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편집]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도로, 철도, 항만, 물류 등 교통관련 시설 및 수단의 운영실태, 교통량, 교통네트워크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해 교통정책 및 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한 교통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교통DB'라고도 하며,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에 근거하고 있다.
국가교통DB 구축 사업은, 각종 교통시설투자사업 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정기적이고 연속성이 있는 시계열 교통자료 구축, 각종 교통조사에 표준화된 수행체계 및 방법론 제시, 다양한 교통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기초자료 및 통계자료를 종합적ㆍ표준적으로 조사ㆍ분석ㆍ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체계 구축 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1998년 처음 시작되었다.
국가교통DB가 구축되면, 유사·중복조사의 방지로 연간 약 300억원의 조사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교통관련 자료의 일괄제공서비스(One-Stop-Service)로 인력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투자재원의 배분, 투자 우선순위의 합리적인 조정, 사후평가 등이 가능하고, GIS 기반 교통정보 구축을 통한 합리적인 정책수립으로 교통물류비용을 대폭 감축할 수 있으며, 기타 관련 산업의 경쟁력 제고, 정책자료의 지식기반 구축 등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