 따로 담아도 좋다.  





● 재 료: 북어 1마리, 소고기 양지머리 200g, 배추 속대 1/4통, 무 1/3개, 대파 1대,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2큰술, 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쌀뜨물 10컵.  
 
만드는 법
1. 북어는 잘 마른 황태로 두들겨서 부드럽게 만들어 놓는다. 북어포로 준비해도 된다.
2. 소고기 양지머리는 납작하게 썰어 냄비에 볶다가 쌀뜨물과 북어를 넣고 푹 끓인다.
3. 된장은 곱게 갈아 고추장과 함께 국물에 풀어 넣는다.
4. 배추는 속대로 준비해서 길게 썰어 놓고 무는 어슷 저며 놓는다.
5. 국물이 끓으면 배추속대와 무를 넣고 푹 끓인 후 마늘, 생강, 대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 재 료 : 북어포 3마리, 홍고추 1개, 청고추 2개, 통마늘 10알, 녹말가루 2큰술, 식용유.
북어포양념: 참기름 1과 1/2큰술, 진간장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조림양념: 물 2/3컵, 고추장 1큰술, 토마토 케찹 1과 1/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3큰술, 핫소스 2큰술, 설탕 2큰술.  
 
만드는 법
1. 북어포는 머리, 꼬리, 지느러미 가시를 없애고 한 입 크기로 잘라 물에 담갔다가 꼭 짜서 분량의 북어포 양념에 발라 재운다.
2. 잘 달군 튀김 기름에 ①의 재료를 날 녹말가루에 묻혀서 노릇하게 튀긴다.
3. 팬에 분량의 조림 양념재료를 넣고 마늘 썬 것을 넣은 다음 다시 튀긴 북어를 넣고 조리다가 풋고추, 홍고추 썬 것을 넣고 다시 한 번 조려 완성한다.  





● 재 료 : 생태 1마리, 표고버섯 3장, 팽이버섯 1봉지, 무 100g, 애호박 50g, 붉은 고추 1개, 굵은 파 30g, 미나리 30g, 다시마 멸치 육수 6컵(다시마 10cm, 굵은 멸치 8마리).
양념장: 고운 고춧가루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소금 청장이나 액젓약간.  
 
만드는 법
1 생태는 지느러미와 비늘을 없애고 머리에 뾰족 나온 이빨 부분을 잘라 낸다. 머리를 토막내고 내장을 꺼내서 쓸개를 제거한 후 내장 안쪽의 검은 막을 깨끗이 제거해야 씁쓰름한 맛이 안 난다.
2 표고버섯은 채 썰고 팽이는 먹기 좋게 잘라 씻는다. 무와 애호박은 골패쪽으로 얇게 썰고 붉은 고추와 굵은파는 어슷 썬다. 미나리는 줄기만 준비한 후 5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마른 멸치를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육수를 만들어서 체에 받친다.
4 국물을 끓여서 시원한 맛이 우러나면 국물을 약간 따라서 양념을 갠 다음, 국물에 무를 넣고 토막낸 생태를 넣고 양념장을 푼 후 버섯, 애호박, 붉은 고추, 대파를 넣고 끓인다.
5 생태 살이 익고 맛이 우러나면 미나리를 얹어 살짝 끓인 후 불에서 내린다.  
 

 





● 재 료 : 코다리 1마리분(녹말가루 2큰술, 소금·후추 약간, 튀김용 기름), 샐러드용 야채.
소스: 플레인 요구르트 1통, 마요네즈 2큰술, 설탕 1/2큰술, 우스타 소스 1/2작은술, 레몬즙 1/2큰술, 백후추 약간, 파인애플 링 1/2개 이태리 파슬리찹 적당량.  
 
만드는 법
1 코다리는 살만 발라서 주사위 모양으로 썬 뒤 소금 후추간을 한 후 날 녹말가루를 묻혀 노릇하게 튀긴다.
2 샐러드용 야채는 한 입 크기로 썰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파인애플은 잘게 썰어서 분량의 재료와 합하여 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샐러드용 야채와 튀긴 코다리살을 담고 소스를 얹어 낸다.  





● 재 료 : 코다리 2마리, 양파 1/2개, 홍피망 1/2개, 청피망 1/2개, 양송이 4개, 표고버섯 4개, 버터 2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 약간.
소스: 오렌지 농축액 1/2컵,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코다리는 살만 포를 떠서 한 마리로 네 장을 만든다.
2 야채는 깍둑썰기 한 후 팬에 버터를 두르고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한다.
3 팬에 버터를 두르고 코다리를 굽는다.
4 코다리를 구운 팬에 버터를 녹이고 오렌지 농축액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5 접시에 볶은 야채를 깔고 구운 코다리를 얹은 후 소스를 얹어낸다.  
 

 





● 재 료 : 명태 5마리, 좁쌀 1컵, 무 500g, 실파 300g, 엿기름 2컵(받친 물 2컵),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4큰술, 생강즙 1큰술, 정종 3큰술, 소금 1컵.  
 
만드는 법
1 명태는 깨끗이 손질하여 소금을 슴슴하게 뿌린 후 채반에 이틀 정도 절이면서 말린다. 이때 떨어지는 물은 받아 놓는다.
2 좁쌀은 깨끗이 씻어 일어서 모아둔 명태 절인 물로 밥을 한다.
3 무는 굵직하게 채 썰어서 절인 후 물기를 꼭 짜고 실파는 5cm 길이로 썬다.
4 엿기름은 따뜻한 물에 담가 두었다가 걸러 짜서 가라앉힌 다음 받쳐서 20분 정도 끓여 식힌다.
5 절인 명태를 한 입 크기로 살만 발라서 좁쌀밥, 고춧가루, 마늘, 생강즙, 정종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6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난 후 무에 고춧가루를 버무린 후 섞어 준다.
7 항아리에 담아 비닐로 속 뚜껑을 덮고 돌로 누른 뒤 항아리 가장자리를 잘 정돈한 후 너무 덮지 않은 곳에서 일주일이나 열흘 정도 익혀 먹는다.


연관글[편집]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1)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2)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3)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4)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5)

명태의 다른 이름과 요리법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