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이 어디죠?

부노트 bunote.com

집안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이 어디죠?[편집]

요즘 스폰지 2.0 이나 다른 TV 프로그램에서 세균을 주제로 많이 나오던데...   정확히 집에서 제일 더러운 곳이 어디인가요?   의외로 더러운 곳이 많다던데...   그리고 그런 곳들을 효과적으로 청소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 :
요즘 스폰지 2.0 이나 다른 TV 프로그램에서 세균에 관한 얘기를 많이 하더라구요.
저도 워낙 더러운 걸 싫어하는 지라 집안 세균에 관해 찾아보다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있길래
순위별로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내용 출처는 연세대 의대 박종철 교수 연구팀의 '가정 내 미생물 오염'에 관한 연구조사 입니다.
1위 - 수세미

평균 4만 마리 이상의 비브리오균과 평균 6백만 마리 이상의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다.
청결& 위생법 세제는 세정효과는 있지만 살균력은 없다 락스류의 살균제품을 풀어 놓은 물에 수세미를 30분 이상 담가 놓은 후 물로 충분히 헹구고
햇빛에 건조시킨다.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철제 수납장에 보관한다.  
2위 - 행주 평균 20만 마리 이상의 비브리오균과 1백50만 마리 이상의 대장균이 검출되었다.
청결& 위생법 식기용, 싱크대 및 식탁용, 식품용 등으로 용도를 나누어 사용한다. 하루 한번씩 꼭 살균소독을 한다. 세제로 깨끗이 빨아 표면에 붙은 찌꺼기를 없앤 다음 락스 등의 주방용 표백제를 풀어 놓은 물에 30분 이상 담가둔다.  
3위 - 싱크대 8만 마리의살모넬라균과 6만 마리의 비브리오균이 검출되었다.   청결 & 위생법 개수대 - 설거지가 끝난 뒤에는 중성세제로 깨끗이 닦는다 배수구의 쓰레기망 - 설거지를 끝낸 후 신문지를 깔고 칫솔로 쓰레기망의 홈이 파인 곳에 낀 더러운 물질을 털어내고 닦아준다배수구 전용 스펀지나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묻혀 쓰레기망을 닦아준다. 수납장 - 1주일에 1~2번은 선풍기나 드라이어의 냉풍으로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4위 - 수저통 평균 6만8천 마리의 대장균이 검출되었다.   청결 & 위생법 깨끗이 닦아 완전히 건조시킨 뒤 수저통에 집어넣는다.

5위 - 침대 매트리스와 이불   사용기간이 5년~10년 된 매트리스에서 1만 마리 이상의 세균이 검출되었으며 5년 미만의 침대 매트리스에서는 1천 마리 이하의 세균이 검출되었다. 평균 이불 한장에 20만~70만 마리 의 진드기가 서식한다.   청결 & 위생법   사용기간이 오래된 침대일수록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침대 위의 이불을 치워 매트리스에 밴 땀이 마르도록 한다. 주부들이 흔히 사용하는 진공청소기는 빨아들인 먼지나 곰팡이가 다시 공기구로 빠져

나올 수 있다. 따라서 공기가 나오는 부분에 정전기 흡착식 필터가 부착된 청소기를 사용하는 게 좋다. 또한 진드기는 의외로 충격에 약해 이불을 두들겨 패면 70%는 내장파열로 즉사한다. 매일 이불을 햇볕에 말리고, 걷을 때 가볍게 두들겨 먼지나 진드기를 털어내 주면 40~50%는 없앨 수 있다.  

6위 - 칼   평균 3만마리 의 비브리오균과 살모넬라균 등이 검출되었다.
청결 & 위생법   칼은 육류, 생선, 야채용으로 각각 구분해서 사용하자. 칼의 손잡이와 날의 경계 부분은 때가 끼기 쉽다. 칫솔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칼 손잡이 와 이음새 부분을 세심하게 닦아준다. 칼을 오래 보관할 때 식물성 기름을 발라두면 녹을 방지할 수 있다.    
7위 - 도마 늘 젖어있는 도마는 표면에 생긴 흠집 안으로 온갖 잡균이 번식을 한다.
청결 & 위생법   차를 마시는 집이라면 도마를 물로 씻은 다음 녹차찌꺼기로 문질러준 다음 찬물로 헹군다. 그리고 다시 소금으로 문질러준 뒤 뜨거운 물로 씻어 말리면 세균번식을 막을 수 있다.    
기타 - 주부의 손   주부의 손에서 포도상구균이 평균 6천6백75마리 나 발견되었다.
가족 건강이 주부의 손에 달려 있으므로 각별한 손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청결 & 위생법 손톱은 항상 짧게 하자. 손톱이 길면 손톱 밑에 때가 끼어 각종 균이 번식할 위험이 높다. 조리 전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로 씻을 것. 손목까지 깨끗이 씻는 게 좋다.
개인적으로 5위 '침대매트리스와 이불' 과 기타 '주부의 손'이 매우 충격적이네요. 연구 보고서의 내용을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밑에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걸 처음 봤을 때  '아...잘 때 몸이 가려운게 심리적인 요인 만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주기적으로 용역업체 청소도 맡기고 (평균 비용 2~3만원선) ,   이불도 코오롱에서 나온 항균이불로 바꿨습니다. 근데 아무리 그래도 손톱은 짧게 자르기가 힘드네요 ㅋㅋㅋ

집안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이 어디죠? 관련있는 단어[편집]

세균 / 아토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