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 집에서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부대찌개 집에서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편집]
집에서 부대찌개 만들어서 먹을려고 하는데
쉽게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 햄, 소시지와 잘익은 김치만 있으면 집에서도 부대찌개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불 조절을 부지런히 하면서 끓여 먹어야 하는 부대찌개.
[재료(2인분)] 잘 익은 김장김치나 신김치 한 컵(한 입 크기로 잘라서), 양파 작은 것 반 개, 호박, 버섯 등 야채, 대파 약간, 소시지, 물 혹은 육수 3컵, 다진 마늘 1큰술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국간장 1/2큰술, 된장 1/2큰술, 물 2큰술)
▲ 국물 양념장은 미리 한 데 개어 놓아야 국물맛이 좋습니다.
[조리법] 1. 김치와 준비한 야채, 햄, 소시지 등을 전골냄비에 빙 둘러서 보기 좋게 담고 만들어 둔 양념장과 다진 마늘 등을 올립니다. 육수(물)를 붓고 불에 올려 끓입니다. 이 사이 라면을 삶아 두면 시간이 절약되지요.
▲ 국물이 끓으면 양념장을 풀어줍니다.
2. 서서히 끓기 시작하면 국자로 양념장이 육수에 고루고루 잘 풀어지도록 저어줍니다. 성질이 급한 사람은 이 과정에서 꼭 소시지며 햄을 먼저 날름 날름 집어먹어서 일행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하지요. 부대찌개는 먹는 사람의 성격을 다 드러내게 만드는 묘한 찌개이기도 합니다.
▲ 라면이나 당면 사리는 반드시 미리 삶아 건진 후 넣어야 국물이 졸아들지 않아요.
3. 강불로 끓이다가 한 번 끓어오르면 중불 혹은 약불로 줄입니다. 그래야 국물이 너무 졸아들어 짜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언가 허전하다면 이 때 삶아둔 라면을 넣습니다.
4. 삶아둔 라면 사리를 넣어 좀 더 끓이면서 면발에 간이 잘 배어든 다음 열심히 건져 먹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