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곰팡이 없애는 방법

부노트 bunote.com

화장실 곰팡이 없애는 방법[편집]

화장실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업애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 냄새와 세균 없애는 몇가지 방법  

   ◆우리집 냄새 자가진단법 1. 환기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집안에 갇힌 공기가 많을수록 집에 서 냄새가 난다. 2. 집에 습기가 많은지 알아본다. 집이 습하면 여기 저기 곰팡이가 많이 생겨 퀴퀴한 냄새가 나게 된다. 3. 배수관이 깨끗한지 살펴본다. 배수관이 막혀 찌꺼기들이 잘 내려가지 않을 때 특히 기분 나쁜 냄새가 난다. 평소 배수관을 살피는 버릇을 갖자. 4. 냉장고를 자주 살펴본다. 냉장고 안에 있다고 해서 식품이며 음식들이 부 패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래된 음식들이 조금씩 상하면서 냉장고에 악취 가 배므로 정기적인 청소를 잊지 않는다.   ◆냄새가 나기 쉬운 공간 욕실 습도가 높기 때문에 구석진 모서리나 타일 틈새에 곰팡이가 잘 생겨 곰 팡이 특유의 퀴퀴한 냄새가 난다. 곰팡이 얼룩은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거나락스 같은 염소계 표백제를 적신 티슈를 두세장 겹쳐서 얹어 두었다가 스펀지를 이용해 닦는다.  완전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다시 생기므로 철저하게 없애는 것이 요령이다. 곰팡이가 없어지면 물을 뿌려 씻어낸 다음 곰팡이 방지제나 알코올을 뿌려 놓으면 곰팡이가 다시 슬지 않는다. 화장실 변기에서 나는 냄새는 주변에 튄 소변 탓이므로 변기를 꼼꼼히 청소한다. 그래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으면 식촛물로 닦아내면 된다.   부엌 부엌용품에는 음식 냄새가 많이 배어 있다. 특히 도마에 밴 냄새는 여간해서 사라지지 않을 뿐더러 위생상 좋지 않다.  여기에 좋은 방법은 레몬과생강을 사용하는 것.레몬이나 귤, 또는 생강으로 즙을 내어 닦아주면 냄새를없애는 것과 동시에 세균도 죽일 수 있다. 만약 튀김이나 생선 비린내 등 요리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향이나 초를 피워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치를 보관할 때 흔히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김치를 담은 용기에 냄새가 배게 돼 나중에 다른 내용물을 담는 용도로 쓰려면 곤란한 경우가 있다. 그냥 물로 씻어서는 쉽게 가시지 않을 만큼 진한 김치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애기 위해서는 쌀뜨물을 활용해보자. 쌀뜨물을 용기에 30분 가량 담가둔 뒤 스펀지로 구석구석 문지르고 물로 닦아내면 의외로 냄새가 잘 지워진다.  

생선이나 육류를 손질할 때 기름기와 비린내가 도마에 배게 돼 조리 후 이를 제거하느라 애를 먹을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빈 우유팩을 활용해 보자. 우유팩을 깨끗이 씻어 도마 위에 펼친 후 그 위에 생선이나 육류를 놓고 칼질하면 도마에 기름이나 냄새가 배지 않는다. 특히 우유팩을 사용하면 생선이나 육류를 다시 그릇에 옮겨 담을 필요 없이 직접 내용물을 옮길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다.  

식용유 등을 병에 담기 위해 깔때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평소 깔때기를 준비해 두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식용유 등을 병에 담을 때 급한 대로 종이를 말아서 깔때기 대용으로 쓰는 가정이 많다. 그런데 종이를 말아 사용할 때는 식용유 등이 종이에 배기 때문에 쓸데없이 식용유 등을 낭비하기 쉽다. 따라서 깔때기가 없을 때는 달걀껍데기에 젓가락 등으로 구멍을 뚫어 쓰면 좋다. 기름이 밖으로 새지도 않고 또 배지도 않기 때문이다.  

