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소풍용 도시락만들기(4)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소풍용 도시락만들기(4)[편집]
친구와 공원을 놀러 가기로 했는데요.
김밥 말고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소풍용 도시락 뭐 없을까요.
김밥을 만들까도 했지만 재료도 너무 많이 들어 가고
친구한테 요리 잘한다고 자랑 하고 싶은데 자랑 꺼리가 안되는거
같아서요.
간단하고 요리 잘하는 티 낼수 있는 소풍용 도시락 만드는 법 알려 주세요.
답변 :
해물소스덮밥
● 재료
해물소스덮밥 : 오징어 1마리, 칵테일새우 1컵, 배춧잎 3장, 양파 ½개, 피망 1개, 당근 50g, 굵은 파 ⅓대, 밥 4공기, 녹말물 3큰술, 육수 3컵, 식용유 약간
볶음 소스 : 간장·굴 소스·맛술 2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들기
1_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0.5×5㎝ 크기로 채썰고 다리도 5㎝ 길이로 썬다. 끓는 물에 오징어와 칵테일새우를 넣고 살짝 데쳐 건진다.
2_양파는 채썰고 당근은 반달 모양으로 저며썰고 피망은 씨와 속을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굵은 파는 4㎝ 길이로 채썬다.
3_기름을 두른 팬에 굵은 파, 양파, 배추, 당근을 넣어 볶다 채소의 숨이 죽으면 육수를 붓고 볶음 소스와 데친 해물을 넣어 끓인다.
4_해물과 채소가 익으면 녹말가루와 물을 동량으로 섞은 녹말물을 풀어 넣어 걸쭉하고 윤기 나는 소스를 만든다.
5_지퍼락 한쪽에 밥을 담고 옆에 해물 소스를 듬뿍 담는다. 버섯장국을 만들어 곁들이면 더욱 좋다.
point 해물은 미리 데친다
해물 소스를 만들 때는 해물을 살짝 데쳐 잡맛을 없앤 뒤 넣어야 소스 맛이 깔끔하고 물도 덜 생긴다.
▷ 김치비빔밥 유부주머니와 달걀장국
● 재료
김치비빔밥 : 시판 조미 유부 20개, 배추김치 300g, 밥 4공기, 실파 20g,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달걀장국 : 달걀 3개, 새송이버섯 2개, 양파 ¼개, 당근 50g, 실파 10g, 다시마 10×10㎝ 1장,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_유부는 양념 국물을 짜낸다. 배추김치는 국물을 짠 다음 잘게 다진다.
2_고슬한 밥에 다진 배추김치, 송송 썬 실파,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비빈다. 유부와 김치의 간이 세므로 따로 간을 하지 않는다.
3_유부를 벌리고 ②의 비빔밥을 채워 넣는다.
4_달걀은 깨뜨려 볼에 풀고 새송이버섯은 얇게 저며썬다. 양파와 당근은 채썰고 실파는 4㎝ 길이로 자른다.
5_냄비에 물을 붓고 가윗집을 넣은 다시마를 넣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새송이버섯, 양파, 당근을 넣어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달걀을 풀어 넣고 실파와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point 고슬한 밥에 양념한다
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어 다진 배추김치, 깨소금, 소금, 참기름, 송송 썬 실파를 넣고 고루 잘 섞은 뒤 준비한 조미 유부에 삼각 모양으로 채워 넣는다.
▷ 단호박 밤죽
● 재료
단호박 1통, 껍질 벗긴 밤 2컵, 찹쌀가루 ½컵, 설탕 1큰술, 호박씨 2큰술, 소금 약간
밤조림 양념 : 설탕 3큰술, 소금 ½작은술, 물 ½컵
● 만들기
1_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저며썬 뒤 냄비에 단호박을 담고 자작하게 잠기도록 물을 부어 끓이다 무르면 곱게 으깬다.
2_밤은 냄비에 담고 물, 설탕, 소금을 넣어 수분이 졸아들 때까지 달콤하게 조린다.
3_①의 단호박을 냄비에 담고 끓이다가 찹쌀가루를 넣고 젓는다.
4_③에 설탕과 소금으로 간한 다음 밤조림을 섞는다. 밀폐력이 뛰어난 용기에 단호박 밤죽을 한김 식혀 넣고 호박씨를 뿌린다. 다른 용기에 동치미 국물을 함께 담아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point 밤조림은 맨마지막에
달콤하게 조린 밤은 호박죽이 완성될 즈음에 넣어 끓인다. 밤을 너무 오래 끓이면 모양이 으깨져 씹는 맛이 덜하다.
▷ 초간단 지라시초밥
● 재료
깻잎 8장, 게맛살 5개, 인스턴트 비빔 양념 수프 ½컵, 밥 4공기,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
초밥 양념 : 식초 ½컵, 설탕 4큰술, 소금 ½작은술
● 만들기
1_깻잎은 물에 씻어 건진 뒤 반으로 잘라 가늘게 채썬다.
2_게맛살은 손으로 쭉쭉 찢은 후 마요네즈, 레몬즙, 흰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3_초밥 양념을 섞어 냄비에 담고 설탕이 녹도록 살짝 끓인다.
4_따뜻한 밥에 초밥 양념과 비빔 수프를 넣고 주걱을 세워 밥알이 으깨지지 않도록 섞어 초밥을 만든다.
5_지퍼락에 초밥을 담고 깻잎과 게맛살을 듬뿍 얹어 섞어 먹는다.
point 레몬즙을 살짝 뿌린다
게맛살은 마요네즈, 레몬즙, 후춧가루로 양념하면 깔끔한 맛이 살아나 초밥의 새콤한 맛과 잘 어우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