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로 목에 낀 먼지를 씻어 내린다?
돼지고기로 목에 낀 먼지를 씻어 내린다?[편집]
먼지나 쇳가루를 접하는 직업인들이 돼지고기로 목을 씻어 내린다는데 근거가 있는 소리인가요?
답변 :
평소에도 우리 식탁과 친숙한 돼지고기가 중금속 등 공해물질을 정화해 내는 능력을 가졌다는 속설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알려지면서, 황사바람이 불어 오는 시기면 부드러운 육질의 국산 돼지고기 인기가 한층 높아지기 때문이다.
국산 돼지고기의 지방은 사람의 체온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기 시작, 대기오염이나 식수 등을 통해 몸 안에 쌓인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밀어낸다는 것이 학계의 연구 결과다. 특히 돼지고기 지방 중 불포화지방산은 폐에 쌓인탄산가스 등의 공해물질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탄광이나 건설현장 등 진폐증에 노출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돼지고기를 안주로소주를 마셨다. 황사현상을 겪는 중국 사람들이 먼지 공해 속에서도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역시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식생활과 관계가 깊다는 것.
이런 사실이 전해지면서 황사철이 오면 돼지고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 올해도 돼지고기가 공해 속의 ‘건강 지킴이’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돼지고기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서민 외식메뉴의 대표격인 삼겹살이지만,돈육업계는 돼지고기 소비 초진을 위해 삼겹살 뿐 아니라 바비큐용 등심과안심 등 다른 부위의 홍보에도 애쓰고 있어, 앞으로 우리 식탁에는 돼지고기로 즐기는 다양한 건강 메뉴도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에는 각 식품업체들이 철저한 위생관리와 자사의 브랜드 신용을내세운 ‘브랜드 돼지고기’가 각광을 받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주요브랜드 돼지고기는 대상농장의 ‘하이포크’를 비롯해 한냉 ‘생생포크’, 롯데햄우유 ‘후레쉬포크’, 목우촌 ‘프로포크’, 도드람유통의 ‘도드람 포크’등. ‘하이포크’ 를 생산하는 대상농장 관계자는 “지난해의 경우 황사 시즌인 3월중 하이포크 매출액이 전월대비 14% 증가한 70여억원에달했다”며 “올해도 판매 급증을 대비해 추가 물량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황사철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돼지고기만이 아니다. 식품 뿐 아니라일반 생활용품과 내의 등에 두루 활용되는 인기 소재 녹차는 다이옥신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미역에 포함된 알긴산 성분도 중금속 해독 효과가 좋다. 이 밖에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마늘이나 붉은 살코기, 건강식품 클로렐라 등이 모두 우리 몸 속을 깨끗하게해 주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서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