겨울이 되면 실내 습도도 유지하고 감상도 할 겸 수족관을 설치하는 가정이 많다. 하지만 수족관에는 이끼가 자주 끼고 관상어 배설물도 쌓이게 되는데 이를 청소하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개울가에 흔히 있는 고둥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수족관의 크기에 따라 고둥을 10∼20마리쯤 수족관에 넣어두면 유리벽면의 이끼를 말끔히 먹어치운다. 고둥들은 관상어의 배설물도 먹어치우기 때문에 청소 부담을 덜어준다.   ◈집에서 만드는 방향제 & 탈취제◈ 악취를 없애고 자연의 향을 느낄 수 있는 방향제와 탈취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고 쉽다. 집에서 마시고 난 녹차 티백이나 꽃잎을 잘 말려 집안 곳곳 에 놔두기만 해도 훌륭한 방향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녹차 티백 싱크대 배수구가 막히는 원인은 대부분 기름때. 기름때가 싱크대 파이프에 쌓여 악취가 발생하는 것이다. 배수구의 기름 성분에 다른 찌꺼기들이 붙어배수구 막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설거지할 때는 기름기를 먼저제거하고 설거지가 끝난 후엔 꼭 뜨거운  물을 흘려보낸다. 그리고 나서 마시고 난 녹차 티백을 개수대 안에 넣으면 냄새 제거와 방지의 효과를 발휘한다.   ◆민트액 민트액을 스프레이 병에 넣어서 방에 뿌리거나 예쁜 병에 담아 화장실에 놓 아둔다. 탈취는 물론 공기청정이 되어서 화장실에 시원한 민트향이 감돌게 된다. 또 집안 청소를 할 때 민트액을 물에 타서 사용하면 살균과 탈취 작용 으로 집안 전체에 윤이 날 뿐만 아니라 은은한 민트향이 밴다. 민트액을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다. 유리병 속에 민트 잎을 가득 채운 후 무수 에탄올을 붓고 뚜껑을 닫아 그늘진 곳에 두었다가 2주일 후 추출물을 걸러서 다른병에 옮겨 차게 보관한다.   ◆레몬 음식을 조리하고 난 후 가스레인지에 밴 냄새는 여간해서 없어지지 않는다. 이때 슬라이스 레몬을 넣고 몇 초간 가열해주면 향긋한 레몬향이 퍼진다. 슬라이스 레몬을 냉장고에 넣어두어도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참숯 숯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다. 목욕용품부터 밥짓는 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는 숯은 특히 냄새 제거에 탁월하다. 땀에 절은 운동화와 구두 등으로 냄새나는신발장에 숯을 넣어두면 냄새는 물론 곰팡이도 피지 않게 해준다.   ◆허브 화분 잘 알려진 것처럼 허브는 약초와 음식재료 등으로도 사용되지만 향이 좋고 강해서 방향제 역할을 한다. 부엌 작은 창가에 허브 화분 몇 개를 두고 키워보자. 방향 효과는 물론 차를 만들 때나 음식을 만들 때 곧바로 따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포푸리 병 포푸리나 말린 꽃잎을 투명한 유리병에 담는다. 귀여운 유리병에 담아두면보기에도 예쁘고 집안에 향긋한 꽃내음이 퍼져서 좋다.   ◆커피 찌꺼기 집안에 흡연자가 있다면 재떨이에 원두커피 찌꺼기를 담아서 사용해보자. 집안에 배기 쉬운 담배 냄새를 깔끔히 없애준다. 또 커피 찌꺼기를 말려 넣은주머니를 장롱이나 서랍장에 나프탈렌 대신 넣어두면 커피 향이 은은하게 옷에 밴다.   시판중인 탈취제 응용하기   자주 세탁하기 힘든 양복이나 정장에 냄새가 뱄다면 시중에서 파는 섬유 탈 취제를 이용해 보자. 옷이 촉촉이 젖을 정도로 뿌려준 후 잘 말리면 냄새는물론 항균 작용까지 된다. 옷뿐 아니라 침대 매트에 뿌려도 동일한 효과를얻을 수 있다. 냉장고에 깊이 밴 냄새를 제거하고 싶으면 냉장고용 탈취제를 넣어보자. 3개월 정도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실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