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로 해먹을수있는다양한요리좀알려주세요
우유로 해먹을수있는다양한요리좀알려주세요[편집]
우유로 해먹을수있는다양한요리좀알려주세요
답변 :
푸딩만들기
재료 : 우유(450g), 설탕(90g), 달걀(3개), 달걀 노른자(2개), 바닐라 에센스(약간)
- 캬라멜 소스 : 설탕(80g), 뜨거운 물(30g)
1. 냄비에 설탕(80g), 물(1.5)를 넣고 젓지 않고 중불에서 끓여주고, 2. 진한 캬라멜색이 나오면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 넣고 잘 저어주고, 3. 달걀, 달걀 노른자를 볼에 넣고 거품이 일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풀어주고, 4. 우유, 설탕,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여주고, 5. 3에 4를 붓고 잘 섞어주고, 6. 고운 체에 5를 한 번 걸러준 뒤, 7. 내열 용기에 2에서 만든 캬라멜 소스를 바닥에 깔고, 6의 반죽을 담아주고, 8. 쿠첸 내솥에 물(2컵)을 붓고 7을 넣은 뒤 영양찜 모드에서 1시간 취사해주면~
- 취사하기 전 푸딩 그릇 위에 면보 등을 얹어줘야 윗면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방지할 수 있어요.^^
아이 성장에 좋은 우유요리
우유리조토
■ 준비할 재료
쌀 2컵, 감자 1개, 양파 1개, 셀러리 ½대, 우유 2½컵, 생크림 ½컵, 버터·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손질해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하고, 셀러리도 같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② 쌀은 씻어 물기를 거둔 다음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볶아준다.
③ ②의 쌀이 살짝 익으면 우유 2컵을 나누어 부어가며 쌀이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④ ①의 손질한 야채를 달궈놓은 다른 팬에 넣고 살짝 볶아둔다.
⑤ ③의 쌀에 ④의 볶은 야채를 넣고 나머지 우유 ½컵을 넣어 한번 더 저어주고 야채가 익으면 소금, 후추로 간하여 낸다.
■ Point
달군 팬에 버터를 넉넉히 두르고 생쌀을 넣고 볶아준다. 쌀에 버터가 배어 고소한 맛이 난다.
우유감자수프
■ 준비할 재료
감자 1개, 양파·느타리버섯 50g씩, 버터 2큰술, 밀가루 1½큰술, 베이컨 ½개, 우유 3컵, 월계수잎 1장, 통후추 3알,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① 감자, 양파는 껍질을 벗겨 손질해 얇게 편으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는다.
②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 양파, 느타리버섯을 넣고 볶다가 밀가루를 넣고 다시 살짝 볶는다.
③ ②의 냄비에 물과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재료가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④ ③의 익힌 재료를 체에 밭쳐 내린 것에 우유를 넣고 끓인다.
⑤ ④의 농도가 걸쭉하게 되면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베이컨을 바싹 구워 잘게 다져 솔솔 뿌려 낸다.
① 얇게 썬 감자와 양파, 버섯을 넣고 볶다가 밀가루를 조금 넣고 살짝 볶는다.
② ①의 재료에 물, 월계수 잎, 통후추를 넣고 재료가 푹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③ ②의 익힌 재료를 체에 밭쳐 국물만 내린다
우유카레
■ 준비할 재료
카레가루 1½큰술, 우유 2컵, 버터 1큰술, 단호박 ½개, 감자·양파 1개씩, 쇠고기 50g, 밥 1공기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과 속씨를 제거한다. 감자, 양파도 껍질을 벗기고 2×2cm크기로 잘라 준비해두고, 쇠고기도 같은 크기로 썰어둔다.
② 우유에 카레가루 1큰술을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풀어서 개어둔다.
③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을 넣은 후 카레가루 ½큰술을 재료에 솔솔 뿌려가며 볶아준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개어놓은 ②를 나누어 붓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농도를 맞춰 끓인다.
⑤ 야채가 다 익으면 밥을 접시에 담고 ④의 카레를 뿌려 담아 낸다.
우유떡볶이
■ 준비할 재료
떡볶이 떡 200g, 베이컨 3개, 양파 1개, 느타리버섯 50g, 브로콜리 100g, 참기름 약간, 간장·식용유 1큰술씩, 우유·생크림 ⅔컵씩
■ 만드는 법
①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떡에 간이 배도록 버무려둔다.
② 베이컨은 프라이팬에 바싹 구워 1×1cm 크기로 다져둔다.
③ 양파는 손질하여 2×2 cm크기로 잘라둔다. 브로콜리는 데쳐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두고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어둔다.
④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③의 손질한 재료를 넣고 볶다가 ①의 떡볶이 떡을 넣는다.
⑤ ④에 분량의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농도를 걸쭉하게 만들고 준비한 베이컨을 솔솔 뿌려 낸다.
■ Point
떡복이 떡을 끊는 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하면 간장과 참기름에 버무릴 때 떡에 간이 잘 밴다.
녹차우유스파게티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300g, 버터 1큰술, 우유 1½컵, 생크림 ⅓컵, 녹차가루·소금·후추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어 스파게티 면을 삶는다.
