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장아찌 만드는 방법
매실 장아찌 만드는 방법[편집]
매실 장아찌를 만들어 볼까 하는데요
혹시 매실 장아찌도 여러가지 요리법이 있나요 ?
있다면 요리법도 좀 알려주시구요
각 요리법 별로 재료도좀 함께 알려주세요 ^^
답변 :
저는 일반 간장이나 소금물 식초로 담그는 방법 말고, 고추장으로 담그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통 순창장아찌 제조방법
(무우/오이/마늘쫑/더덕/고들빼기/감/마늘/모듬)
1. 원료선별 : 양질의 원료만을 선별합니다.
2. 원재료를 깨끗이 세척하여 소금에 절여둡니다.
3. 2-3개월후 절인 제품을 탐염시킵니다.
4. 전통 찹쌀고추장에 묻어둡니다.
5. 묻어둔 제품을 3-4개월마다 탈수시켜 새로운 고추장에 묻습니다.
6. 위 항목의 공정을 2-3년간 계속합니다.
우리 맛에 맞는 음식은 아무래도 100% 국산을 이용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믿을만한곳에서 구매하시거나, 가끔 시간내서 자연체험겸 산지를 직접가보시는것도 좋을듯하네요
출처 :
01.장아찌는 생식이다.
전통 식생활이 성인병과 암을 이기는 수단이라는 연구결과가 자꾸 나오면서 우리의 장아찌도 다시 뜨고 있다. 예전처럼 밑반찬용이 아니라 건강지킴이로서, 따라서 장아찌를 만드는 재료도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수년전 섬진강변에 흐드러지게 핀 매화꽃과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 일으킨 매실 그 대표적인 예다.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골다공증에 좋다는 매실은 장아찌가 되어 값비싼 반찬이 되었다. 그뿐인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다는 값비싼 홍삼이 장아찌가 되어 식탁에 올랐으며, 갖가지 버섯이 간장물에 얌전히 담겨져서 버섯 장아찌가 되었다.
좋은 재료를 가장 담백하게 조리해내는 것이 바로 장아찌다. 장아찌를 만드는데는 간장이나 고추장, 된장, 식초 같은 장류 외에는 아무런 첨가물도 들어가지 않는다. 본래 재료의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 있는게 장아찌다.
또 장아찌는 불에 익히지 않는다. 더러 간장을 달려 붓기도 하지만 이것은 야채를 직접 불에 올려놓고 볶거나 조리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그런면에서 장아찌는 생식이기도 하다. 불 없이 요리하는 생식은 각종 성인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대안으로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 장아찌를 즐겨 먹음으로써 자연스레 생식도 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기분 좋은 일이 아닌가
02. 장아찌는 슬로푸드다.
기름진 흰쌀밥에 고기 반찬이 소원이던 시절을 지나 거친 현미밥과 푸성귀로 우리의 식탁이 바뀌면서 잊혀졌던 장아찌도 다시 살아났다. 요음엔 좋은 반찬가게일수록 다양한 장아찌를 선보인다. 매실이며 홍삼이며 버섯이며, 재료도 고급스런 것들이 상당한 값에 잘도 팔려 나간다. 장아찌는 더 이상 가난한 시절의 추억거리가 아니다. 오히려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른다 21세기는 슬로푸드의 시대인 것이다.
슬로푸드는 1986년 이탈리아의 브라 지방에서 카를로 페트리니에 의해 시작된 새로운 음식문화 운동이다.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로마에 들어서면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진 슬로푸드 운등은 말 그대로 천천히 조리된 음식을 먹자는 것이다. 오로지 고기를 얻기 위해 대량 사육된 가축과 비행기로 농약을 살포하는 대규모 기업농이 재배한 곡물 대신 각국의 고유한 가치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음식문화를 되찾자는 이 운동은 전세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더구나 초식동물인 소에게 쇠고기 사료를 먹여 발생한 광우병 파동은 사람이 자신의 탐욕을 위해 얼마나 비인간적인 수 있느냐는 반성을 불러일으키며 슬로푸드 운동을 가속화시켰다. 어디 그뿐인가. 양계장의 닭들은 24시간 환하게 켜진 불빛 밑에서 밤낮을 모른 채 먹이를 먹어대며 살을 찌우고 무정란을 낳아댄다. 너무 많은 비료로 인해 잡초조차 말라죽는 들판에서 자란 곡식은 전세계로 팔려가기 위해 또 다시 농약에 의해 도포된다. 현대인은 인류 역사상 다시없는 풍요를 누리며 살고 있지만 사실은 가장 나쁜 음식을 먹고 있는 것이라고 슬로푸드 운동은 말한다. 비만과 당뇨로 고생하는 현대인에게 세계 각국에서 수입되어 온 수많은 음식물은 어쩌면 독인지도 모른다.
참조 :
출처:
매실 말고도 다른 전통장류 그리고 장아찌등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사이트 이용해보세요
참조 :
매실 장아찌 만드는 방법 관련있는 단어[편집]
매실 / 장아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