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냄새 심할때 대처방법은 ?(2)

부노트 bunote.com

냉장고 냄새 심할때 대처방법은 ?(2)[편집]

청소를 한동안 안해서 그런지 요즘들어 냉장고 냄새가 완전 심한데요 ;; 머리가 아플 지경이예요 ㅠ.ㅠ 그런데 청소할 시간은 지금 없어서 그런데 .. 냉장고 냄새 심할때 청소대신에 좋은 방법이 있다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답변 :
[냉장고 악취 제거법]   1. 냉장고 속 곰팡이나 세균을 제거한다. 2. 음식은 반드시 뚜껑이나 랩을 씌어 보관한다. 3. 냄새가 가장 심한 제품은 제일위칸에 보관한다. 4. 녹차 찌꺼기를 이용한다. - 녹차를 마시고난 후 찌꺼기를 말려 냉장고에 넣어둔다. 5. 숯을 활용한다. - 숯은 냄새를 빨아들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냄새 없애는 방법 ++   냉장고 악취 말끔하게 없애는 노하우    온갖 식재료가 가득 들어있는 냉장고. 식구들의 입 속으로 들어가는 식재료가 보관되어 있는 만큼 냉장고 위생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냉장고를 깔끔하게 청소하는 방법과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냉장고 청소, 제대로 하는 방법

  01.먼저 냉장고 코드부터 뽑는다 코드가 꽂힌 상태에서 청소를 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냉장고 청소를 하기 전에 코드부터 뽑아야 안전하다. 냉장고에 들어 있는 식품을 냉동실용과 냉장실용을 구분해 꺼내놓으면 청소 후 정리하기가 쉽다.   02.선반은 세제 묻힌 행주로 닦는다 선반은 중성세제인 주방세제를 이용해 닦는다. 코팅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세제 푼 물에 담갔다가 행주로 살살 문지른다. 젖은 행주로 닦아낸 후에는 저절로 마르도록 두어야 흠집이 가지 않는다.   03.안쪽부터 닦는다 냉장고는 냉각기가 안쪽에 있으므로 주방세제나 알코올을 묻힌 행주로 안쪽부터 닦아야 쉽게 녹거나 상하는 음식을 임시로 그 자리에 둘 수 있다.   04.패킹 부분은 꼼꼼하게 청소한다 패킹 부분이 더러워지거나 찌꺼기가 끼어 헐거워지면 문이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냉장이 잘 되지 않는다. 중성세제를 묻힌 행주로 깨끗이 닦은 후 홈 사이사이는 면봉으로 닦는다.   05.6개월마다 냄새 탈취기도 씻는다 대부분의 냉장고 안에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탈취기가 부착되어 있다. 6개월~1년 정도 사용하면 냄새제거와 효율이 떨어지므로 세척이 필요하다. 2l의 미지근한 물에 4시간 이상 담근 후 8시간 이상 말려 사용한다.   06.곰팡이는 칫솔로 닦는다 냉장고에도 곰팡이가 생긴다. 특히 심한 부분은 고무패킹이다. 주방용 세제를 원액 그대로 칫솔에 묻힌 뒤 곰팡이가 생겨 검게 변한 부분을 닦아내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 냉장고 악취 말끔하게 없애는 방법

  01.냉장고 속 세균이나 곰팡이를 제거한다 오래된 음식, 상한 식품에서 생긴 세균이나 곰팡이가 냉장고 안을 돌면서 냄새를 풍길 때는 청소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냄새가 심한 칸은 소주를 행주에 묻혀 닦으면 살균 작용과 악취 제거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02.음식은 반드시 뚜껑이나 랩을 씌워 보관한다 잠깐 넣어두는 음식이라도 냄새가 냉장고에 베면 다른 음식의 맛에도 영향을 미친다. 냄새를 안전히 차단시키는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거나 랩을 씌워 보관한다.   03.냄새 나는 식품은 맨 윗칸에 둔다 냄새는 가스 종류이기 때문에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이 있다. 생선처럼 냄새 나는 식품은 밀봉을 했다고 하더라도 맨 윗칸에 두어야 냄새가 냉장고 전체로 퍼지지 않는다.   04.참숯을 은박지에 싸서 넣어둔다 숯은 가장 뛰어난 흡착력을 가진 천연재료로 악취를 빨아들이며 음식의 신선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05.버려야 할 빵을 재활용 한다 먹다 남은 빵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딱딱해지고 맛이 없어져 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버려야 할 빵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빵을 작은 상자에 넣어 냉장고 구석에 놓아두면 탈취제 이상의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냉장고 속의 냄새가 사라진다.   06.녹차 찌꺼기를 이용 한다 녹차를 마시고 난 찌꺼기를 말려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안에서 나는 나쁜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 녹차나 식빵으로 가능합니다.


