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순대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3)
오징어 순대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3)[편집]
오징어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오징어 순대엔 어떤 재료가 들어가야 하기 쉽고 맛있나요?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오징어순대
찰밥과 야채가 듬뿍 들어 있어 식사 대용으로 안성맞춤
오징어를 통째로 다듬어 씻고 그 속에 찰밥과 무청, 당근, 양파, 깻잎을 넣어 쪄먹는 오징어 순대. 쫄깃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일 뿐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해서 식사 대용으로 충분 하다. 찰밥은 소금물을 뿌리면서 미리 쪄두고, 찰밥과 야채 버무린 것을 오징어 속에 채울 때는 여유분을 두어야 찜통에 쪘을 때 밖으로 비어져나오지 않는다. 겨자초장에 찍어 먹으 면 톡 쏘는 맛이 산뜻하면서도 개운하다.
기본재료
오징어 2마리, 찹쌀 1컵, 무청 4줄기, 당근 30g, 양파 40g, 깻잎 4장, 밀가루 2큰술, 1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레몬 약간, 래시디 약간
◈겨자초간장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갠 겨자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약간, 실파 약간, 붉은 고추 약간
조리법
1.오징어는 통째로 내장을 제거한 뒤 껍질을 벗겨 씻는다.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고 다리와 내장을 한꺼번에 잡아 떼어낸 다음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는다.
2.찹쌀은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찜통에 거즈를 깔고 그 위에 얹어 살짝 찐 다음, 소 금물을 살살 뿌리면서 섞어서 다시 한번 찐다.
3.무청은 데쳐 잘게 송송 썬다. 무청은 다듬어 씻은 다음 소금물에 줄기부터 먼저 넣어 파릇파릇하게 데쳐낸다. 살짝 데쳤 으면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후 잘게 송송 썬다.
4.오징어 다리는 데쳐 잘게 썰고 당근, 양파, 깻잎도 잘게 다진다. 오징어 다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잘게 썰고, 당근, 양파, 깻잎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 애고 잘게 썬다.
5.찰밥에 잘게 썬 오징어 다리, 야채를 섞어 양념한다. 잘 쪄진 찰밥에 잘게 썬 오징어 다리와 당근, 양파, 깻잎, 무청을 섞고 소금과 깨소금, 참기 름으로 양념한다.
6.오징어 속에 밀가루를 뿌린 뒤 양념한 속을 넣는다. 양념한 속이 오징어에 잘 붙게 하려면 오징어 몸통 속에 밀가루를 솔솔 뿌렸다가 털어낸 다 음 스푼으로 양념한 속을 오징어에 다소 여유를 남기고 차곡차곡 넣는다.
7.양념속을 넣은 오징어를 대꼬치로 꿰어 찜통에 찐다. 속에 알맞게 채워지면 오징어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대꼬치로 입구 부분을 두세 번 꿰어 찜통에 가지런히 놓아 10분 정도 찐다.
8.겨자초간장을 만들어 오징어순대에 곁들인다. 간장에 갠 겨자, 식초, 설탕, 통깨, 송송 썬 실파, 붉은 고추를 넣어 겨자초간장을 만든 뒤 먹기 좋게 썬 오징어순대를 곁들여 상에 낸다.
맛내기 비결은 바로 이것!
소금물을 뿌리며 찰밥 짓기
오징어순대 속에 들어가는 찰밥은 그냥 찰밥을 짓는 것보다 찹쌀을 찜통에 찌는 편이 훨씬 쫀득하고 맛있다. 찹쌀을 물에 충분히 불린 뒤 찜통에 거즈를 깔고 그 위에 찹쌀을 넣어 찐 다음, 소금물을 살살 위에 뿌려가며 뒤집어서 다시 쪄야 골고루 간이 배어 맛있다.
Cooking Point
오징어를 통째로 사용하기 때문에 배를 가르지 않고 다리와 내장을 한꺼번에 잡아 떼낸다.
소금물을 뿌리며 찐 찰밥과 잘게 썬 오징어 다리, 무청, 양파, 당근, 깻잎을 한데 섞어 소 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오징어 몸통 속에 밀가루를 살짝 뿌린 뒤 오징어를 거꾸로 들어 여분의 밀가루를 밖으로 나오게 털어낸다.
찜통에 찔 때 양념한 속이 밖으로 비어져나오지 못하도록 다소 여유를 남기고 넣는다.
양념속을 채운 오징어는 대꼬치로 꿰어 속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한다.
오징어 순대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3) 관련있는 단어[편집]
오징어 / 순대 / 오징어순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