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기를때 광선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노트 bunote.com

난 기를때 광선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편집]

다른 식물도 그렇지만 식물을 기를때 빛을 얼마나 많이 받아야 하는가도   영향을 많이 받는거 같습니다. 집안에서 기르다보면 거의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형광등의 빛만 보는경우가 많은데요 햇볕은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아무런 상관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


광선에 대한 반응이나, 적응력은 종( species)또는 품종(cultivare)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5만 룩스 정도 되는 광도 조건에서 자란다. 일반적으로 난을 재배할 경우, 계절에 따라서 차광의 정도를 다소 다르게 조절해야 한다. 봄과 가을철에는 30%, 여름철에는 50-60%정도, 겨울철에는 10-20% 정도 차광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광도가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면 잎이 노랗게 변하고, 지나치면 황갈색으로 괴사 되는 현상 즉, 일소현상이 나타나므로 한랭사를 설치하거나 기타 차광시설을 하여 광도를 조절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난 잎의 단위면적당 기공의 수가 많은 것일수록 햇빛의 요구도가 높거나
강한 광선에도 잘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난 의 종 류 1㎟당 기공의 수

한 란 61(개)

보춘화(춘란) 174

중 국 춘 란 153

일 경 구 화 143

소 심 란 류 84

보 세 86

양 란 112



  • 자연광원
    자연 광원이란, 태양 광선을 말한다.
    자연 광선에는 여러 가지 과정을 가진 광선이 혼합되어 있는데, 감마선, X-선,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에서 식물의 생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시광선이며 파장은 390~760mm 범위에 속해 있다.
    파장이 짧아서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을 자외선이라 하며 760mm보다 긴 파장을 가진 광선을 근적선이라고 한다.
    가시광선의 종류에는 자색광선,청색광선, 녹색광선,등색광선, 적색광선등이 있는데 탄소동화 작용에 유리한 광은 적색광선이며, 하루중에서 아침나절의 햇볕에 많이 들어 있다. 적색광선(red light)은 탄소동화 작용, 화청소(anthocyanin)의 형성과 줄기의 신장에 영향을 준다. 청색광선(blue light)은 탄소동화작용과 엽록소의 합성, 굴광성에 영향을 주는데, 청색광선 아래에서는 키가 작아지고 잎의 색깔이 진해진다.
    식물의 재배하는데 있어서는 가능하면 인공 광원보다는 자연 광원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인공광원
    인공광선은 부족한 자연광선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거나, 때로는 단독 광원으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인공 광선은 주로 식물의 생장을 위한 보조 광선으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식물 재배용으로 이용이 가능한 인공광원은 백열등, 형광등, 수은등, 할로겐등, 나트륨등이 있다. 실내에서 광원의 선택은 식물생장 반응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져야하며, 광원의 종류에 따라서 줄기의 신장,개화, 그리고 잎색의 반응이 달라진다.
  • 백열등
    백열등은 오렌지색과 적색광이 많이 방출되지만 청색광의 방출량은 적다.
    백열등은 열의 발생량이 많아서 간혹 식물 생육에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따라서 식물은 광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가까이 있는 경우에는 방열시설이 필요하다. 백열등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식물의 반응은 잎의 색이 짙어지고 두께가 얇아지고 줄기가 길고 가늘어 진다. 한편, 개화, 결실, 노쇠현상이 촉진되기 때문에 청색파장과 혼합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백열등은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열의 방출이 많으며,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이다.
  • 형광등
    형광등은 열이 많이 나지 않고, 33W에서215W까지 다양한 광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식물이 웃자라지 않아서 효과적이다. 형광등은 백열등에 비하여 12-18배나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청색광의 발산량이 많다.
    시판되고 있는 식물 생장용 형광등은 Gro-Lux, Vita-Lite, Nature-Lite, Tru-lite, Agro-lite등이 있으며, Gro-Lux는 청색광과 적색광을 많이 발산하며, Vita-Lite와 Nature-Lite은 잎의 색과 꽃의 발현을 변화시키지 않기 위하여 모든 광선을 골고루 발산하도록 되어있다.
    형광등을 사용할 경우에 식물은 잎이 넓어지고 줄기가 길어지며, 개화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른 광원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그 효과가 크게 떨어지지 않아서 좋은데 천장이 너무 높은곳(3m이상)에서는 거리에 비례하여 광도가 약해진다.
  • 수은등
    수은등은 에너지 전환 효율이 형광등에 비하여는 낮으나 백열등에 비하면 2-3배 정도가 높다. 380-760mm사이의 과장을 가진 가시광선의 발산 비율이 13%정도가 되며, 수명이 비교적 길지만 오래되면 빛의 발산량이 감소하고 자외선과장으로 인하여 식물에 피해를 줄 수가 있다. 수은등 아래에서 식물을 재배하면 줄기가 서서히 길어지며 개화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 할로겐등 (메탈할라이드등)
    할로겐등은 식물조명 뿐만 아니라 실내 전체 조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수은등보다 에너지 전환율도 높고, 가시광선의 발산율은 20-30%정도가 된다.
    할로겐등 아래에서는 식물의 잎이 넓어지고 줄기가 가늘고 길게 자라며 개화가 늦어진다.
  • 고압나트륨등
    고압나트륨등은 550-623mm사이의 적색광을 많이 발산하며 황색광도 발산되는데, 25-27%의 가시광선을 발산한다.
    사용기간이 길고 전기 소모량이 적고 광도가 높아서 효율적이나 초기 점화시 높은 전압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나트륨등 아래에서는 식물은 잎의 색이 짙어지고, 엽면적이 증가하며, 줄기가 천천히 굵게 자라고, 개화가 늦어진다.
    황색이 다소 많이 발산되는 것이 단점이나, 수은등 또는 할로겐등과 혼용하면 식물생장에 도움이 된다.

난 기를때 광선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화분광선 /



연관글[편집]

난 기를때 광선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난 기를때 광선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