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용 기계유제란 무었인가요?
원예용 기계유제란 무었인가요?[편집]
벌레를 잡기위해 친환경적으로 사용하는 '기계유제'가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
1) 한문으로는 어떻게 쓰는지 2) 성분은 어떤건지 3) 어떻게 만드는 건지 4) 어디서 파는지
5) 효능은 어떤지 6) 물리적 특성은(발화점,응고점--정확하지 않더라도 대충이라도 알고파요)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ㅠ.ㅠ
답변 :
아무래도 단어가 조금 틀린 거 아닐까 싶어서 엠파스에 '친환경적 해충'을 넣어
검색해보니 '기계유유제'라는 이름으로 나옵니다.^^ 값이 싸고 독성이 없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기계유유제 [機械油乳劑, machine oil emulsion]
크레졸·비누 등의 유화제(乳化劑)를 기계유에 배합하여 만드는 살충제. 주성분은 보통의 기계유인데, 곤충의 몸 표면을 기름으로 싸서 질식시키는 점이 특징이다. 기계유의 함유 정도에 따라 기계유유제 80, 기계유유제 60의 2종류가 있는데, 80은 수분 함량이 적어 저온에서 응고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해도 유분을 분리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배·포도·사과·감귤 등 과수의 월동해충에 대하여 겨울철 살포제로 쓰인다. 60은 수분이 많아 유분을 분리하기 때문에 더운 지방에서 주로 사용된다.
기계유유제
1906년 윤활유를 원료로 하는 유제가 감귤 깍지벌레의 방제에 유효한 것으로 알려졌고 1920년부터 일반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95∼97%의 고농도 제품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값이 싸고 독이 없어 과수의 해충방제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의 97% 기계유는 정제도가 좋으므로 어린잎이나 어린과일에 살포해도 약해의 염려는 전혀 없다. 이제까지 시험에서 4∼5월 발아기나 개화기에도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1. 특 징
○ 기계유의 가장 큰 장점은 귤응애에 대하여 연용해도 저항성이 없는 특징이 있다.
○ 기계유를 살포한 후 고온이 경과되는 경우 잎이나 과실에 유침상이 나타난다. 이것은 기계유가 잎이나 과실의 조직내에 침투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유침상의 정도는 동일한 기계유에서는 부착량에 의해 좌우된다. 잎이나 과실의 조직에는 분자량이 작은 기계유가 보다 많이 침투하지만 빨리 증발하여 유침의 소실도 빠르게 된다. 이러한 유침상은 기계유의 잎이나 과실에 부착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약해와는 무관하다.
2. 약효 및 약해의 기준
○ 점 도 : 증류농도에 의해 결정, 온도가 높게 됨에 따라 점도의 숫자는 크게 된다. 귤응애에 대한 방제효과는 점도가 높게 됨에 따라 높게 된다. 깍지벌레류에서는 50∼200의 범위에 점도라면 실용적인 방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술폰가 : 약해의 원인으로 불포화탄화수소의 함유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숫자가 적게 될수록 불포화탄화수소의 함유량은 적게 된다.
○ 파라핀화율 : 해충의 살충효과에 관계하고 있는 탄화수소는 파라핀계와 나프틴계가 있지만 살충효과는 파라핀계쪽이 뛰어나기 때문에 파라핀계의 유분(油分)이 높으면 살충효과는 높다.
3. 작용기작
○ 기문표면에 있는 밀납물질을 녹여 기문을 막아 호흡을 못하게 하여 치사시킴
○ 알, 유충, 성충은 한쌍의 기문이 있어 두 개다 막혀야 죽음
○ 정지기에는 기문이 노출되지 않고, 갓 산란된 알은 기문이 형성되지 않아 죽이기 어렵다.
4. 사용상의 주의점
○ 사용시기 이외(6월이후)에 사용하면 착색지연과 당의 저하 등이 발생할 수도 있음(하계기계유유제 제외)
○ 근접살포 : 델란수화제, 석회보르도액 등은 30일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함
○ 기상관계 : 3일이내 비가 내리지 않으면 됨
○ 혼용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사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