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중에 모기 눈 스프가 있나요? 음식 중에 모기 눈 스프가 있나요?

부노트 bunote.com

음식 중에 모기 눈 스프가 있나요? 음식 중에 모기 눈 스프가 있나요?[편집]

음식 중에 모기 눈 스프가 있나요?   예전에 중국에 간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모기 눈알 스프가 있다고 하더군요,,-ㅠ-;; 처음엔,놀랐지만 눈알스프가 고급요리라더군요,,, 그럼,,그,자그마한 모기에서 눈을 어떻게 얻으며, 어떻게 요리하는걸까요?    

답변 :
이 요리가 유명한 곳은 사천성의 성도인 중경, 일제 때 우리 임시정부가 한 동안 거점으로 이용했던 곳이다. 이 지역에는 동굴이 수도 없이 많으며 그 동굴에는 하나같이 박쥐가 서식하고 있다. 박쥐 가운데는 모기를 주식으로 하는 종류가 적지 않지만 모기 눈알만은 소화시키지 못하고 배변 때 배설한다. 따라서 주방장들은 동굴로 가서 박쥐의 배설물을 모아 물로 걸러내 눈알만 채집한다. 과정은 별로 위생적이지 않지만 완성된 요리는 최상의 진미로 부르는 것이 값이 된다. 또 다른 곳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요리 재료는 바로 모기 눈알 이다.
중국에는 모기 눈알을 재료로 한 요리가 있는데, 바로 모기 눈알 스프이다. 모기 눈알 수프는 중국 요리중에서도 최고급 요리에 속한다고 한다.
사람의 눈으로는 모기 눈알을 거의 구별해 낼 수 없다. 그래서 아주 특이한 방법으로 모기 눈알을 모은다고 한다.
중국 중경의 어느 동굴에 사는 박쥐들은 모기 들을 즐겨 잡아 먹는다고 한다. 그런데 박쥐에 소화 기간은 모기 눈알은 소화시키지 않기 때문에, 모기 눈알이 고스란히 배설물에 섞여 나온다. 이배설물들을 모아 촘촘한 채로 몇번 걸러서 모기 눈알을 모으는 것이다.
이 모기눈알을 이용한 요리는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방문했을 때 대접했다고 하죠. 완성된 모기눈알뿐만 아니라 모기눈알 자체가 비싸고 양이 적어서 구하기가 정말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작은 도움이 되셨길..
1)**문제제기가 들어왔는데요 모기 눈깔로 만든 음식은 중국에 있따공 -_-ㅋ 들었엉ㅇㅇ 이것입니다만.. 제 답변 안 보셨나요? 중국에 있다고 답해 드렸는데요? 2)**질문이 들어왔군요 님, 모기눈알 스프에 관한 글을 흥미진진하게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건 모기눈알의 성분은 어떤 것이며, 과연,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물인가 말입니다. 님, 제가 궁금한 것을 풀어주십시오.
(이 글과 어울리지 않는 선택물이구요;; 보충질문 같은거 있다면 틀림없이 단추를 남겨둘 것입니다..-_-;;) 성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속설에 의하면(확실히 밝혀진바는 아닙니다) 눈이 흐려지면 그것을 낫게 하는데 모기눈알이 효험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통적인 효자 얘기를 보면 새우눈알, 모기눈알을 발라서 눈이 흐려진 어머니께 드린 얘기도 나오구요.
3)**문제제기가 들어왔습니다 모기눈깔이 눈병에 좋다는건... 근거가 있나여? 이것인데요 답변을 확실히 보시기 바랍니다. 모기 눈알이 눈이 흐려진 증상에 효과가 좋다는 것은 아직까지는 속설일뿐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4)**문제제기가 또 들어왔습니다 모기눈알이 박쥐에서 소화가 안되서 배설물에서 채취한뒤 사람이 먹으면 사람에서 소화가 됩니까 --? 그것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한가지 확실한 것은 모기 눈알은 사람의 눈으로는 구분이 잘 안 될 정도로 작은 것이라는 것이고 그 모기만을 잡아먹는 박쥐의 소화기관이 모기눈알만은 소화를 시키지 않는 것이죠. 사람과는 소화기관이 틀리다고 보면 됩니다. 웬만한 것이라면 소화를 시키는 사람의 소화기관이라면 모기눈알도 소화를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5)**질문이 들어왔습니다. 모기눈알 요리가 비싸면요 박쥐를 대량사육해서 모기를 먹이로 주면 값이 싸지지 않을까요 모기눈알은 워낙에 수요를 맞추기에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에 생각해 낸 것이 늪 옆에 조그만 나무집을 만 들어 모기가 좋아하는 썩은 닭고기를 넣어둔 후 며칠이 지나 군집한 모기를 향해 굶주린 박쥐를 집어넣어 모기 눈을 대량으로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자연적으로 체취한 모기눈알보다는 가치와 맛이 떨어진다고 하는 군요. 자연산은 워낙에 희귀하기 때문에 거의 구할 수 없고 요즘 보통은 이런 방법으로 구하게 되는데 이 역시 모아진 모기눈알의 양이 턱없이 적고 부족해서 여전히 구하기 어려운 재료로 치고 있죠.
