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 구석구석 세균 죽이는 방법은 ?(1)

부노트 bunote.com

부엌 구석구석 세균 죽이는 방법은 ?(1)[편집]

부엌을 사용하다보면 알게모르게 세균들이 많이 쌓이잖아요 ? 부엌 구석 구석 세균 죽이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태그

부엌세균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싸이월드 공감 0



의견(0)


신고








 



답변

      rkwkdan43                                             프로필 보기                       쪽지 보내기                       답변 리스트 보기                       님의 답변					

08.12.16 14:08


답변공감


답변 내용



▶ 렌지 후드
렌지 후드는 냄새 제거 외 수분 흡수 기능이 있어 주방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지만 기름때나 음식물 찌꺼기가 달라붙기 쉽다.
 
 
특히 습기가 차면 달라붙어 있던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을 발생시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후두 내부의 필터는 3개월에 한 번씩 청소해준다.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세척한 수 건조시키면 청소 끝.
후드 외부는 부드러운 천으로 중성세제를 살짝 묻혀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살짝 닦아준다.
 
▶ 냉장고
여름에는 자주 신경 써야 될 장소 냉장고. 적어도 1개월에 한 번씩 청소해 주는 것이 식중독 예방에 좋다. 냉장고 안 식품을 모두 꺼내고 플러그를 뽑은 후 청소하는 것이 안전!
행주에 세제를 묻혀 냉장고 안 구석구석을 닦아내고 젖은 수건으로 냉장고 안에 묻은 세제를 꼼꼼하게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마른 수건을 이용해 물기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하면 청소 끝
!냉장고 안의 냄새는 숯, 원두커피, 녹차 티백 등을 방향제로 넣어두면 손쉽게 없앨 수 있다.
 
▶ 싱크대 배수구
음식물 쓰레기가 가장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 배수구는 주방 악취의 주범!
세균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곳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설거지 후에 배수구 망에 낀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 제거하고 일주일에 2번 이상 솔에 세제를 묻혀 닦아주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한 번씩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배수구 망에 부어주면 기름때가 녹아내려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 식기건조대
많은 주부들이 간과하고 넘어가기 쉬운 곳이 식기건조대. 깨끗하게 설거지한 그릇만 올려두기 때문에 자주 청소하는 곳이 아니지만 여름철 습한 날씨는 식기건조대의 청결마저 위협한다.
젖은 그릇이 자주 올려져 건조가 어려워 혹여 씻겨나가지 않은 음식찌꺼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쉽게 세균이 번식하게 된다.
또 식기건조대 아래 물이 고이는 부분은 세균이 번식하기 최적 장소!
1~2주에 한 번씩 식기건조대를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고 물이 고이는 그릇은 1~2일에 한번씩 물을 비우고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 쓰레기통
마른 쓰레기와 젖은 쓰레기를 구분해서 버리도록 하자.
젖은 쓰레기가 세균이 쉽게 번식하므로 젖은 쓰레기는 생길 때마다 실내에 두는 것보다 밖으로 내보내도록 한다.
작은 비닐 봉지에 젖은 쓰레기를 담아 베란다나 실외 장소에 두도록 하자. 이때 신문지를 밑에 깔아두거나 덮어두면 냄새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답변 :

그릇 & 싱크대   1. 물기를 털어 건조하기  설거지를 마친 그릇은 물기를 말끔히 털어 그릇 건조대에 차례로 정리한다. 정리할 때는 되도록 그릇이 맞닿지 않게 한다. 특히 그릇 건조대에 넣지 않고 마른행주로 그릇의 물기를 닦아 바로 그릇장에 넣기도 하는데 이는 세균을 그대로 그릇에 두는 행동이다.
2. 그릇장에 정리하기    그릇 건조대에서 어느 정도 건조된 그릇은 삶아 빨아 말린 행주로 여분의 물기를 닦고 그릇장에 정리한다. 물기가 모두 건조된 그릇을 다음에 사용할 때까지 그대로 두면 먼지나 오물이 묻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3. 그릇장 환기하기   하루 중 가장 건조하고 온도가 높은 시간에 20~30분 정도씩 그릇장의 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킨다.
4. 그릇 건조대 닦기   그릇 건조대도 잘 닦지 않으면 건조대 자체에 먼지가 쌓여 다시 그릇에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설거지가 필요하다. 또한 물 받침대에 물이 고여 있다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1주일에 2~3번씩은 깨끗이 닦아 햇볕에 바짝 건조한 뒤 사용한다.           개수대 & 배수구     개수대 관리   1. 스펀지로 닦기   싱크대 청소용 스펀지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거품이 나도록 개수대 안쪽과 테두리 부분을 구석구석 힘주어 닦는다. 닦을 때는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훔치듯이 닦아 오물을 중간으로 모은다.    
2. 철 수세미로 닦기   그릇에서 묻은 기름기나 오물이 잘 닦이지 않을 때는 철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가며 닦는다.
3. 행주로 마무리하기   깨끗이 빨아 건조한 행주로 싱크대 개수대 곳곳의 물기를 닦는다.
4. 배수구 마개 닫기   냄새가 올라오지 않도록 배수구 마개를 꼭 닫아 마무리한다.
배수구관리

1. 배수구 망 닦기   설거지를 끝낸 뒤 배수구 망에 들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버리고 망 사이에 끼어 있는 오물은 칫솔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닦는다. 칫솔에 살균 기능의 세제를 묻혀 닦은 뒤 뜨거운 물을 흘려 보내 헹군다.
2. 안쪽 닦기   배수구 망을 들어내고 안쪽의 플라스틱 파이프를 닦는다. 살균 기능이 있는 세제를 칫솔에 묻혀 닦고 뜨거운 물로 헹군다. 특히 윗부분의 테두리는 칫솔을 돌려 가며 꼼꼼히 닦는다.
3. 배수구 덮개 닦기 고무 재질의 배수구 덮개는 세제를 묻힌 칫솔로 옆면과 홈 부분까지 꼼꼼히 닦는다.
4. 소독하기  배수구 망에 팔팔 끓는 물을 끼얹어 소독한다.
5. 물빠짐 홈 닦기 개수대 옆쪽에 만들어져 있는 물빠짐 홈도 세제를 묻힌 칫솔로 구석구석 닦고 헹구어 물때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한다.
 

부엌 구석구석 세균 죽이는 방법은 ?(1) 관련있는 단어[편집]

부엌세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