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절약하는 청소 방법은?(1)

부노트 bunote.com

시간을 절약하는 청소 방법은?(1)[편집]

일상생활에서 청소를 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데요.   이런 청소하는 시간을 줄일수 있으면 참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청소시간을 절약하는 청소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답변 :
Idea 1 스팀청소기로 스피디하게! 말끔하게!

걸레질만 안 해도 청소는 한결 쉬워지고 빨라질 것이다. 쭈그리고 앉아서 바닥을 훔치는 것만큼 체력을 소모시키고, 시간을 잡아먹는 가사노동도 없다. 하지만 진공청소기만 돌리고 물걸레 청소는 빼먹으면 왠지 영 개운치가 못하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스팀청소기. 고온의 스팀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걸레 청소 효과뿐 아니라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 스틱을 밀면서 청소하기 때문에 손걸레질에 비해 청소 속도도 빠르고,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아 힘이 덜 든다. 바닥뿐 아니라 침대나 패브릭 소파에도 사용할 수 있다.
묵직한 유선 진공청소기를 이리저리 옮기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다. 청소 중에 와이어가 거치적거리는 것도 신경쓰이는 일. 무선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 사라진다. 무엇보다 가볍고 와이어가 없어서 간편하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틱형과 핸디형이 있는데, 스틱형은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고, 핸디형은 가구나 책상 주변 등 좁고 구석진 공간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핸디형은 말 그대로 가볍고 아담한 휴대용 사이즈여서 쓰임새가 쏠쏠하니 유선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고 있어도 하나쯤 갖추고 있으면 편하다. 과자를 먹다 흘렸을 때나 바닥에 먼지가 떨어졌을 때 한 번만 스윽 훑어주면 말끔해지기 때문이다.
초스피드 청소를 할 시간마저 못 낼 정도로 바쁘거나 외출이 잦다면 로봇청소기도 대안이다. 작동만 시켜놓으면 저 혼자 알아서 청소하는 기특한 로봇청소기가 요즘 30만~40만원대의 가격으로 많이 나와 있다.

Idea 2
물티슈로 초간편 청소

귀차니즘의 대가들이 애용하는 청소용품은 물티슈. 물티슈 두세 장을 쏙~ 뽑아 먼지 앉은 가구며, 얼룩진 바닥을 쓱쓱 문지른 다음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면 청소가 종료된다. 물티슈는 바닥이나 가구, 가전제품 청소뿐 아니라 창틀과 신발장 청소에도 유용하다. 이곳들은 먼지와 흙이 많은 곳이므로 걸레를 사용하면 빨래 부담이 만만치 않지만 물티슈를 쓰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또 냉장고 선반 등을 청소할 때도 행주 대용으로 유용할 뿐 아니라 행주보다 부피가 작아서 구석구석 닦아내기엔 더 편리하다. 단, 물티슈는 무취, 무향 제품을 사용해야 끈적임이 없다.
마트에 가보면 아예 습식 청소포라 하여 청소용으로 제품화한 물티슈도 나와 있는데 찌든 때 제거를 위해 세정액을 묻혀놓았다. 물티슈가 아닌 티슈 형식(건식) 청소용품도 눈에 띄는데 정전기 원리를 이용해 먼지와 머리카락 심지어 꽃가루까지 흡착한다고. 물론 이 제품들도 1회용이다.

Idea 3
주방 수납장은 깔판 교체만으로 손쉽게

특히 기름의 경우 수납장 바닥에 떨어지면 청소하기가 아주 까다롭다. 양념장 수납장엔 종이 깔판을 깔고, 기름류 밑엔 쿠킹호일을 깔았다가 1~2주일에 한 번씩 교체하면 깔끔하고 간편하다. 장롱 등 높이가 있는 가구의 경우 먼지가 소복이 쌓이면 청소하기가 어렵다. 밑에서 보이지 않게 가구 위에 신문지 등을 깔아뒀다가 2~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한다. 조리 시에 흘러넘치는 국물로 지저분해지고 기름때가 자주 끼는 가스레인지. 수시로 닦아줄 자신이 없다면 쿠킹호일을 깐 다음 더러워질 때마다 교체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1회용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 스피드 청소 원칙1_샤워하면서 욕실 청소
청소와 다른 일을 동시에 하면서 청소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욕실 청소는 세수나 샤워를 하면서 쉽게 끝낸다. 이를 닦으면서 한쪽 손으로 세면대와 선반, 변기 등을 닦고, 세수할 때 물을 뿌려 씻어낸다. 샤워할 때도 마찬가지. 스펀지를 이용해 거울에 비누칠을 해놓은 다음 몸을 헹굴 때 거울도 같이 닦는다. 샤워가 끝나면 몸을 닦은 수건으로 욕실 구석구석의 물기를 닦고 세탁기에 수건을 던지면 된다. 샤워하는 중에 샤워기로 바닥과 벽면에 뜨거운 물을 뿌려주면 세균이나 곰팡이 걱정도 없어진다.

