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마차요리부터 방법좀

부노트 bunote.com

포장마차요리부터 방법좀[편집]

포장마차겸 식당을 시작하였습니다   예전에 포장마차에서 먹던 안주들을 해보려하는데 가르쳐주세요 아무리해봐도 그 맛을 찾을수가없어요 재료와 요리법을 알고 계신분은 가르쳐주세요

답변 :



소주맛을 돋구는 포장마차안주 집에서 먹자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밤이면 알싸한 소주 한잔이 생각난다. 이럴 때 포장마차에 가면 맛깔스런 안주와 특유의 분위기가 소주 맛을 더한다. 칼칼한 국물 요리와 매콤하고 짭짤한 포장마차 안주를 집에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매운 홍합찜



재료

홍합 500g, 대파 1/4뿌리, 마늘 5쪽, 양파 1/2개, 칠리 소스(토마토 케첩 1/2컵, 칠리 소스 4큰술, 다진 양파 1/2개, 다진 당근 3큰술, 다진 피망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홍합은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껍질 사이에 있는 알끈을 뗀다.

2 홍합을 그릇에 담고 대파와 마늘, 양파를 넣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입을 벌릴 때까지 삶는다.

3 삶은 홍합을 건진 후 다른 팬이나 냄비에 담고 국물은 1컵 정도 따로 받아 놓는다.

4 칠리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삶은 홍합에 넣고 ③의 홍합 국물까지 마저 넣어 고루 섞은 후 탕을 끓인다.



Point

홍합을 먼저 삶아 매콤한 칠리 소스로 다시 한 번 찌면 매콤한 맛이 술안주로 그만이다. 소스에 다양한 야채를 많이 넣어 맛의 깊이를 살려도 좋다.





닭 안심 김치볶음



재료

닭 안심 6쪽, 배추김치 1/5포기, 식용유 2큰술, 양념(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청주 2작은술씩, 참기름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닭 안심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배추김치도 속을 털고 송송 썬다.

2 닭 안심을 그릇에 담고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무쳐 간이 배도록 잠시 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배추김치를 넣어 달달 볶다가 닭 안심을 넣어 서로 어우러지도록 볶는다.

4 김치가 나른하게 익고 닭고기에 간이 충분히 배들면 불에서 내린다.





Point

닭 안심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고춧가루 양념으로 무쳐 잠시 잰다. 맵게 양념해 김치와 볶으면 삼겹살로 볶는 것보다 칼로리가 낮아서 비만이 걱정인 사람에게도 좋다.





코다리 양념구이



재료

코다리 2마리, 콩나물 2/3봉지, 대파 2뿌리, 고춧가루 양념(고춧가루 1과 1/2큰술, 진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2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3큰술, 검은깨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코다리는 흐르는 물에 씻어 반으로 벌린 후 2~3토막으로 썰고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뺀다.

2 대파는 손질해 6~7cm 길이로 자른다.

3 준비한 양념을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콩나물과 코다리를 얹은 후 양념장을 고루 뿌리고 뚜껑을 덮어 타지 않도록 굽는다. 접시에 담고 검은깨를 뿌린다.



point

고춧가루에 진간장을 더해 양념장을 만든 후 살을 펼쳐 손질한 코다리에 듬뿍 바른다. 그래야 간이 충분히 배들어 전체적으로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닭고기 자장볶음



재료

닭고기 1/2마리, 양파즙 3큰술, 청주 1큰술, 당근 1/4개, 피망 1/3개, 양파 1/2개, 식용유 2큰술, 자장 3큰술, 설탕 1큰술, 굴소스 1작은술, 물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닭고기는 토막 낸 것으로 준비하거나 살만 발라놓은 것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집에서 간단하게 즐기려면 살만 발라 놓은 것이 더 좋다. 손질한 닭에 양파즙과 청주를 넣어 밑간 한다.

2 닭고기를 냄비에 담고 식용유를 두른 후 자장과 설탕, 굴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냄비 가장자리로 물을 붓고 끓인다.

3 닭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위아래를 뒤섞어 준 후 불을 약하게 줄여 은근히 조린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4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 때까지 조리다가 당근과 양파, 피망을 곱게 채 썰어 얹고 가볍게 버무린다.



point

닭고기에 자장과 설탕, 굴소스 등을 넣어 버무려 간이 배도록 한다. 자장은 설탕을 넣어 단맛을 더하고 굴소스를 넣어 감칠맛을 더하는 것이 맛내기에 좋다.





얼큰 수제비



재료

밀가루 1컵, 소금 약간, 물 4큰술, 국물(국내기용 멸치 30마리, 물 5컵,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호박·양파 1/5개, 당근 1/6개, 애느타리버섯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어 고루 섞어 반죽한 후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2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 후 멸치는 건지고 그 국물에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풀어 한소끔 더 끓인다.

3 호박과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썬 후 부채꼴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썬다.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분리한다.

4 ②의 국물에 밀가루 반죽을 뜯어 넣고 끓어오르면 호박과 당근, 양파, 버섯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가장자리에 생기는 거품을 걷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국물의 간을 맞춘다. 모자라는 간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맞춘다.



Point

멸치 국물에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먼저 풀어 한소끔 보글보글 끓여 국물에 이들 재료가 충분히 섞이도록 한다. 고춧가루를 뜨겁게 끓이면 매운 맛이 진하게 느껴진다.





영양 달걀말이



재료

달걀 8개, 당근 1/4개, 대파 1/3뿌리, 조리용 술 1/2큰술, 소금 1/2작은술, 식용유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달걀은 곱게 풀어 체에 한 번 내린다. 이렇게 해야 알끈이 제거되어 달걀말이가 부드럽다.

2 당근과 대파는 손질해 곱게 채 썬다.

3 달걀에 조리용 술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당근과 대파를 마저 넣어 섞는다.

4 달군 사각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달걀 물을 세 번 정도 나누어 넣으면서 도톰하게 만다.

5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토마토케첩을 듬뿍 뿌린다.



Point

달걀을 곱게 풀어 멍울이 없도록 체에 한 번 내린 후 조리용 술을 넣어 비릿한 맛을 없앤다. 조리용 술 대신 청주를 넣어도 되는데 청주를 많이 넣으면 자칫 청주의 강한 향이 남아 맛이 떨어질 수 있다.







알밥



재료

밥 4공기, 두 가지 색 날치알 5큰술씩, 연어알·참기름 4큰술, 당근 1/3개, 노랑·주황 파프리카 1/4개씩, 청·홍 피망·양파 1/2개씩, 부추 반 움큼, 소금 약간, 김 2장



이렇게 만드세요!

1 돌솥이나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밥을 넣는다.

2 날치알과 연어알은 각각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뺀다.

3 당근은 껍질 째 씻어 곱게 채 썰고 파프리카와 피망, 양파, 부추도 손질해 모두 비슷한 크기로 채 썰거나 자른다.

4 뚝배기나 돌솥을 먼저 불에 올린 후 5분 정도 데운 후 알과 야채를 얹어 1분 정도 더 둔다. 김을 구워 얹는다. 김치나 단무지 등을 곱게 다져서 얹어도 좋다.



Point

알은 그대로 조리해도 되지만 짠맛이 나고 미끌거리는 성분이 있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사용한다. 날치알은 비릿한 맛이 약하지만 연어알은 조금 센 편. 비릿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넣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