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화채 유래는?

부노트 bunote.com

과일화채 유래는?[편집]

과일 화채의 유래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유래에 대해서 아시는 분 답변 좀 달아주세요!!!  

답변 :


화채류 한국의 전통 음청류(飮淸類)   오늘날 우리가 마시고 있는 청량 음료 중에 서양에서 전해온 것들이 많지만 우리 전통음료도 이에 못지 않은 좋은 것들이 대단히 많다. 이것들 중에는 맛과향, 영양이 우수함은 물론 약성 효과와 풍류까지 겸한 것들도 많아 앞으로 개발을 기대하고싶은 음청류들이 많다. 이 들 중 화채류와 식혜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화채류의 역사 화채는 청량음료의 대표로 차게 마시는 것이 보통이나 제철의 과일을 저미거나 곡류를 가공하거나 식용꽃과 잎 등을 오미자 국물이나 꿀물, 과일즙 등에 띄우는 것을 말한다. 조선시대 순조(純祖) 29년의 「진작의궤(進爵儀軌)」에 처음으로 화채의 재료와 분량이 소개되며 「시의전서(是議全書)」에 장미화채, 두견화채, 복숭아화채, 배화채, 앵도화채, 복분자화채(산딸기화채), 배숙(梨熟) 등의 만들기가 설명되고 있다. 그 이후의 조리서에는 많은 기록이 남아 있는데, 그 중 장미화채의 예를 들면, “장미꽃송이를 따서 각각 흩어 물에 깨끗이 씻고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 물에 살짝 삶아 건져내고 냉수에 다시 씻어 오미자국에 꿀을 넣고 잘 흩어 쓰라”고 하였다. 수정과는 「임원십육지」에 “정과(正果)를 만들 때 그 즙(汁)까지 아울러 쓰는 것을 수정과라 한다”라고 씌여 있다.   화채의 종류 (1) 오미자 국물을 이용하는 화채 : 진달래화채, 가련화채, 배화채, 복숭아화채, 밀감화채, 보리수단, 창면 (2) 꿀물이나 끓인 설탕물을 이용하는 화채 : 유자화채, 앵두화채, 떡수단, 원소병, 수단, 송화미수, 찹쌀미수, 보리미수 (3) 과일즙을 이용하는 화채 : 딸기화채, 산딸기화채, 수박화채 (4) 생강즙을 이용하는 화채 : 수정과, 배숙, 향설고    

과일화채 유래는? 관련있는 단어[편집]

과일 / 화채 / 과일화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