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찜 요리법 좀 갈켜 주세요(2)
붕어찜 요리법 좀 갈켜 주세요(2)[편집]
안녕하세요 저희 부모님께서 붕어찜을 아주 좋아 하시는데요 손수 요리해서 드리고 싶어서요 붕어크기 다듬는법 재료로 들어가는것 요리재료 순서등등 자세히좀 부탁 드립니다 님들 행복하시구요
답변 :
붕어찜
재 료
붕어2마리,무우,시래기1줄,날콩가루,깻잎
파,쑥갓,미나리,마늘,양념장(고추가루,간
장,고추장,식용유등)
만드는방법
-붕어는 내장을 빼고 비늘을 제거하여 깨끗이 손질한 다음 양쪽으로 칼집을 낸다.
-두꺼운 냄비에 네모 썰기로 준비해 둔 무
와 시래기를 깔고 붕어에 양념장을 고루
끼얹은 다음 물을 자작하게 넣고 끓인다.
-붕어가 어느정도 익으면 콩가루를 뿌리고 나머지 야채를 넣은 후 한소금 더 끓이면
서 졸여낸다.
약붕어찜
▣ 붕어 손질하기
살아있는 붕어를 손질할때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잽싼 손놀림이 중요하다.
※ 주의
꼬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제거한 후 반드시 아가미를 제거해야 한다. 아가미에는 많은 이 물질이 끼어 있기 때문이다.
우선 배를 따서 내장을 제거한다 ▲
아가미를 제거한다 ▲
붕어의 양면에 칼집을 낸다 ▲
대각선으로 칼집을 깊이 낸다 ▲
▣ 바닥깔기
바닥에 우선 무를 썰어서 깐다. 무를 까는 이유는 시원한 맛과 비린내를 없애기 위함이다.
무를 깐 후 흰콩을 반홉정도 깐다. 이 위에 무시래기를 얹어 골고루 편다.
시래기 위에 인삼가루를 골고루 뿌린다(인삼가루 대신 마른 인삼뿌리를 얹어도 된다).
무를 썰어서 찜 솥에 골고루 깐다. ▲
무와 곁들여 흰콩을 깐다. ▲
무청 시래기를 얹은 후 인삼가루를 뿌린다. ▲
붕어를 얹은 후 양념 준비를 한다. ▲
▣ 양념하기
양념장을 만든다.
양념장은 7가지 재료로 만드는데 마늘 다진것, 진간장, 고추장, 들깨, 소금, 고추가루, 개피가루 등이다.
양념이 끝난 붕어에 한약 육수를 넣고 뚜껑을 닫은 후 30~40분 열을 가하면 근사한 붕어찜이 완성된다.
붕어 위에 골고루 들깨가루를 뿌린다 ▲
들깨가루를 입힌 붕어 ▲
양념장의 기본 재료 7가지 ▲
양념장을 붕어의 윗면에 바른다. ▲
파와 야채를 그 위에 얹는다 ▲
한약재료 육수를 붙고 30분간 조린다
☞ 붕어찜 만드는 법
우선 깨끗이 씻은 붕어를 비늘을 벗겨 다듬는다. 다듬어 놓은 붕어를 반듯하게 눕혀 다섯 번 정도의 칼집을 넣는다. 칼집을 넣는 이유는 양념이 속살 안으로 고루 스며들게 하기 위함이다.
다음, 중간 크기의 무를 준비한다. 무를 두께 5mm 반달 모양으로 썰어 냄비 바닥이 안 보이일 정도로 두툼하게 깔아준다. 무위에 붕어를 눕힌 뒤 준비해둔 양념장을 칼집이 들어간 부분까지 스며들도록 고루고루 천천히 붓는다.
센 불에 우선 10분간 가열한 뒤 불을 줄여가며 무와 붕어를 뒤적거려 준다.
다시 중간 불로 조절하여 무에서 나온 국물을 붕어 위에 끼얹으며 무가 익을 때까지 뚜껑을 닫고 조린다. 무가 노르스름해지면 붕어도 충분히 익었다는 뜻.
마지막으로 어슷썰기를 한 매운 고추를 붕어 위에 올려놓는다. 그 상태에서 10분 정도 더 조리면 붕어찜이 완성된다.
☞ 양념장 만드는 법
재료: 진간장 한 컵, 물 한 컵, 물엿 세 큰술, 설탕 두 큰술, 청주 세 큰술, 매운 고추, 다진 마늘, 파, 생강
만드는 법:준비된 재료를 넣고 설탕과 간장으로 간을 한다. 조림을 하다보면 무에서 자연스럽게 물이 나오므로 처음부터 물을 많이 넣을 필요는 없다.
간장의 양은 붕어의 마릿수, 크기에 따라 조절한다. 양념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게 처음부터 딱 맞도록 한다.
1 -붕어 비늘을 벗겨 손질한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손질한 붕어에 칼집을 넣는다.
3 -6∼7회 칼집을 넣은 붕어.
4 -냄비 바닥에 무를 깔고 그 위에 붕어를 눕힌다.
5 -칼집이 들어간 곳까지 스며들도록 양념장을 고루고루 붓는다.
6 -센 불로 약 10분간 가열한다.
7 -중간 불로 줄이고 붕어 위에 국물을 끼얹는다
8 -찜이 거의 완성될 즈음에 고추를 넣는다
붕어매운탕
재료
붕어 400g, 양파1개, 다홍고추 4개, 풋고추 8개, 애호박 1개, 쑥갓 100g, 미나리 50g, 마늘 반통, 생강 1쪽, 소금,간장,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만드는 법
붕어를 비늘없이 말끔히 긁고 내장을 빼어 큰 것은 토막을 낸다.
남비에 물을 올리고 고추장, 된장을 풀고 장국을 끓인다.
양파는 굵게 채썰고 풋고추와 파는 어슷어슷 썰고, 애호박은 반달형으로 도톰하게 썬다.
홍고추는 믹서나 분마기에 갈고 마늘과 생강은 다진다.
2의 장국에 손질한 붕어를 넣어 끓이다가 호박을 넣어 끓이면서 양념인 고추간 것, 마늘생강을 넣어 잘팍하게 되도록 끓인다.
끝으로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미나리와 쑥갓을 넣는다.
* 고추장보다 고춧가루 나 다홍고추로 매운 맛을 내는 것이 칼칼한 맛을 내며, 된장은 조금만 넣어 비린내를 감해준다. 다홍고추가 없을 때는 마른통고추를 갈아서 쓰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