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가장 맛있게 짓는 방법은?
밥을 가장 맛있게 짓는 방법은?[편집]
쌀을 물레 불려 놓는다던지.. 압력밥솥에 해 놓는다던지...
방법이 있을거 같은데요.
밥을 가장 맛있게 짓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답변 :
맛있는 쌀 고르기
맛있는 밥은 맛있는 쌀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한다. 맛있는 쌀이란 눈
으로 보아 쌀알이 통통하고 반질반질 광택이 나면서 전분이 없는 것이 맛있는 쌀이다. 되도록 표면이부서진 낟알이 적은 것이 또한 맛있는 쌀이다. 왜냐하면 밥을 할 때 부서진 면에서 전분과 냄새가 흘러나와 밥알 모양이 쉽게 흐트러지고 질척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맛있는 쌀은 쌀이 함유하고 있는 수분과도 큰 영향이 있는데, 밥
맛이 가장 좋은 수분량은 16% 정도... 이 정도 수분을 보유하려면 도정 한 지 15일 이내가 되어야 한다.
도정한지 오래된 쌀은 맛이 떨어지므로 맛있는 쌀을 먹고 싶다면 바로
찧은 쌀을 먹어야 한다.
쌀 잘 씻는 요령
맛있게 밥을 짓고 싶다면 일단 쌀을 씻을 때부터 주의해야 한다. 쌀을 일어
낸 첫물은 쌀겨 냄새가 배지 않도록 되도록 빨리 헹구어 버리는 것이 좋다.
쌀을 씻을 때는 힘을 주지 않고 살살 휘젓듯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쌀을 씻은 후 오래도록 물에 불리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쌀겨 냄새
가 섞여 밥에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할뿐더러 밥알 모양도 뭉개져서 밥맛이 떨어지게 된다.
쌀 맛있게 불리는 요령
쌀을 씻은 뒤 바로 밥을 짓는 사람이 많다. 아무리 바쁘다 해도, 이래서는
쌀이 가엾기 그지없다. 쌀이 충분히 물을 머금어 맛있는 밥이 될때까지의 포화수분은 27% ~ 30% 정도이다.
따라서 아무리 바쁠지라도 여름철에는 30분이상, 수온이 낮은 겨울에는 1
시간 이상은 취사전에 물에 담그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여하간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수온을 높여 미지근한 물에 담궈 놓으면 조금은 시간 절약이 된다. 여하튼 쌀을 일자마자 밥을 짓는 것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슬고슬 맛있는 쌀밥을 지으려면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어야 한다.
좋은 쌀로 지은 밥
밥은 원래 특징적인 맛이 없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외관상으로 밥알이 온전한 모양을 갖추면서 윤기가 있고
아주 옅은 노리끼리한 색깔을 띄고 있으며
구수한 밥냄새와 감칠 맛이 있고
찰기와 탄력성이 있으면서 부드럽고 씹히는 조직감이 매우좋다.
쌀과 어울리는 잠곡과 그 조리법
보리
보리는 벌레가 없는 엄동설한에 왕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농약을 칠 염려가 없는 무공해 식품이다. 식물성 단백직을 비롯해 철분, 비타민B1, B2가 풍부하여 섬유질이 풍부해 만병의 원인인 숙변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수수
아이들 백일이나 돌에는 반드시 수수팥단자를 만들어 차리던 것이 우리네 풍습. 곡식용 수수의 주성분은 당질이며, 찰수수에는 단백질, 지방이 많이 들어 잇다. 메수수나 고량은 술, 사료에 쓴다. 수수밥을 지을 때는 우선 수수를 박박박, 여러번 문질러 씻어야 한다. 수수에서 나는 떫은 맛을 완전히 빼기 위한 것. 붉은 물이 우러나도록 충분히 헹궜으면, 깨끗이 씻어둔 쌀과 고루 섞어 밥을 지으면 된다. 굵은 소금으로 간간하게 간해 주면 더 맛있다.
팥
쌀과 콩에 뒤 이은 우리의 주곡. 비타민 B1이 풍부해 팥밥을 먹으면 각기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도 전해 내려 온다. 흰쌀에 팥을 섞으면 당질 대사가 잘되는 것은 물론,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또 팥에는 섬유소도 포함되어 있어 변비 치료에도 효과적. 팥 삶은 물은 버리지 않고 밥물로 재활용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
조는 쌀보다 더 오래 전부터 주요 곡식으로 재배되어 왔던 곡식. 토양이 척박하고 온도가 높고 가문, 곡식 재배가 어려운 지역에서 잘 자란다. 우리 나라에서도 남쪽 지방보다는 중부 이북의 평안도. 함경도에서 많이 생산되며 주식인 밥이나, 죽, 그리고 엿, 소주의 원료 등으로 쓰인다. 조밥은 지을 때는 물에 약 30분 정도 불렸다가, 쌀과 함께 끓이면 된다.
콩
콩의 종류를 살펴보면 두부, 콩나물에 쓰이는 노란 메주콩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 검정콩, 강낭콩, 밤콩, 청태, 완두, 얼룩이콩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검정콩은 조림이나 엿으로 많이 쓰이고, 밥에 놓아 먹는 것은 주로 강낭콩과 밤콩이다. 밥을 지을 때, 풋콩은 껍질은 까서 그대로 넣으면 되고, 밤콩, 검정콩은 물에 씻어 원 크기대로 불려 넣어야 한다.
밥을 가장 맛있게 짓는 방법은? 관련있는 단어[편집]
밥 / 맛난밥들 /