녹차에는 카데킨 성분이 들어있어 녹차를 마시고 난 찌꺼기를 말려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안에서 나는 나쁜 악취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김치냄새 등 음식 냄새가 밴 통에도 녹차찌꺼기를 넣어 뚜껑을 덮은 다음 2~3일 지나면 냄새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또, 유통기간이 지나 먹지 못하고 버리는 식빵이나 먹다 남은 식빵을 냉장고 속에 넣어 두면 좋습니다. 특히 까맣게 태운 식빵을 넣는 것이 효과적인데 까맣게 탄 식빵은 활성탄과 동일한 역할을 해 냉장고의 냄새를 없애줍니다. 그대로 담아 두어도 좋지만, 쿠킹 호일에 싼 뒤 구멍을 몇군데 뚫어 넣어두면 더욱 좋습니다.   냉장고 청소할 때 소주로 닦아보세요. 냄새 빠진 소주도 좋아요.. 새 소주는 알콜 냄새가 아무래도 나긴 하더라구요.. 냄새 없애는 데엔 소주만한 게 없더라구요.. 식초는 아무래도 시큼털털한 냄새가 쪼끔은 남더라구요.. 평소에 냄새먹는 하마나 녹차잎주머니 같은 거 넣어놔도 좋구요. 전 숯 두덩이 세워놨네요... 썩 괜찮더라구요.   주부들의 지혜; 녹차 이용방법   녹차가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녹차 연구팀의 김영겸 연구원이 말하는 녹차를 활용한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을 알아본다.   ◆ 음식을 녹차로 행군다. 식중독 주요인 중 하나는 날 음식이다. 이 때문에 냉장, 냉동이 필요한 식품은 구입 후 바로 냉장고에 넣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냉장고에 보관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부패한다. 이때 생선이나 어패류 같은 날 음식을 녹차에 한번 행군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 녹차로 청소한다  청결하지 못한 환경도 식중독을 일으키는 요인이다.  냉장고나 싱크대 윗부분 등 오랬동안 청소하지 못한 곳에 젖은 녹차 잎을 뿌렸다가 주방용 티슈로 닦아내면 소독 청소 효과를 낸다. 청소 후에도 남아 있는 녹차 성분이 주방의 악취 제거에 도움을 준다.  쓰레기가 고여 있는 곳은 균의 온상이다.  녹차를 마신 뒤 녹차 찌꺼기를 쓰레기통에 뿌려주면 녹차 잎이 냄새를 흡수 한다.   ◆ 요리 전 녹차로 손 씻기 음식을 만들기 전에 녹차 물로 손과 도마 등을 씻으면 살균 효과가 있다. 새로 산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과 함께 팔팔 끓인 뒤 마른 녹차 한 스푼을 넣고 10분 가량 그대로 놔두면 새 냄비 특유의 냄새가 없어진다.   ◆ 식사 전후 녹차 한잔 일본 음식점은 녹차를 내놓는다. 변질된 위험이 있는 음식이라도 녹차를 함께 마시면 식중독에 걸리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 녹차에 어떠한 효능이 있기에 녹차 추출물에는 살모넬라.리스테리아 등 식중독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 너댓잔의 녹차를 마시면O-157 균의 살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올해 미국 농무부 발표에 따르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항생제보다 더 우수한 항균력을 발휘했다   [냉장고 청소법]   냉장고를 청소하기에 앞서 전원코드를 뽑으시고 냉장고에 있는 음식물들을 전부 아이스 박스나, 기타등 다른곳으로 옮겨두어 둡니다.   1. 선반은 행주로 말끔이 닦아 주셔야 합니다. - 중성 세제인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세제 푼 물에 담갔다가 행주를 이용하여 살살 문지릅니다. 그리고 닦아낸 후에는 저절로 마르도록 서늘한 그늘에 말려주십시오.   2. 냉장고는 안쪽부터 닦아 주셔야 합니다. - 냉장고는 냉각기가 안쪽에 있으므로 주방 세제나  알코올을 묻힌 행주로 안쪽부터 닦아 주어야 쉽게 녹습니다.   3. 패킹(냉장고문 고무 부분)을 꼼꼼하게 청소한다. - 패킹부분이 더러워지거나 찌꺼지가 끼어서 헐거워지면 문이 밀착되지 않아 냉기가 샘으로 냉장이 잘 안되며 중성세제를 이용해 행주에 묻혀 깨끗이 닦아 낸다.   4. 반기마다(6개월) 냄새 탈취기를 관리한다. - 대부분의 냉장고에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탈취기가 존재합니다. 6개월 1년정도가 지나면 탈취기의 효력이 저하되게 되므로 세척이 필요하며 미지근한 물에 4시간정도 담가두고 8시간을 말려야 합니다.   5. 곰팡이는 칫솔로 제거 한다. - 냉장고에는 곰팡이가 생기거든요, 제일 심한 부분은 고무 패킹입니다. 주방용 세제를 원액 그대로 칫솔에 묻힌 뒤 곰팡이가 생겨 검게 변한 부분을 닦아내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곰팡이 스프레이로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