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

부노트 bunote.com
익명 (개인정보처리방침)님의 2023년 5월 25일 (목) 17:40 판 (새 문서: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 구정 떡국 만들어 먹잖아요. 고명에는 뭐뭐가 필요하고 어떻게 만들어 먹어야 맛있는지. 만들어 먹는 방법 알려주세요.<br><br>답변 :<br>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님이 골라서 떡국 만들어 보세요~~   떡국   [ 재 료 ] 양지머리 또는 멸치국물,가래떡,대파, 계란,실김,후추,소금,집간장 <BR>  [ 만 들 기 ] 1.깊...)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편집]

구정 떡국 만들어 먹잖아요. 고명에는 뭐뭐가 필요하고 어떻게 만들어 먹어야 맛있는지. 만들어 먹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님이 골라서 떡국 만들어 보세요~~   떡국   [ 재 료 ] 양지머리 또는 멸치국물,가래떡,대파, 계란,실김,후추,소금,집간장
  [ 만 들 기 ] 1.깊고 큰솥에 물을 넉넉히 붇고 양지머리를 덩어리째 넣어 푹 무르게 삶는다. 이때 대파1뿌리를 2등분해 넣어서 함께끓인다. 2.어슷 썬 가래떡은 찬물에 씻어 건져 놓는다.떡이 굳어 딱딱할경우 미지근한물에 잠시담궈 부드럽게 해 두었다가 썰면된다. 3.양지머리가 푹 삶아지면 고기는 꺼내 얄팍하게 썰어둔다. 4.국물은 식힌다음 표면에 떠서 굳어있는 기름을 걷어내고 맑은 국물을 받아 내어 다 시한번긇인다음, 집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고명으로는 계란을 노른자위와 흰자위를 나누어 지단을 부쳐 곱게 채썰고, 김도 살 짝구어 가늘게 가위로 썬다.파는 곱게 어슷 썰어둔다. 6. 육수가 팔팔 끓을 때 떡국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파를 넣고 살짝 끓여 담는다. 7.준비해둔 계란지단과 실김을 올리고 기호에 딸 후추도 약간 뿌린다.  

  • 육수대신 멸치국물을 이용해도 개운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수있다.그러므로 설날같

이 손님이 많이 모여 양지머리로 모두 대접하기는 부담스러울때 멸치국물을 맛있게 내어 떡국을 끓여도 좋다.멸치국물에 할경우 다진쇠고기에 집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볶아서 함께끓여도 되고,깨끗한국물을 원한다면 함께 넣어 끓이지말고 고명으로만 얹으면 된다.  

  • 입맛에따라 참기름을 한방울 떨구기도 하고, 계란지단을 만들기 번거로우면 그냥

풀어서 넣어도 된다.     쇠고기 떡국   [ 재 료 ]
흰떡·쇠고기(양지머리) 400g씩, 물 12컵, 대파 1대, 달걀 1개,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1큰술, 실고추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고기양념(참기름?다진 마늘 1/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 들 기 ]
1. 흰떡은 약간 꾸덕한 정도로 말려지면 어슷하게 편 썰기 한다.
2. 쇠고기는 양지머리를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3. 핏물 뺀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양지머리를 넣어 푹 끓인다.
4. 뽀얗게 국물이 우러나면 쇠고기 양지머리는 결대로 쪽쪽 찍어서 고기 양념에 무쳐 놓는다.
5. ④의 국물을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다시 불에 올려 끓인다.
6. 썰어 놓은 떡국 떡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⑤의 국물에 넣어 끓인다.
7. 대파를 굵게 채 썰어 떡이 떠오르면 넣고 달걀은 곱게 풀어 줄알 친다.
8.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고기 양념에 재워 놓았던 고기 고명을 적당하게 올려 상에 낸다.     다시마 조랭이 떡탕
  [ 재 료 ]
조랭이 떡 2컵, 달걀 2개, 실파 3대, 물5컵,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시마 10×10cm 1 장, 청주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 만 들 기 ]
1. 조랭이 떡은 찬물에 담가 한번 헹군 뒤 체에 건져 놓는다.
2. 냄비에 간장과 물을 붓고 끓으면 다시마를 흰 가루를 없애고 넣어 5분 정도 끓인다.
3. 다시마를 끓인 육수가 완성되면 다시마는 건져서 골패모양으로 썰어 놓고 육수는 불에 올려 끓인다.
4. 달걀은 알끈을 없애고 곱게 풀어 놓는다.
5. ③의 맑은 육수를 냄비에 담고 끓으면 준비한 조랭이 떡을 넣어 끓인다.
6.다진 마늘과 송송 썬 실파를 넣고 달걀물을 줄알 친다.
7. 조랭이 떡이 익혀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다시마를 고명으로 올려 낸다.   김치 떡국   [ 재 료 ]
김치국물 2컵, 달걀 1개, 멸치 국물 5컵, 참치액 소스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떡국 떡 250g,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 만 들 기 ] 1. 김칫국물을 체에 걸러 맑은 물만 준비한 뒤 멸치 국물과 섞어 놓는다.
2. 국물을 냄비에 담고 참치액소스와 다진 마늘, 다진 파를 넣어 끓인다.
3. 물에 담가 놓았던 떡을 ②에 넣는다.
4. 김치 국물이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말끔하게 걷어내고 달걀을 곱게 풀어 줄알 친다.
5.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인 김치 국물 떡국이 익혀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보너스   떡국과 찰떡궁합, 국물 세 가지!

