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1)

부노트 bunote.com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1)[편집]

경상북도 동단의 울릉군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는 몇 가지 별미요리들 중에는 "오징어 순대" 도 있습니다.   또 오징어순대는 사용하는 재료 및 만드는 방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요리 분야의 고수님들께서 좋은답변 많이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 :





오징어 순대    조회 : 59,296










※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8 점   (참여 : 80 명)

뭐 특별한 저녁 없을까?


조금 어려움 (상)1인분1시간이상657Kcal





주재료 오징어(350g) 2마리, 쇠고기 70g, 표고버섯 2장, 당근 30g, 두부 50g, 당면 30g, 피망 40g

부재료 양념 : 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⅛작은술
초간장 : 간장 2큰술, 식초 2작은술, 깨소금 ¼작은술
마무리 : 깻잎 3장, 양상추 2장, 셀러리 잎 10장, 통깨 5g, 다진 파슬리 5g, 꼬치 2개, 얼음물 1ℓ









준비와 손질


1. 오징어는 몸통과 다리를 분리하여 몸통에 소금을 뿌렸다가 껍질을 벗기고 다리는 곱게 다진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다. 당면은 끓는 물에 데쳐놓는다. 표고버섯·두부·당면·쇠고기·당근·피망은 곱게 다진다.


3. 간장·식초·깨소금을 섞어 초간장을 준비한다.


4. 깻잎과 양상추는 곱게 채썬 다음 셀러리 잎과 함께 얼음물에 담가둔다.


5. 오븐은 200℃로 예열한다.


조리


1. 다져놓은 오징어다리·표고버섯·두부·당면·쇠고기·당근·피망을 용기에 담아 양념 재료를 차례로 넣고 골고루 섞는다.


2. 오징어 몸통에 ①을 채워 넣고 몸통의 끝부분을 꼬치로 꽂아 재료가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한다.


3. ②를 오븐 용기에 담고 20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25분 동안 상단에서 구워낸다


(오븐이 없을 때에는 찜통에 쪄낸다).


4. 구워낸 오징어의 몸통 위에 통깨와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0.7cm 두께로 썬다.


5. 깻잎·양상추·셀러리잎의 물기를 빼고 접시에 넓게 얹은 다음 오징어 순대를 올린다. 여기에 통깨, 다진 파슬리를 몸통 위에 살짝 뿌리고 초간장을 함께 놓는다.









오징어에 재료를 채울 때에는 공간에 약간의 여유를 준다. 오징어가 익으면 살이 오그라들어 부피가 줄기 때문에 재료를 너무 많이 채워 넣으면 오징어살이 터질 수도 있다.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1) 관련있는 단어[편집]

오징어순대 /



연관글[편집]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1)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2)

울릉도의 별미 오징어순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