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계 식물인 대청(갯갓)의 염료추출 방법
북방계 식물인 대청(갯갓)의 염료추출 방법[편집]
대청에서 청색 염료를 추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재배 방법과 종자구입 및 식물의 특성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사전에서 찾은 대청(갯갓)에 대해 올려드립니다.
대청 大靑 Isatis tinctoria
요약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 30∼70㎝. 뿌리에서 난 잎은 크고 잎자루가 있으나 줄기에서 난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긴 길둥근꼴 또는 길둥근모양의 바소꼴이고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싼다. 꽃은 노랑색으로 5∼6월에 피며, 가지나 줄기 끝의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설명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 30∼70㎝. 뿌리에서 난 잎은 크고 잎자루가 있으나 줄기에서 난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긴 길둥근꼴 또는 길둥근모양의 바소꼴이고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싼다. 꽃은 노랑색으로 5∼6월에 피며, 가지나 줄기 끝의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잎은 넓은 주걱꼴로 길이 2㎜이고, 꽃잎은 거꿀달걀꼴로 길이 3.5㎜ 정도이다. 열매는 각과(角果)이며 거꿀바소꼴이고 검은색으로 익는다. 주로 바닷가 근처에서 잘 자란다. 한국·중국 및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과 아프리카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아래 사이트에 대청(갯갓)에 대해 너무 자세하게 잘 나와 있어 더 올려드립니다.
대청
학명
Isatis tinctoria L. var. yezoensis (Ohwi) Ohwi
과명
십자화과
향명
갯갓
분포지
북방계 식물로 북한의 원산 부근 바닷가
주요생육지
함남 원산, 함북 성진
잎 및 줄기
높이 30∼70㎝로 털이 없으며 분백색이다. 근생엽에는 엽병이 있으나 경생엽에는 엽병이 없고 긴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꽃 및 열매
개화기는 5∼6월로 가지끝과 원줄기 끝에 황색꽃이 총상화서로 달린다. 각과는 쐐기 같은 도피침형이며 흑색으로 익고 1개의 종자가 들어있다.
뿌리
뿌리는 굵고 길게 벋는다.
식물체의 특성 2년초. 종명 tinctoria는 염료의 의미를 갖는데 이 식물의 잎에서 남색(藍色) 염료를 추출한다.
자생지의 생태적 특성 주로 햇볕이 잘 드는 바닷가 사질토양.
번식방법 6월∼7월경에 채취한 종자를 곧바로 파종하면 당년 9월 초순경에 발아하여 상록인 상태로 월동하고 이듬해 5월∼6월경에 개화한 후 고사한다.
재배방법 발아한 종자는 이듬해 이른 봄에 적절히 이식해야 개화결실이 좋다. 재배지의 토양은 보습성이 필요하나 너무 비옥하면 식물체가 과다하게 도장하여 관상가치가 떨어지고 병충해가 심해진다. 따라서 가능한한 시비를 자제한다. 식물체 주변의 제초작업을 철저히 한다.
이용방안 초장이 길고 다화성 식물이므로 개화기에 대단히 화려한 경관을 연출한다. 따라서 고수부지나 개활지의 평지에 대규모로 군식하면 좋다. 특히 습기에 잘 견디므로 고수부지 등에 식재하면 좋다. 한번 파종하면 자연 발아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특별히 번식에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쪽과 더불어 귀중한 천연염료(남청색) 자원이기도 하다. 뿌리는 청열(淸熱), 해독(解毒), 양혈(凉血), 지혈(止血)의 효능이 있고 잎은 총열(淸熱), 해독(解毒), 양혈(凉血), 지혈(止血)의 효능이 있다.
보호방안 자생지는 주로 북한에 있으므로 종의 인공적인 대량증식에 의해 경제적으로 널리 이용하고 자생지외 보존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기사항 남한에는 자생지가 없는 식물로서 예로부터 중요한 염료식물로 재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