- 스피드 청소 원칙2_요리하면서 주방 청소
주방 청소도 요리나 설거지 틈틈이 가볍게 하자. 음식이 끓고 있는 동안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가스레인지나 냉장고, 선반 등을 치우면 청소에 할애해야 하는 시간과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설거지를 마치면 곧바로 싱크대의 배수구 망을 꺼내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고, 배수구 세정제나 식초를 한두 방울 뿌려 세균 번식과 악취를 막는다.

- 스피드 청소 원칙3_‘치울 물건’을 줄인다
청소할 게 별로 없으면 청소는 쉬워지고 자연히 청소시간도 단축될 수밖에 없다. 우선 필요 없는 물건은 과감히 처분한다. 아깝다는 생각에 미련 두지 말고 지난 1년 동안 사용한 적이 없는 물건이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물건인지 냉정히 따진다. 누군가에게 주면 유용하게 쓰일 물건은 ‘리사이클링 상자’, 고장 나서 못 쓰는 물건은 ‘수리 상자’, 버릴지 말지 결정하지 못한 물건은 ‘딜레마 상자’에 정리한 뒤 안 보이는 곳으로 치워둔다.

- 스피드 청소 원칙4_구석에서 넓은 공간으로 이동한다
청소 순서의 원칙은 ‘구석에서 넓은 공간으로’이다. 빈틈이나 구석의 먼지를 쓸고, 가구나 전자제품·소품을 정리하고 난 다음 바닥을 청소하는 것이 순서. 그 반대일 경우 공간마다 뒹구는 물건들을 치우다가 지쳐버릴 수 있다.

- 스피드 청소 원칙5_위에서 아래로, 안에서 바깥으로
아래쪽을 먼저 청소하면 위쪽을 청소할 때 떨어지는 먼지나 쓰레기들을 다시 청소해야 할 수도 있다. 공간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몸을 바깥쪽으로 등지면서 청소를 해야 스쳐 지나는 곳 없이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다. 선반이나 테이블 청소를 할 때에는 그 위에 올린 소품들을 쟁반이나 바구니에 한꺼번에 담아 옮겨놓는다. 소품을 여기 저기 옮겨놓고 청소를 하면 또다시 하나하나 정리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된다.

- 스피드 청소 원칙6_청소 동선을 줄인다
청소의 동선을 줄이는 것도 스피디 청소의 요령. 청소기는 청소를 가장 자주 하는 방에 두고 사용한다. 베란다·현관·창틀과 유리 등을 한꺼번에 청소할 때에는 세제, 수세미, 스펀지 등 청소도구가 담긴 바구니를 마련한다. 그래야 이것저것 찾으러 다니면서 허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스피드 청소 원칙7_미루지 않고 그때그때
보통 방 청소는 매일, 거실 청소는 이틀에 한 번씩, 가구나 창틀·인테리어 소품의 먼지 제거는 일주일에 한 번, 대청소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하게 된다. 하지만 눈에 띄는 것들을 그때그때 치우면 청소기를 1주일에 한 번만 돌려도 된다. 작은 일을 큰 일로 만들지 말자. 아주 꼼꼼히 청소할 필요도 없다. 바닥에 생긴 얼룩은 묵은 때로 만들지 말고 바로 닦아내고, 뭔가를 흘렸을 땐 즉시 휴대용 청소기를 갖다 댄다. 설거지는 식사 후 바로, 신문이나 광고지 등도 본 다음엔 즉시 폐지함에 넣는다. 가스레인지에 떨어진 음식 흔적은 요리가 끝난 후 열기가 남아 있을 때 닦아야 쉽게 지워진다. 시간이 지나면 굳고 눌어붙어 제거하기가 쉽지 않다. 몰아서 하지 말고 그때그때 청소하는 것이 쉽고 빠르게 청소하는 비결이다.    

시간을 절약하는 청소 방법은?(1) 관련있는 단어[편집]

청소시간줄이기 / 시간절약청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