비결 1  멸치 국물


담백하면서 구수한 맛의 멸치육수는 만들기도 간단하고 느끼하거나 기름지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멸치 국물을 낼 때 멸치 이외에 다시마를 함께 넣어 끓이면 감칠맛이 첨가되어 한결 맛있는 국물을 낼 수 있다.

제대로 끓이려면 멸치를 머리와 내장을 떼어낸 뒤 냄비에 볶아 비린내를 날린 뒤 물을 부어 끓인다. 청주를 약간 넣으면 비린내가 가신다. 끓이면서 위에 떠오르는 거품을 수시로 걷어내야 잡맛이나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담백한 맛 살리려면 멸치 국물은 너무 오랫동안 끓이면 국물에서 오히려 쓴맛이 난다. 손질한 멸치를 넣은 국물이 10분 정도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잠시 우린 뒤 멸치를 건져내야 담백하면서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또 멸치에 찬물을 붓고 30분간 우린 뒤 물을 붓고 5분 정도 끓이는 방법도 있다.


비결 2  쇠고기 국물


떡국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물 재료 중 하나. 양지나 사태를 준비해 대파나 양파, 마늘 등을 넣어 푹 끓인 후 맑은 국물을 받고 고기는 건져 결대로 찢거나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국물에 다시 넣는다. 또는 고명으로 이용해도 된다.

쇠고기 제대로 끓이려면 양지나 사태 등의 쇠고기 덩어리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낸 후 냄비에 담고 물을 붓고 마늘과 대파 등을 넣는다. 이들 재료를 함께 넣어 끓이면 육류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면서 깔끔한 맛의 육수를 얻을 수 있다.

기름기 덜어내려면 쇠고기 국물이 식으면 위에 기름이 뜨는데 국물 낸 후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웃기름을 걷어낸 후 국물로 사용한다.


비결 3  사골 국물


가장 풍부하고 부드러우면서 깊은 맛이 나는 국물. 사골을 깨끗하게 손질해 하루 정도 푹 끓이다가 양지나 사태를 넣어 다시 한번 끓이면 되는데, 처음 우러나는 진한 국물은 따라내고 두 번째 물을 붓고 다시 끓인 국물로 떡국을 끓인다.

제대로 끓이려면 사골은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팔팔 끓는 물에 5분 정도 애벌로 삶아 국물을 쏟아낸 후 다시 물을 붓고 끓인다. 5시간 이상 푹 끓인 후 불을 약하게 줄여 은근히 끓이면 뽀얀 국물이 우러나기 시작한다. 처음 끓인 국물은 따로 반 정도 덜어놓고 다시 물을 붓고 끓여 사골육수를 낸다.

기름기 덜어내려면 끓인 사골육수를 서늘한 곳에 두면 위에 웃기름이 뜨는데 이것을 걷어내면 말끔한 국물을 얻을 수 있다. 사골국물을 낼 때 양파를 두 개 정도 넣어 함께 끓이다가 양파를 건져내도 된다.


맛을 돋보이게 하는 고명 네 가지 ②



1. 달걀지단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따로 나눠 곱게 풀어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종이타월로 가볍게 닦아낸 후 얄팍하게 지단을 부친다. 이때 불의 세기는 약하게 조절한다. 지단은 다이아몬드형으로 네모지게 잘라도 되고 돌돌 말아 채 썰어도 좋다. 노른자와 흰자를 굳이 나누지 않고 한데 섞어 지단을 부쳐도 되는데 이때는 두꺼워지지 않도록 양 조절에 신경 쓰고 불의 세기도 약하게 맞춘다. 완전히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미나리지단
미나리는 잎 부분을 떼고 줄기를 가지런히 다섯 대가량 잡고 두 군데 정도 꼬치로 꿴다. 밀가루와 달걀물을 순서대로 입힌 후 달군 팬에 앞뒤로 뒤집어가며 타지 않게 익힌다. 그런 후 꼬치를 빼고 보기 좋은 모양으로 네모지게 썰어 준비한다.

3. 김채와 실고추
뜨거운 국물요리에 김을 부수어 넣으면 김 향이 더해져 한결 맛있는데, 재래 김을 이용해 구우면 더 맛있다. 김은 달군 팬에 두 장씩 겹쳐 파르스름하게 구워 조리용 가위로 적당히 잘라 그 길이대로 곱게 채 썬다. 구운 김을 비닐봉지에 넣어 곱게 부수어도 좋다. 실고추는 시판되고 있는 것을 구입해도 좋고 마른 붉은 고추를 반으로 펼쳐 속을 정리한 후 조리용 가위로 곱게 채 썰어도 된다. 

4. 쇠고기채
쇠고기는 산적을 만들 때 사용하는 부위를 구입해 가늘게 채 썰어 참기름과 다진 마늘, 청주, 설탕, 소금, 후춧가루 등으로 간을 맞춰 잠시 재웠다가 센 불에서 달달 볶은 후 식힌다. 채 써는 것이 번거롭다면 곱게 다져서 똑같이 양념해 볶아도 고명으로 사용하기 좋다.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떡국 / 떡국만들기 /



연관글[편집]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1)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2)

구정, 떡국 맛나게 끓이는 방법 알려주세요(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