② 분량의 우유와 생크림을 섞고 녹차가루를 넣어 거품기로 고루 섞어둔다.
③ ①의 삶은 면은 체에 밭쳐 물기를 거둔 다음 팬에 버터를 두르고 볶는다.
④ 볶은 스파게티 면에 ②를 넣은 뒤 잘 섞어 볶는다.
⑤ 마지막에 소금과 후추를 넣고 간하여 낸다.
엄마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우유요리
브로콜리크림수프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200g, 버터·밀가루 2큰술씩, 우유 3컵, 생크림 ½컵, 소금·후추·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넣어 데친 다음 잘게 썰어둔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의 브로콜리와 밀가루를 넣고 볶는다.
③ ②에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걸쭉하게 끊인 뒤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다.
④ ③을 냄비에 넣고 다시 뭉근하게 끓인 뒤 소금, 후추, 통깨를 넣는다.
①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넣고 푸른 빛이 선명해질 정도로 데친다.
② 브로콜리를 잘게 썰고 달군 팬에 버터와 브로콜리, 밀가루를 넣어 볶는다.
③ ②의 재료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걸쭉하게 끓인 뒤,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 다시 한번 끓여준다.
우유수제비
■ 준비할 재료
밀가루 1컵, 우유 1½컵, 가다랭이포 한 주먹, 감자 ½개, 호박 ⅓개, 당근 ¼개, 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체에 내린다.
② ①의 밀가루에 우유 ½컵을 조금씩 부어 농도를 맞춰가며 반죽하고, 반죽을 랩에 싸서 준비해둔다.
③ 감자, 당근, 호박은 모두 도톰하게 반달썰기를 하여 준비해둔다.
④ 끓는 물에 가다랭이포를 한 주먹 정도 넣어 국물을 우려내고 체에 건진 후 준비한 당근, 감자를 넣고 반죽을 얇게 떠 넣는다.
⑤ ④에 우유 1컵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호박을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끓이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한방울 떨어뜨려 낸다.
① 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곱게 체 친다.
② ①의 체친 밀가루에 분량의 우유를 부어가며 농도를 맞춰 반죽한다.
③ ②의 완성된 반죽을 랩이나 헝겊에 싸서 준비해둔다.
우유두부
■ 준비할 재료
우유 2½컵, 식초 1큰술, 양상치·치커리 등 야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분량의 우유를 넣고 100℃ 이하의 온도에서 끓기 전까지 데운다.
② 우유가 서서히 끓어오르기 직전 식초를 넣고 우유가 뭉글뭉글 멍울이 맺힐 때 불을 끈다.
③ ②의 멍울진 우유를 체에 거른 다음 건더기만 거즈에 넣어 꼭 짜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든다. 각종 야채와 곁들여 낸다.
우유단호박부침
■ 준비할 재료
단호박 200g, 통조림 옥수수 6큰술, 우유 1컵, 부침가루 10큰술, 실파 ½대, 소금·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속씨를 긁어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실파는 송송 썬다.
② ①의 단호박과 분량의 우유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③ ②에 부침가루를 넣고 간을 맞춘 뒤, 옥수수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④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부침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놓고 실파를 올려 동그란 모양으로 노릇하게 구워낸다.
타락죽
■ 준비할 재료
쌀 1컵, 물 3컵, 우유 4컵, 브로콜리 100g,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은 씻어서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다음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빼둔다.
② 분마기나 믹서기에 불린 쌀과 물 1컵과 브로콜리를 넣고 갈아서 고운 체에 밭친다.
③ 밑이 두꺼운 냄비에 ②와 물 2컵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끓이다가 죽 상태가 되면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주걱으로 멍울이 지지 않게 저어가며 더 끓인다.
④ 우유를 부어가며 농도를 어느 정도 맞춘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살짝 간하여 낸다.
① 쌀은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야 한다.
② 불린 쌀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③ 냄비에 갈은 쌀과 분량의 물을 넣고 저으면서 끓이다가 우유로 농도를 맞춰가며 한번 더 끓인다.
■ Tips
임금님의 조반으로 애용된 타락죽 타락이란 ‘말린 우유’라는 뜻의 몽골어 ‘토라크’에서 온 말로, 곱게 갈아놓은 쌀에 물을 붓고 죽을 쑤다가 우유를 넣어 덩어리 없게 풀어 만든 것을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 우유를 먹기 시작한 것은 4세기경부터. 조선시대에는 서울 낙산에 국가에서 운영하는 목장이 있었다고 한다. 귀한 음식이라 임금의 보양제로만 진상되었다고. 이때 타락죽의 재료인 생우유를 짜는 일은 내의원 의관들이 직접 맡았다고 전한다. 에는 타락죽이 아이의 이유식, 노인과 환자의 보양식으로 소개되어 있다. 음주 전후 우유를 마시면 숙취가 해소될까? 우유의 지방과 단백질은 위와 장에서 분비하는 알코올분해효소의 분비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우유의 지방 중 비타민 A가 위벽에서 피막현상을 일으켜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