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의 원리가 머에요?(1)
공기청정기의 원리가 머에요?(1)[편집]
정말 되긴 한건지요.
원리원리~~
답변 :
공기청정기는 크게 필터방식, 전기방식으로 나누고, 필터방식은 다시 건식과 습식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전기식은 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와, -로 대전된 통로를 통과시키면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방식이며 큰 공장의 굴뚝이나, 큰 터널의 공기를 정화하는데 주로 사용해 왔고, 장치가 대단히 크고, 비용이 엄청 비싸다.
필터방식은 간단히 여과필터와 물필터로 나눌 수 있는데, 여과필터와 물필터를 혼용한 방식도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 여과식 필터 방식이며, 일정한 효과를 확실히 얻을 수 있고, 제조비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정기는 여과식 필터방식이다.
가끔 시중에서 매우 작고 간단한 전기방식 청정기를 구경하는데, 이는 별로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선택에 주의하여야 한다.
물필터 방식은 종류가 다양하여 큰 공장에서 사용하는 장치가 매우 큰 스크러버라고 하는 것들이 있고, 가정용으로는 벤타라는 제품과 최근 청림이엔지에서 개발된 아쿠아공기청정기라는 제품이 있다.
이제, 원라와 성능을 간단히 설명해 본다.
필터방식의 공기청정기는 먼지가 촘촘한 망(필터)에 걸리고 공기만 통과하는 것인데... 보다 효과적으로 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프리필터(1차필터) 미디움필터(2차필터) 헤파필터(3차필터)로 여러 단계로 걸러주는데.., 일정시간이 지나면, 필터들은 막히게 되고, 필터를 교환해야 되나, 일정시간이라는게 애매한데, 먼지가 많고 오염이 심한 장소에서는 몇일만 사용해도 필터가 오염되어 버리니까...필터교환 주기가 짧아지나, 사실 필터교환은 귀찮고, 비용이 발생하여 잘 교환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결국.. 성능은 떨어지며...심한 경우 오히려 더 공기가 나빠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를 필터의 2차 오염이라고 한다.
또, 필터방식에서는 미세먼지와 세균 및 유해가스는 필터를 통과하게 되며, 필터표면에 걸려 있는 먼지에서 세균은 증식을 하고 공기와 함께 배출되는 경우까지 있으므로 필터의 교환은 시간을 놓치지 않고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광고에 많이 나오는 음이온은 전기적으로 만드는데, 이 때 음이온 외에 오존도 함께 생성되어 오히려 인체에 해로운 경우도 있다.
물필터 방식의 제품은 벤타제품이 유일하였으나, 최근에 개발된 아쿠아청정기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한다.
물로 공기를 세척하는 방식은 비올 때 대기가 씻겨서 정화되는 자연의 원리를 흉내낸 것으로 필터방식에서 발생하는 필터청소 및 교환과 필터의 2차 오염은 없고, 물을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며, 물에서 미생물이 살지 못하게 인체에는 무해한 소독약품을 반듯이 사용해야 하나, 필터방식보다는 관리가 쉽고, 비용과 시간이 많이 절약된다.
물필터 방식에서도 물필터의 구조와 원리에 따라서 공기청정 성능에서 많은 차이가 있고, 오염물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하겠다.
벤타방식은 물레방아와 비슷한 두개의 수차가 물 표면을 회전하면서 공기를 물과 접촉시켜는 구조이며 소 용량의 공기처리하는데는 일정 효율이 있으나, 처리 공기량이 많으면 효율이 저하된다.
청림이엔지에서 최근 개발한 아쿠아공기청정기는 비 올 때 대기가 씻겨 정화되는 원리를 장치내에서 동력으로 극대화하여 비올 때 정화되는 것보다 수십배 이상의 성능을 실현하는데 성공하여 미세먼지외에도 유해가스와 세균, 곰팡이 심지어 바이러스까지 제거된다며 무균상태의 청정공기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벤타와는 달리 많은 공기를 정화해야 하는 대용량에서도 정화효율이 떨어지지 않고 적용이 가능하여 가정용 소형에서부터 공연장, 지하철, 공장같은 대 용량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물필터 방식의 큰 장점은 자연적인 가습이 되므로 별도의 가습이 필요하지 않으며, 음이온은 자연상태로 대량 발생하게 되어 비온 뒤의 상쾌한 공기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출처:네이버
공기청정기의 원리가 머에요?(1) 관련있는 단어[편집]
공기청정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