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리정보체계
국가지리정보체계[편집]
국가지리정보체계
NGIS :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토지, 자원, 환경, 시설물 등 국토공간에 관한 제반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공유ㆍ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차원의 지리정보체계 구축사업을 말한다.
GIS는 토지, 각 종 시설물, 도시계획, 환경, 농업, 재해 및 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우선 토지 관련 분야에서는 토지에 대한 실제 이용현황과 소유자, 거래, 지가, 개발, 이용제한 등에 관한 각종 정보가 구축되어 있어, 공공기관의 토지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고, 각종 토지이용계획 수립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색할 수 있으며, 민원인에게 종합적인 토지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각종 시설물 관리 분야는 지상과 지하에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각종 시설물에 대한 위치정보와 이와 관련된 속성정보(시공자, 관경, 재질, 설계도면 등)를 연계하고 있어, 시설물관리에 소요되는 비용과 인력을 절감케 하고 관리 부실로 인한 재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교통 분야는 교통개선계획, 도로 유지ㆍ보수, 교통시설물 관리 등 종합적인 도로관리 및 운영시스템을 비롯해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교통정보 제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 및 관리 분야의 경우 도시화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인구, 교통, 건물, 환경 등에 관한 정보를 구축하여, 도시현황 파악, 도시계획 수립, 도시 정비 및 도시 기반시설물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환경 분야는 동식물정보, 수질정보, 지질정보, 대기정보, 폐기물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각종 환경영향평가와 혐오시설 입지선정 및 대형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변화예측 등에 활용되고 있다.
농업 분야는 지표경사, 토양, 지질 및 재배기술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토양특성에 가장 적합한 작목을 추천하고 작물재배시 수확량을 예측하며 토양관리지침을 제공하는 등 과학적 영농을 지원하고 있다.
재해 재난 분야는 하천정보, 강우정보 등을 통한 홍수도달시간 예측, 지질정보, 지진발생 사례정보 등을 통한 지진예측 등에 활용되며, 재난발생시 긴급출동 및 피해 최소화 방안을 신속히 수립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