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소화기도 점검을 해줘야 하나요?
가정용 소화기도 점검을 해줘야 하나요?[편집]
가정용 소화기도 점검을 해줘야 하나요?
답변 :
아니요, 가정용소화기도 점검해줘야합니다..
큰일의 대비를 위해서라도 ^.^;
● 소화기의 필요성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나 근무하는 직장에서 불행하게 불이 났다면119에
신고한 후소방차가 도착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불은 작은 불씨가
화재로 변하는 데 목조 건물은 5~10분이면 왠만한 집은 완전히 불길에휩싸이게 된다.
콘크리트 건물이라도 불에 탈 수 있는 물건이 많고 적음에따라 다르나 대형 화재로 변하는 데
그렇게 시간이 많이걸리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화재 초기에 불길을 잡아야 하는데 가장
적당한 것은 물이고 또 소화기이다. 그래서 화재 초기 소화기1대는 소방차 1대 보다 더 큰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따라서 소화기는 어떻게 구입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알아야 하고
또 소화기는 생활 필수품이라는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 소화기의 종류
우리 생활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고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등이다.
1. 분말 소화기(A, B, C급)
분말 소화기 속에는 밀가루와 같은 미세한 분말인 "제1 인산 암모늄"이라는 소화약제가 들어 있어 화재가 난 곳에 방출하면 질식 또는 냉각 효과가 있어 쉽게 불이 꺼진다. 분말 소화기에는 축압식과 가압식이 있는데 축압식은 용기에 압력 게이지가 달려 있고, 가압식은 소화기통 속에 질소(N2) 또는 탄산가스(CO2)를 넣은 압력 용기가 들어 있는 것으로서 그 기능 및 사용법에는 차이가 없다. 소화기는 크기가 다양하다.
※ 소화기의 구입은 청계천 전문 상가 또는 소화 기구 공업 협동 조합에서 구입할 수 있다.
2. 이산화탄소 소화기(탄산 가스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이산화탄소(CO2)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 액화시켜 단단한 철제 용기에 넣은 것이다. 이 소화기는 B, C급 화재에 쓸 수 있고 물을 뿌리면 안되는 화재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특성은 냉각 효과와 질식 효과가 크다.
3. 할론 소화기
할로겐 화합물 염화, 1취화 메탄 등으로 되어 있는 소화기로서 B, C급 화재에 쓰이고 사용 후 흔적이 없고 방출할 때에 물체에 전혀 손상이 없어 좋은 소화기이나, 가격이 비싸고 최근에는 프레온과 같이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사용이 규제되어 생산량이 크게 줄었다.
(할론 소화기)
4. 자동 확산 소화 용구
보일러실이나 주방 등의 천정에 설치하는 것으로 성분은 분말 A, B, C급 소화기와 같고 다만 열감지 장치가 있어 일정 온도가 되면 자동으로 작동한다.
(자동 확산 소화 용구)
● 소화기 사용법
1. 소화기를 화점(불난 곳) 가까이(3~5m 정도) 접근한다.
2. 안전핀을 빼고 노즐을 화점에 향하게 한다.
3. 손잡이를 힘껏 누르고 바람을 등지고 비로 쓸듯이 앞에서부터 뿌려 나간다.
● 소화기 관리 요령
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모두 소화제로 쓰이는 약제의 성분은 변질되지 않는다.
따라서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인 것이다.
1. 소화기는 보기 쉬운 곳의 통행에 지장이 없는 장소에 둔다.
2. 습기나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수시 점검하고 특히 용기의 부식을 방지하여야 한다.
4. 분말 소화기는 가압식의 경우 가압 가스가 새는 경우가 있다.
5. 분말 소화기 축압식은 압력 게이지를 살펴보고 이상 여부를 판단한다.
6. 분말 소화기는 가끔씩 약제를 흔들어 주면 좋다.
이정도면 소화기에 대해서 아시겠지요...
소화기는 정기 점검과 사용 방법을 항상 숙지하고 어느때나 사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채택해주세요^.^좋은하루되세요~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