6)**답변을 알아보기 힘들다는 분이 있어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모기눈알을 이용한 이 요리는 중국의 사천성에서 유명한 요리로, 이 사천성의 성도인 중경에는 동굴이 많아 박쥐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박쥐들 가운데 모기를 서식하고 사는 박쥐들이 많은데 이 모기들의 소화기관이 모기의 눈알만은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배설을 하게 됩니다.
사람은 육안으로 모기의 눈알을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박쥐의 배설물을 모아서 모기의 눈알을 채집하게 됩니다.
완성된 요리는 최상의 진미로 평가를 받으며,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대접한 요리기도 합니다.
모기눈알은 자연산은 워낙에 희귀하기 때문에 음식에 사용되는 모기눈알은 동굴에 썩은 닭고기를 넣어둬서 대량으로 모기를 모이게 한 다음에 굶주린 박쥐를 집어넣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모기눈알을 즐겨먹는 미식가들은 이렇게 체취된 모기눈알은 자연산에 비해 맛이 떨어진다고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얻어진 모기눈알 자체도 적은 양이라 여전히 가격은 비싸죠.
모기눈알은 눈이 흐려진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하며, 전통적인 효자이야기를 보면 눈이 흐려진 어머니를 위해 새우눈알, 모기눈알을 채취한 효자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다만 이것은 속설일 뿐 확실히 밝혀진 바는 아니죠. 그럼 작은 도움이 되셨길.. 7)**제 설명이 부족했나 봅니다.또 다시 질문이 들어왔네요. ㅡ.ㅡㅋ;;;;;;;;;;;;;;;;;;;;;;;;;;;;;;모기눈을 자연산이면 어떡게 얻는게 자연산인가요? 다시 말씀드리면 요즘 얻는 모기눈알은 인위적으로 사람이 동굴속에 썩은 닭고기를 놓아 둔뒤 그 곳에 모기들이 많이 모이게 되면 모기를 먹고 사는 굶주린 박쥐를 대량으로 풀어서 체취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워낙에 모기눈알의 수요가 적어 오래전부터 쓰여왔던 방법이구요.
자연산이다 인위적이다의 구분을 짓기는 애매한 점이 많긴 하지만
모기눈알을 즐기는 미식가들은 그런 식으로 대량으로 얻어진 모기눈알이 아닌 실제로 박쥐들이 자연에 있는 모기를 먹은 것을 체취한 모기눈알을 최상으로 칩니다.
제가 먹어보지 않아서 뭐라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이렇게 자연적으로 얻어진 모기눈알이 훨씬 맛이 좋다고 하네요.
다만 수요가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고 또 그 때문에 비싸기도 하죠. 8)**이젠 저도 지치네요.또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조금 이상한 말이지만.. 모기눈깔스프인지 뭔지 그거 어케만들져?? 저도 이 스프를 어떻게 만드는지 확실한 방법은 모릅니다. 먹어본 적도 없구요..일단 알고 있는 것은 모기눈스프가 상당히 맛있고 진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 스프 외에도 모기눈알을 밥에다 비벼주는 요리도 있다고 하네요(이건 홍콩) 9))**또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모기 눈알을 사람이 구별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 그럼 모아진 모기 눈알이 진짜 모기 눈알인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그건 저도 잘 모르겠군요.
다만 모기눈알이 직경이 1mm도 안 되는 작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요리를 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기눈알을 채취할 때 사용하는 동굴을 박쥐는 그 모기를 주식으로 먹고사는 동물이며, 그 박쥐의 소화기관상 모기눈알만을 소화시키지 못하고 걸러낸다고 하니 그것에서 걸러내는 것이겠죠. 10)**또 질문이 들어왔습니다.이젠 소리라도 지르고 싶습니다. 모기 눈알을 먹고 병에 걸린다거나 배탈이나거나 그런 병에 걸린 일은 없었어요? 그런 소린 지금까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재료자체도 적은데다가 먹는 사람도 거의 없는 이 음식을 먹고 탈이 난다면, 그것이야 말로 큰 문제죠.
홍콩에서는 모기눈알 요리 중에 밥에 비벼먹게 하는 것이 있다던데 그것을 먹고도 탈이 났다는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기눈알 요리가 더럽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주 위생적으로 만든다고 하는 군요(현지 요리사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