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진곳 걸레질 쉽게 하는 방법은?
구석진곳 걸레질 쉽게 하는 방법은?[편집]
걸레질을 하다보면 구석지고 손이 잘
안닿는 부분을 닦을려고 하면 너무 힘든데...
쉽게 다까을수 있는 방법 없나요?
답변 :
가구 틈, 장롱 위·아래 먼지
청소기나 빗자루가 들어가지도 않고, 걸레질도 할 수 없는 구석진 곳은 먼지가 가장 많이 쌓이게 되는 곳. 이런 곳은 막대기에 스타킹을 칭칭 감아서 이리저리 휘저으면 스타킹의 정전기가 먼지를 빨아들여 먼지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신문지를 물이 뚝뚝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적셔서 먼지 있는 곳에 대고 흔들면 먼지가 젖은 신문지에 가득 묻어난다. 그리고 장롱 위 먼지 제거는 빗자루나 먼지 털이개에 스타킹을 씌워 닦아내면 수월하다. 스타킹에 먼지가 잔뜩 묻어나면 스타킹만 빼 버리면 되므로 뒤처리도 간편하다.
조명 기구의 찌든 먼지
조명 기구에 먼지가 끼면 뜨거운 열로 인해 먼지가 눌어붙게 되어 좀처럼 닦아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조명 갓 위에 휴지를 덮고 그 위에 중성 세제를 푼 물을 스프레이로 뿌려준 후, 10~20분 정도 기다리면 먼지가 불게 된다. 이 때 휴지를 떼어내고 헝겊에 물을 묻혀 닦아 내면 깨끗이 잘 닦인다. 또한 침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형광등은 커버를 손으로 벗겨낸 뒤 식초를 탄 맑은 물에 씻어준다. 커버 안의 형광등은 면 장갑을 낀 손으로 문질러 닦는다.
방바닥의 장판 닦기
방에 깔린 장판은 물걸레로 자주 닦으면 습기 때문에 끈적거리기 쉽다. 방바닥을 깨끗이 청소한 뒤 지물포에서 파는 물 왁스를 헝겊에 묻혀 전체로 골고루 발라주면 끈적임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해두면 먼지가 잘 타지 않아 물걸레질의 횟수도 줄일 수 있다.
베란다 청소하기
청소하기에 부담스러운 곳의 하나가 베란다. 커다란 솔을 이용해 세제를 푼 물로 바닥의 타일을 먼저 닦는다. 타일과 타일 사이의 묵은 때는 락스나 에탄올을 뿌린 후 칫솔로 닦아주면 효과적이다. 방충망은 물걸레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지만 계절에 한번쯤 떼어내서 물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방충망을 떼어내기 힘들면 세제를 스펀지에 묻혀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가면서 닦는 것이 좋은데 심하게 더러워 졌을 때는 스펀지를 앞뒤에 나란히 대고 닦는다. 이때 한쪽만 힘을 주고 닦으면 방충망이 늘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블라인드 닦기
우선 블라인드의 먼지를 먼지 털이개로 털어 낸 다음, 손에 고무 장갑과 목장갑을 순서대로 2중으로 끼고 세제를 희석시킨 물에 손을 적신 후 손을 씻듯이 양손을 비벼대면서 하나하나 닦아 내고 깨끗한 물로 헹궈 주면 된다. 또한 천으로 된 롤 스크린은 자주 먼지를 털어 주고 부드러운 천에 중성세제를 푼 물을 묻혀 닦는다. 이때 물에 적신 천에 약간의 소금을 묻혀 닦으면 좋다. 소금에는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
카펫의 먼지 제거하기
카펫의 먼지는 접착 테이프를 이용하거나 소금을 뿌리고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한결 쉽고 깔끔하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먼지 제거 후에는 샴푸 거품으로 브러싱하고 물걸레로 빨리 닦아 낸다. 요즘 애완견을 기르는 가정이 많은데 애완견이 카펫 위에 소변을 보았다면 즉시 소금물로 닦아내고 5% 암모니아수로 닦은 다음 중성세제를 탄 더운물로 한번 더 닦아내야 얼룩이 남지 않는다.
소파 닦기
소파는 오래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더러워지지만 최선의 방법으로 진공청소기로 자주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커피 등을 쏟았을 땐 그대로 방치하면 얼룩으로 남게 되므로 깨끗한 천에 약간 뜨거운 물을 적셔 얼룩을 바로 제거하고 오염부위를 누른 후 살살 비벼준다. 그래도 안되면 주방세제를 탄 물을 천에 묻혀 살살 비벼주면 효과적이다. 이 때 염색 처리된 소파는 보이지 않는 곳에 물을 묻혀 탈색여부를 테스트해 보는 것이 좋다.
유리창&틀 깨끗이 닦기
작은 크기의 페인트 붓을 사용해서 창틀의 위부터 먼지를 털어 내고 홈에도 깨끗이 먼지를 훑어낸 다음 진공청소기로 모아둔 먼지를 제거한다. 그리고 찌든 때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창틀을 걸레로 닦아낸다. 걸레가 잘 안 들어가는 모서리를 청소할 때는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손가락도 아프지 않고 구석까지 잘 닦을 수 있다. 또 유리는 세제를 물에 희석시켜 분무기로 뿌려가며 신문지로 닦아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방향제로 마무리
청소의 마무리는 집안에 배어있는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 것. 청소 중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가 되었다면 침대나 소퍼 등에 베어있는 불쾌한 냄새를 섬유전용 탈취제를 이용해 없애자. 이렇게 집안 청소가 모두 마무리되면 봄을 닮은 상큼한 시트러스 계열이나 로맨틱한 플로럴 계열의 방향제를 사용해 실내 공기를 향기롭게 만드는 센스도 잊지 말것!
구석진곳 걸레질 쉽게 하는 방법은? 관련있는 단어[편집]
구석 / 걸레질 / 하는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